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머리말 11
II. 책거리 그림의 전개 13
1. 청대 책거리 그림의 유입과 유행 15
2. 구한말 화원과 민간 화가들의 책거리 그림 18
(1) 구한말 화원들의 책거리 그림 18
(2) 구한말 민간 화가들의 책거리 그림 28
3. 현대 작가들의 책거리 그림 34
III. 책거리 그림의 모작과 방작 40
1. 책거리 그림의 모작과 작품 분석 40
(1) 모작의 의미 40
2. 책거리 그림의 방작과 작품 분석 56
(1) 방작의 의미 56
IV. 책거리 그림의 창작과 도상 분석 64
1. 책거리 그림의 창작 방향 64
2. 책거리 그림의 도상 분석 66
(1) 책가도 일상 이미지의 재구성 68
(2) 책가와 도자 이미지의 접목 82
(3) 책거리 속 도자 이미지의 재조명 100
(4) 책거리의 변용과 화훼 113
V. 맺음말 122
참고문헌 125
Abstract 128
표 1. 장한종 〈책가도〉 속 기물의 상징과 의미 43
표 2. 종이에 따른 아교와 명반의 질량비 48
표 3. 안료의 종류 51
표 4. 〈서가, 일상의 기억〉 전의 조형적 표현법에 따른 작품 분류표 67
표 5. 일상 이미지의 상징과 의미 70
표 6. 일상을 엮은 콜라주 제작 과정 81
표 7. 후지 제작 과정 87
표 8. 분청 이미지의 상징과 의미 104
표 9. 아교 먹 판화기법의 제작 과정 120
도판 1. 다보격, 중국청대, 대만국립고궁박물원 15
도판 2. 전(傳)낭세녕, 〈다보각경〉, 청대, 지본채색, 123.4x237.6㎝, 개인소장 16
도판 3. 장한종, 〈책가도〉 8폭 병풍, 18세기말-19세기초, 지본채색, 195.0x361.0㎝, 경기도박물관 19
도판 4. 이형록, 〈책거리〉 8폭 병풍, 1808-1863년, 지본채색, 140.2x468.0㎝, 삼성미술관 리움 21
도판 5. 이응록, 〈책거리〉 10폭 병풍, 1864-1871년, 지본채색, 153.0x352.0㎝, 국립중앙박물관 22
도판 6. 이택균, 〈책거리〉 10폭 병풍, 1871-1883년, 지본채색, 각 150.0x37.0㎝, 통도사성보박물관 24
도판 7. 강달수, 〈책거리〉 10폭 병풍, 19세기, 견본채색, 193.0x416.5㎝, 개인 25
도판 8. 이택균, 〈책가도〉 10폭 병풍, 1871-1883년, 견본채색, 143.0x384.0㎝, 서울공예박물관 26
도판 9. 〈책거리〉 8폭 병풍 중 6폭, 19세기, 지본채색, 각 90.5x42.5㎝, 프랑스국립기메동양박물관 이우환컬렉션 29
도판 10. 〈책거리〉 2점, 19세기후반, 지본채색, 각 34.5x30.0㎝, 스미소니언박물관 30
도판 11. 〈책거리〉 6폭 병풍, 19세기 후반-20세기 전반, 지본채색, 각 41.2x23.6㎝, 선문대학교박물관 32
도판 12. 김민수, 〈호랑이가 전하는 현대의 부귀영화〉, 2010년, 캔버스에 아크릴, 150.0x300.0㎝, 작가소장 35
도판 13. 김광문, 〈신 책가도〉, 2011년, 캔버스에 혼합재료, 150.0x150.0㎝, 작가소장 35
도판 14. 임수식, 〈책가도 061〉, 2010년, 한지에 프린트, 손바느질, 145.0x197.0㎝, 작가소장 35
도판 15. 김소연, 〈Cabinet of Desire 3〉, 한지에 석채, 분채, 먹, 61.0x76.5㎝, 작가소장 36
도판 16. 제미영, 〈책가도〉, 2019년, 캔버스에 아크릴, 한지, 바느질 콜라주, 73.0x73.0㎝, 작가소장 37
도판 17. 이지숙, 〈엄마의 방-엄마를 부탁해〉, 2012년, 테라코타위에 아크릴, 98.0x87.0x3.0㎝, 작가소장 37
