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과 문제 19
3. 연구모형 및 가설 19
4. 용어의 정의 21
1) 골프교습시설 21
2) 코칭역량 21
3) 교육서비스품질 21
4) 고객만족 21
5) 브랜드 애호도 22
5. 연구의 제한점 22
II. 이론적 배경 23
1. 코칭역량 23
1) 코칭역량의 개념 23
2) 코칭역량의 구성 24
3) 체육지도자의 코칭역량에 관한 선행연구 25
2. 교육서비스품질 29
1) 교육서비스품질의 개념 29
2) 교육서비스품질의 구성 30
3) 체육 관련 교육서비스품질 선행연구 32
3. 고객만족 35
1) 고객만족의 개념 35
2) 체육 관련 고객만족 선행연구 36
4. 브랜드 애호도 38
1) 브랜드 애호도의 개념 38
2) 브랜드 애호도의 구성요소 38
III. 연구방법 41
1. 연구대상 41
2. 조사도구 43
1) 코칭역량 44
2) 교육서비스품질 44
3) 고객만족 44
4) 브랜드 애호도 45
3. 조사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45
4. 자료수집 49
5. 자료처리 49
IV. 연구결과 51
1.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하위변인 차이분석 51
1) 성별에 따른 하위변인 차이분석 51
2) 연령에 따른 하위변인 차이분석 53
3) 학력에 따른 하위변인 차이 분석 57
4) 직업에 따른 하위변인 차이분석 60
5) 이용횟수에 따른 하위변인 차이 분석 64
6) 타수에 따른 하위변인 차이분석 67
2. 상관관계분석 70
3. 연구모형의 적합도 73
4. 가설검증 74
V. 논의 77
1.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하위변인 차이 분석 77
2. 가설검증 81
VI. 결론 및 제언 87
1. 결론 87
2. 제언 89
참고문헌 90
부록 106
Abstract 112
표 1. 체육지도자의 코칭역량 선행연구 1 26
표 2. 체육지도자의 코칭역량 선행연구 2 27
표 3. SERVQUAL 5개 차원 30
표 4. SERVQUAL 10개 차원 31
표 5. 체육 관련 교육서비스품질 선행연구 1 33
표 6. 체육 관련 교육서비스품질 선행연구 2 34
표 7. 체육 관련 고객만족 선행연구 37
표 8.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42
표 9. 설문지의 구성내용 43
표 10. 확인적 요인분석 세부지수 46
표 11. 확인적 요인분석의 적합도 결과 48
표 12. 신뢰도분석 및 집중타당도 결과 48
표 13. 성별에 따른 하위변인 차이분석 결과 51
표 14. 연령에 따른 하위변인 차이분석 결과 54
표 15. 학력에 따른 하위변인 차이분석 결과 57
표 16. 직업에 따른 하위변인 차이분석 결과 60
표 17. 이용횟수에 따른 하위변인 차이분석 결과 64
표 18. 타수에 따른 하위변인 차이분석 결과 67
표 19. 상관관계분석 결과 71
표 20. 연구모형의 적합도 검증 결과 73
표 21. 가설검증 결과 74
그림 1. 연구모형 20
그림 2. 구조방정식모형분석 결과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