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15
2. 연구 의의 19
3. 연구 목적 21
4. 연구 문제 21
5. 용어의 정의 22
1) 지체장애인 22
2) 지체장애인스키 프로그램 22
3) 가족 프로그램 23
6. 연구의 범위와 제한점 23
II. 이론적 배경 25
1. 실행연구 25
1) 실행연구의 개념과 성장 과정 25
2) 실행연구와 실용주의 인식론 26
3) 과학적 방법으로서의 실행연구 31
4) 실행연구의 방법과 절차적 특징 33
2. 지체장애인스키 38
1) 장애와 몸 38
2) 지체장애인의 레저스포츠 체험적 의미 51
3) 지체장애인스키 55
3. 가족 여가 프로그램 66
III. 연구 방법 69
1. 실행연구 69
2. 연구 맥락 72
1) 연구자의 준비 72
2) 프로그램 운영진의 특성 76
3. 연구 절차 및 일정 77
4. 자료 수집 및 분석 79
1) 연구참여자와 자료 수집 79
2) 자료 분석 85
5. 연구의 진실성 86
1) 실행연구의 진실성 86
2) 실행 자료 해석에 대한 진실성 87
IV. 결과 및 논의 88
1. 지체장애인 가족 스키 프로그램 실행 과정의 특징 88
1) 어제보다 새롭게 : 프로그램 실행 요소 탐색 88
2) 감동을 위한 준비 : 프로그램 계획 101
3) 함께 만들어가는 실천 : 프로그램 실행 119
4) 성장과 배움의 장 : 프로그램 평가 126
2. 지체장애인 가족의 스키 프로그램 참여가 갖는 체험적 의미 131
1) 해본 만큼 할 수 있다! 132
2) 드러나는 장애의 복합성 153
3) 장애 권리와 가족 여가 173
3. 예비 장애인스포츠 지도자의 가족 스키 프로그램 참여가 갖는 체험적 의미 195
1) 실천에 내재된 앎 196
2) 인본주의 스포츠 교육의 실천 216
3) 좋은 지도자로 거듭나기 229
V. 요약 및 제언 243
1. 요약 243
2. 제언 251
참고문헌 255
ABSTRACT 265
표 1. Stringer의 실행연구 단계 35
표 2. 생활체육과 레저스포츠 비교 52
표 3. 스키 브라와 스페이서 바 59
표 4. 스노우 슬라이더의 지도 과정 61
표 5. 모노스키의 지도 과정 63
표 6. 바이스키의 지도 과정 65
표 7. 실행연구 단계 및 월별 시행 계획 77
표 8. 연구참여자 특성 및 연구자료 수합 특징 80
표 9. 지체장애인 가족 스키 프로그램 실행 과정의 특징 범주화 결과 89
표 10. 지체장애인 가족의 스키 프로그램 참여가 갖는 체험적 의미 범주화 결과 131
표 11. 예비 장애인스포츠 지도자의 가족 스키 프로그램 참여가 갖는 체험적 의미 범주화 결과 195
그림 1. 실행연구의 나선형적 모형 35
그림 2. 실행연구의 공동생성 모형 37
그림 3. ICIDH 장애 개념 모델 43
그림 4. ICIDH-2 장애 개념 모델 44
그림 5. ICF 장애 개념 모델 45
그림 6. 발달장애 아동 체육 분야와 운동발달 콘텐츠 구조 53
그림 7. 지체장애인 가족 스키 프로그램 실행연구 모형 71
그림 8. 지체장애인 가족 스키 프로그램 실행연구의 절차 78
그림 9. 1차 협의회 회의 진행 및 자료 103
그림 10. 2차 협의회 회의 진행 및 자료 103
그림 11. 3차 협의회 회의 자료(조직도) 104
그림 12. 스키장 담당자 협의회 104
그림 13. 4차 협의회 진행 104
그림 14. 프로그램 홍보물 및 유관 기관 홍보 사례 106
그림 15. 프로그램 조직도 및 팀별 역할 107
그림 16. 사전 지도자 연수 일정 계획 108
그림 17. 가족 프로그램 일정 계획 109
그림 18. 온라인 사전 오리엔테이션 - 1 110
그림 19. 온라인 사전 오리엔테이션 - 2 111
그림 20. 리프트 직원과 리프트 탑승 합동 연습 114
그림 21. 안전하게 리프트 의자에 탑승한 모습 114
그림 22. 리프트 직원과의 협의 및 행사 설명 115
그림 23. 곤돌라 직원과의 협의 및 행사 설명 115
그림 24. 의무실 직원과의 협의 및 행사 설명 116
그림 25. 패트롤 직원과의 협의 및 행사 설명 116
그림 26. 협조 요청 브로슈어 116
그림 27. 이동 경로 확인 시뮬레이션 118
그림 28. 설상 이동 상황의 어려움 118
그림 29. 휠체어 설상 이동용 장비 초기 디자인 118
그림 30. 3D 프린팅 휠체어 설상 이동용 장비 모델링 도안 118
그림 31. 휠체어 설상 이동용 장비 결합 118
그림 32. 휠체어 설상 이동용 장비 테스트 118
그림 33. 사전 지도자 연수 전체 지도자 협의회 119
그림 34. 지체장애인 가족 스키 프로그램 일정 120
그림 35. 가족과의 SNS상 의사소통 121
그림 36. 가족 웰커밍 121
그림 37. 가족 환영 플랜카드 121
그림 38. 실내 장비 세팅 122
그림 39. 실외 장비 세팅 122
그림 40. 가족 단체 사진-1 124
그림 41. 가족 단체 사진-2 124
그림 42. 가족 지그재그 활동-1 124
그림 43. 가족 지그재그 활동-2 124
그림 44. 가족 완주 세레모니 활동-1 124
그림 45. 가족 완주 세레모니 활동-2 124
그림 46. 운영진 협의회 사진 125
그림 47. 지도자 협의회 사진-1 125
그림 48. 지도자 협의회 사진-2 125
그림 49. 지도자 협의회 사진-3 125
그림 50. 정량적 설문 결과 예시 127
그림 51. 정성적 설문 결과 예시 127
그림 52. 인터뷰 설문 결과 예시 127
그림 53. 가족 참여자 프로그램 홍보 128
그림 54. 운영진 프로그램 홍보-1 129
그림 55. 운영진 프로그램 홍보 - 2 129
그림 56. 예비 장애인스포츠 지도자 프로그램 홍보-1 130
그림 57. 예비 장애인스포츠 지도자 프로그램 홍보-2 130
그림 58. 중력이 선물로 준 손의 자유로움 144
그림 59. 연구참여자-j 현장 평가 응답 내용 152
그림 60. 연구참여자-j 가족의 단체 사진 152
그림 61. 고정된 가족 중심의 장애 책임의 기준점 159
그림 62. 탑승자와 동일한 눈높이 187
그림 63. 저녁 강사 협의회 소감문(연구참여자-마) 215
그림 64. 같은 곳을 바라보는 탑승자와 지도자 226
그림 65. 연구참여자가 그린 전문성 변화 그래프 238
그림 66. 연구참여자가 찾은 전문성 변화 그래프 2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