도판 18. 김유진, 〈창경궁 책가도〉, 2016년, 비단에 채색, 120.0x210.0㎝, 작가소장 38
도판 19. 홍경택, 〈서재 예언자〉, 2018-2022년, 캔버스의 혼합재료, 가변크기, 작가소장 39
도판 20. 김강미, 〈장한종 책가도〉, 4폭 병풍, 2020년, 지본채색, 105.0x229.5㎝, 작가소장 42
도판 21. 김강미, 〈이택균 책거리〉, 2022년, 지본채색, 각 150.0x42.0㎝x10, 작가소장 49
도판 22. 〈책거리〉 8폭 병풍, 19세기, 지본채색, 각 77.0x49.0㎝, 프랑스국립기메동양박물관 이우환컬렉션 54
도판 23. 김강미, 〈책거리〉, 2022년, 지본채색, 각 98.0x60.0㎝x8, 작가소장 54
도판 24. 김강미, 〈다산마중〉, 2020년, 종이에 채색, 콜라주, 105.0x210.0㎝, 작가소장 57
도판 25. 김강미, 〈기억:새김I〉, 2021년, 한지부조, 콜라주, 36.0x55.0㎝x3, 작가소장 61
도판 26. 김강미, 〈일상:공간〉, 2022년, 후지에 수간채색, 전사, 176.0x660.0㎝(37), 작가소장 69
도판 27. 김강미, 〈일상II〉, 2022년, 후지에 안료, 레이져커팅, 전사, 44.0x44.0㎝x6, 작가소장 74
도판 28. 김강미, 〈믹스커피와 에이스〉, 2018년, 지본채색, 110.0x74.0㎝, 작가소장 75
도판 29. 김강미, 〈일상I〉, 2022년, 후지에 안료, 레이져커팅, 전사, 44.0x29.0㎝x3, 작가소장 77
도판 30. 김강미, 〈일상III〉, 2022년, 장지에 안료, 실, 콜라주, 97.0x38.0㎝x3, 작가소장 79
도판 31. 김강미, 〈기억:공간I〉, 2022년, 후지에 은펄먹, 염색지, 판화, 220.0x462.0㎝(55), 작가소장 83
도판 32. 김강미, 〈기억II〉, 2022년, 후지에 먹, 은분, 염색지, 판화, 44.0x30.0㎝x3, 작가소장 90
도판 33. 〈분청사기 조화 어문 편병〉 부분, 15세기, 높이 25.6, 입지름 4.5, 밑지름 8.7㎝, 호암미술관 91
도판 34. 김강미, 〈기억:공간II〉, 2022년, 후지에 안료, 레이져커팅, 142.0x360.0㎝(18), 작가소장 93
도판 35. 김강미, 〈기억:담I〉, 2022년, 후지에 수간채색, 44.0x44.0㎝x6, 작가소장 95
도판 36. 김강미, 〈기억:담II〉, 2022년, 장지에 수간채색, 콜라주, 40.0x53.0㎝x3, 작가소장 98
도판 37. 김강미, 〈기억I〉, 2022년, 한지에 토채, 코팅마, 판화, 144.0x38.0㎝x20, 작가소장 101
도판 38. 〈분청사기 상감 구름 용무늬 항아리〉, 15세기, 높이 48.5, 몸통지름 29.7㎝, 국립중앙박물관 106
도판 39. 김강미, 〈기억:온기I〉, 2022년, 후지에 먹, 금박, 염색지, 수묵기법, 180.0x341.0㎝(27), 작가소장 108
도판 40. 김강미, 〈기억:온기II〉, 2022년, 한지에 먹, 안료, 백토, 수묵기법, 42.0x30.0㎝x2, 작가소장 110
도판 41. 김강미, 〈소소I〉, 2022년, 후지에 은펄먹, 안료, 아교먹판화, 44.0x30.0㎝x2, 작가소장 114
도판 42. 〈분청사기 조화 풀꽃무늬 병〉, 15세기, 높이 29.8, 입지름 6.6, 바닥지름 8.4㎝, 국립중앙박물관 116
도판 43. 김강미, 〈소소〉, 2021년, 한지에 먹, 안료, 아교먹판화, 40.0x40.0㎝x9, 작가소장 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