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1. 연구 배경 11
2. 연구 목적 14
3. 연구 방법 및 구성 16
II. 이론적 배경 19
1. MICE 산업과 종사자 19
2. 미팅테크놀로지의 개념과 특성 22
3. 자기효능감 29
4. 조직충성도 33
5. 직무몰입도 36
III. 연구 방법 39
1. 연구 모형 및 가설 설정 39
가. 미팅테크놀로지의 특성과 MICE 산업 종사자의 자기효능감에 대한 관계 40
나. 미팅테크놀로지의 특성과 MICE 산업 종사자의 조직충성도에 대한 관계 41
다. 자기효능감과 직무몰입도의 영향관계 42
라. 자기효능감과 조직충성도의 영향관계 42
마. 직무몰입도와 조직충성도의 영향관계 43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45
가. MICE 산업 종사자 45
나. 미팅테크놀로지의 특성 45
다. 자기효능감 46
라. 조직충성도 47
마. 직무몰입도 48
3. 설문지 구성 및 자료수집 49
4. 분석 방법 51
IV. 연구 결과 52
1. 조사 응답자 특성 52
2.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54
가. 미팅테크놀로지 특성 요인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54
나. 자기효능감 요인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56
다. 조직충성도 요인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57
라. 직무몰입도 요인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58
3. 가설 검증 59
가. 미팅테크놀로지의 특성과 자기효능감의 영향관계 59
나. 미팅테크놀로지의 특성과 조직충성도의 영향관계 61
다. 자기효능감에 따른 직무몰입도 63
라. 자기효능감과 조직충성도의 영향관계 64
바. 직무몰입도와 조직충성도의 영향관계 65
4. 가설 검증 결과 66
V. 결론 및 시사점 68
1. 연구의 요약 68
2. 연구의 시사점 70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제언 72
참고문헌 74
Reference 82
부록 84
ABSTRACT 90
〈표 2-1〉 MICE 산업의 정의 21
〈표 2-2〉 MICE 행사 참여 주체에 따른 미팅테크놀로지 활용 기대효과 23
〈표 2-3〉 미팅테크놀로지 특장점 및 세부 내용 24
〈표 2-4〉 미팅테크놀로지 관련 선행연구 26
〈표 2-5〉 미팅테크놀로지의 특성 28
〈표 2-6〉 자기효능감 정의 30
〈표 2-7〉 자기효능감 선행연구 32
〈표 2-8〉 조직충성도의 개념 33
〈표 2-9〉 조직충성도 관련 선행연구 35
〈표 2-10〉 직무몰입도 개념 37
〈표 2-11〉 직무몰입도 선행연구 38
〈표 3-1〉 연구 가설 설정 44
〈표 3-2〉 자기효능감 측정항목 46
〈표 3-3〉 조직충성도 측정항목 47
〈표 3-4〉 직무몰입도 측정항목 48
〈표 3-5〉 설문지 구성 49
〈표 3-6〉 조사대상 및 범위 50
〈표 3-7〉 자료 분석 방법 51
〈표 4-1〉 조사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3
〈표 4-2〉 미팅테크놀로지의 특성 요인분석 결과 55
〈표 4-3〉 자기효능감 요인분석 결과 56
〈표 4-4〉 조직충성도 요인분석 결과 57
〈표 4-5〉 직무몰입도 요인분석 결과 58
〈표 4-6〉 미팅테크놀로지의 특성에 따른 자기효능감 회귀분석 결과 60
〈표 4-7〉 미팅테크놀로지의 특성에 따른 조직충성도 회귀분석 결과 62
〈표 4-8〉 자기효능감에 따른 직무몰입도 회귀분석 결과 63
〈표 4-9〉 자기효능감에 따른 조직충성도 회귀분석 결과 64
〈표 4-10〉 직무몰입도에 따른 조직충성도 회귀분석 결과 65
〈표 4-11〉 가설 검증 결과표 67
[그림1] 연구 구성 흐름도 18
[그림2] 연구 모형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