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목적 15
3. 연구모형 16
4. 연구가설 16
1) 구매결정요인과 구매행동 간의 관계 16
2) 구매결정요인과 고객만족 간의 관계 17
3) 구매결정요인과 구매행동 간의 관계 19
4) 고객가치와 구매행동 간의 관계 21
5) 고객만족과 구매행동 간의 관계 23
5. 용어의 조작적 정의 24
1) 구매결정요인 24
2) 고객가치(customer value) 25
3) 고객만족(customer satisfaction) 25
4) 구매행동(purchasing behavior) 25
6. 연구의 가정 26
7. 연구의 범위 26
8. 연구의 제한점 27
II. 이론적 배경 28
1. 생활체육의 의미 및 역할 28
2. 생활체육 농구 동호회 29
3. 구매결정요인(purchasing decision factor) 30
1) 구매결정요인의 개념 30
2) 구성요소 32
4. 고객가치(customer value) 36
5. 고객만족(customer satisfaction) 39
6. 구매행동(purchasing behavior) 41
요약 43
III. 연구방법 44
1. 연구설계 44
2. 연구대상 45
3. 조사도구 47
1) 설문지의 구성 47
2) 설문지의 구성 타당도 검증 48
3) 신뢰도 분석 52
4. 자료처리방법 53
5. 연구윤리 54
IV. 연구결과 55
1.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따른 구매결정요인, 고객가치, 고객만족 및 구매행동에 대한 차이분석 55
1) 농구동호인의 성별에 따른 구매결정요인, 고객가치, 고객만족 및 구매행동에 대한 차이분석 55
2) 농구동호인의 연령에 따른 구매결정요인, 고객가치, 고객만족 및 구매행동에 대한 차이분석 57
3) 농구동호인의 월 소득에 따른 구매결정요인, 고객가치, 고객만족 및 구매행동에 대한 차이분석 58
4) 농구동호인의 용품구입방법에 따른 구매결정요인, 고객가치, 고객만족 및 구매행동에 대한 차이분석 60
5) 농구동호인의 농구경력에 따른 구매결정요인, 고객가치, 고객만족 및 구매행동에 대한 차이분석 62
2. 농구동호인의 농구용품 구매결정요인, 고객가치, 고객만족 및 구매행동의 관계 64
1) 농구동호인의 농구용품 구매결정요인, 고객가치, 고객만족 및 구매행동의 상관관계분석 64
3. 농구동호인의 농구용품 구매결정요인, 고객가치, 고객만족 및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65
1) 농구동호인의 농구용품 구매결정요인이 고객가치(기능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 65
2) 농구동호인의 농구용품 구매결정요인이 고객가치(감정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 66
3) 농구동호인의 농구용품 구매결정요인이 고객가치(사회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 66
4) 농구동호인의 농구용품 구매결정요인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67
5) 농구동호인의 농구용품 구매결정요인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68
V. 논의 70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구매결정요인, 고객가치, 고객만족 및 구매행동에 대한 차이검증 결과 70
2. 농구동호인의 농구용품 구매결정요인과 고객가치와의 관계 71
1) 농구동호인의 농구용품 구매결정요인과 고객가치(기능적가치)와의 관계 71
2) 농구동호인의 농구용품 구매결정요인과 고객가치(감정적가치)와의 관계 72
3) 농구동호인의 농구용품 구매결정요인과 고객가치(사회적가치)와의 관계 72
3. 농구동호인의 농구용품 구매결정요인과 고객만족 간의 관계 73
4. 농구동호인의 농구용품 구매결정요인과 구매행동 간의 관계 74
VI. 결론 및 제언 75
1. 결론 75
2. 제언 77
참고문헌 78
ABSTRACT 93
부록 97
표 1. 인구통계학적특성 46
표 2. 설문지 구성요인 및 내용 47
표 3. 구매결정요인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49
표 4. 고객가치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0
표 5. 고객만족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1
표 6. 구매행동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2
표 7. 신뢰도 분석 결과 53
표 8. 농구동호인의 성별에 따른 구매결정요인, 고객가치, 고객만족, 구매행동에 대한 차이검증 56
표 9. 농구동호인의 연령에 따른 구매결정요인, 고객가치, 고객만족 및 구매행동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결과 57
표 10. 농구동호인의 월소득에 따른 구매결정요인, 고객가치, 고객만족 및 구매행동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결과 59
표 11. 농구동호인의 용품구입방법에 따른 구매결정요인, 고객가치, 고객만족 및 구매행동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결과 61
표 12. 농구동호인의 농구경력에 따른 구매결정요인, 고객가치, 고객만족 및 구매행동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결과 62
표 13. 구매결정요인, 고객가치, 고객만족 및 구매행동의 상관관계분석 결과 64
표 14. 농구동호인의 농구용품 구매결정요인이 고객가치(기능적가치)에 미치는 영향 65
표 15. 농구동호인의 농구용품 구매결정요인이 고객가치(감정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 66
표 16. 농구동호인의 농구용품 구매결정요인이 고객가치(사회적가치)에 미치는 영향 67
표 17. 농구동호인의 농구용품 구매결정요인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68
표 18. 농구동호인의 농구용품 구매결정요인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69
그림 1. 구매결정요인과 고객가치, 고객만족 및 구매행동 간의 관계 16
그림 2. 연구설계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