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5
3. 연구 문제 15
4. 용어의 정의 15
1) 테니스이벤트 15
2) 운영환경 16
5. 연구의 가정 16
6. 연구의 범위 17
7. 연구의 제한점 17
II. 이론적 배경 18
1. COVID-19 사태 이후 국내 테니스 이벤트 현황 18
2. 스포츠이벤트의 운영환경 20
3. 스포츠이벤트와 서비스품질 및 선택요인의 관계 21
4. 스포츠이벤트와 스폰서십의 관계 24
5. 스포츠이벤트와 경기 종목의 활성화 전략 고찰 27
6. 스포츠이벤트와 관련 정책을 통한 지역사회 활성화 전략 30
1) 경제적 효과 31
2) 문화적 효과 31
3) 사회적 효과 32
4) 정치적 효과 33
요약 34
III. 연구방법 35
1. 연구 설계 35
2. 연구 참여자 36
3. 조사 도구 39
1) 1단계 조사도구: 심층면담 39
2) 2단계 조사도구: 수정된 델파이 라운드 41
4. 조사절차 42
5. 자료처리 43
1) 심층면담 43
2) 델파이 1차 라운드 - 개방형 설문지 43
3) 델파이 2차 라운드 - 폐쇄형 설문지 44
4) 중요성척도와 필요성 척도 측정 44
6. 타당도 검증 46
7. 연구의 진실성과 윤리 48
IV. 연구결과 및 논의 49
1. 심층면담조사 결과 49
1) 테니스이벤트 효과적 운영을 위한 내용 도출 49
2. 델파이 1차 개방형 설문조사 결과 53
3. 델파이 2차 폐쇄형 설문조사 결과 55
1) 테니스이벤트 기획 및 실행요인 55
2) 테니스이벤트 관람요인 56
3) 테니스이벤트 홍보요인 57
4) 테니스이벤트 시설·환경요인 58
5) 테니스 이벤트 활성화를 위한 전문가의 소수의견 59
4. 델파이 분석에 따른 전략적 논의 62
1) 테니스이벤트 운영환경에 따른 개선 과제 63
2) 테니스 이벤트 운영환경에 따른 활성화 방안 67
3) 테니스 이벤트 활성화 전략 72
4) 통합적 미래 전략 도출의 시사점 78
V. 결론 및 제언 79
1. 결론 79
2. 제언 81
참고문헌 82
부록 90
부록1) 설문지 90
부록2) 설문지 94
ABSTRACT 100
표 II-1. 스포츠 스폰서십의 참여 기준 26
표 III-1. 심층면담 연구 참여자 37
표 III-2. 연구참여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38
표 III-3. 심층면담 비 구조화 질문지침 40
표 III-4. 심층면담 반 구조화 질문지침 40
표 III-5. 척도 구분의 의미 42
표 III-6. 운영환경의 영역별 의미 44
표 III-7. 척도별 의미 45
표 III-8. 운영환경의 중요성 및 필요성 정도 45
표 III-9. 추출된 항목의 타당도 검증 46
표 IV-1. 심층면담의 응답 내용 분석 50
표 IV-2. 델파이 1차 개방형 질문의 응답 분석 54
표 IV-3. 테니스이벤트 기획 및 실행요인 56
표 IV-4. 테니스이벤트 관람요인 57
표 IV-5. 테니스이벤트 홍보요인 58
표 IV-6. 테니스이벤트 시설·환경요인 59
표 IV-7. 연구 참여자들의 소수의견 60
표 IV-8. 테니스이벤트 운영환경에 따른 개선과제 63
표 IV-9. 테니스이벤트 운영환경에 따른 활성화 방안 68
그림III-1. 연구 설계 36
그림IV-1. 결과 내 관계 구조 62
그림IV-2. 결과 및 결론 도출의 분석 과정 안내 72
그림IV-3. 투어진흥 전략 사업부의 설치 제안 73
그림IV-4. 지역 거점 프랜차이즈 전용경기장 건립제안 74
그림IV-5. 테니스 충성고객 집단의 활용 76
그림IV-6. 대회개최지역 및 경기장 특성화 제안 77
그림V-1. 통합전략 구조 제안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