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6
3. 용어의 정의 17
가. 셀프리더십(Self-leadership) 17
나. 자기효능감(Self-efficacy) 17
다. 대학몰입(Institutional Commitment)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셀프리더십 18
가. 셀프리더십의 개념 18
나. 셀프리더십의 구성요소 26
다. 셀프리더십의 측정 31
2. 자기효능감 34
가. 자기효능감의 개념 34
나. 자기효능감의 구성요소 43
다. 자기효능감의 측정 44
3. 대학몰입 48
가. 대학몰입의 개념 48
나. 대학몰입의 구성요소 55
다. 대학몰입의 측정 56
4. 셀프리더십, 자기효능감, 대학몰입 간 관계 63
가. 셀프리더십과 자기효능감 63
나. 셀프리더십과 대학몰입 64
다. 자기효능감과 대학몰입 66
III. 연구방법 67
1.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67
가. 연구모형 67
나. 연구가설 68
2. 연구대상 69
3. 측정도구 70
가. 셀프리더십 70
나. 자기효능감 71
다. 대학몰입 73
4. 연구절차 74
5. 자료분석 75
IV. 연구 결과 76
1. 연구대상 특성 76
가. 빈도분석 76
나. 기술통계분석 78
2. 연구변인 간 상관관계분석 79
3. 연구가설 검증 80
가. 셀프리더십의 대학몰입 영향 검증 81
나. 셀프리더십의 자기효능감 영향 검증 83
다. 자기효능감의 대학몰입 영향 검증 85
라. 셀프리더십과 대학몰입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검증 86
V. 논의 및 결론 94
1. 연구결과 요약 94
2. 논의 95
3. 시사점 99
4. 제한점 및 제언 101
참고문헌 103
부록 115
ABSTRACT 124
〈표 II-1〉 전통적 리더십과 셀프리더십 비교 19
〈표 II-2〉 학자별 셀프리더십 정의 25
〈표 II-3〉 셀프리더십 구성요소 30
〈표 II-4〉 효능기대와 결과기대의 관계가 행동과 정서상태에 미치는 영향 36
〈표 II-5〉 학자별 자기효능감 정의 39
〈표 II-6〉 학자별 대학몰입 정의 54
〈표 II-7〉 대학몰입 측정도구 상세내용 58
〈표 II-8〉 대학몰입 구성요소 및 문항 내용 60
〈표 II-9〉 국내 연구자별 대학몰입 측정도구 62
〈표 III-1〉 셀프리더십 측정도구 구성 및 신뢰도 71
〈표 III-2〉 자기효능감 측정도구 구성 및 신뢰도 72
〈표 III-3〉 대학몰입 측정도구 구성 및 신뢰도 73
〈표 IV-1〉 연구대상 빈도분석 76
〈표 IV-2〉 연구대상 기술통계분석 78
〈표 IV-3〉 연구변인 간 상관관계분석 79
〈표 IV-4〉 셀프리더십이 대학몰입에 미치는 영향 81
〈표 IV-5〉 셀프리더십 세부전략이 대학몰입에 미치는 영향 82
〈표 IV-6〉 셀프리더십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83
〈표 IV-7〉 셀프리더십 하위변인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84
〈표 IV-8〉 자기효능감이 대학몰입에 미치는 영향 85
〈표 IV-9〉 셀프리더십이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대학몰입에 미치는 영향 87
〈표 IV-10〉 행동 중심적 전략이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대학몰입에 미치는 영향 88
〈표 IV-11〉 자연적 보상 전략이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대학몰입에 미치는 영향 90
〈표 IV-12〉 건설적 사고 전략이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대학몰입에 미치는 영향 91
〈표 IV-13〉 Sobel Test 검증 결과 92
[그림 II-1] 자기효능감 모델 35
[그림 II-2] 자기효능감과 근원의 관계 42
[그림 II-3] 초기 대학생 통합 모형 50
[그림 II-4] 대학생 통합 모형 51
[그림 II-5] 대학생 학업중단 모형 52
[그림 III-1] 연구모형 67
[그림 III-2] 연구절차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