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II. 문자도의 성립과 발전 12
1. 문자도의 기원과 전래 12
2. 한국 문자도의 특성 14
III. 문자도의 유형과 조형적 특징 17
1. 백수백복도와 유교문자도 18
2. 조합과 변용, 다양성의 세계 25
IV. 현대 문자도의 경향과 흐름 33
1. 영역과 범주의 확장 34
2. 화목간의 접목과 융합 36
3. 회화적 변용 38
V. 다양한 기법을 적용한 문자도의 새로운 조형 사례 - 연구자의 작품을 중심으로 - 41
1. 한지에 수묵 판화기법을 적용한 예 42
2. 색 한지에 탈색 판화기법을 적용한 예 59
3. 레이저 컷팅 방식을 적용한 예 70
VI. 결론 75
참고문헌 77
Abstract 79
도판1. 동물의 뼈나 거북의 등껍질에 새겨진 갑골문, 국립중앙박물관 13
도판2. 이형록, 〈백수백복도〉, 19세기, 견에 채색, 각 184x48cm, 서울역사박물관 19
도판3. 〈백수백복도〉 4폭 병풍 중 2폭, 견에 채색, 각 102x29cm, 계명대학교 행소박물관 20
도판4. 〈효제문자도〉8폭병풍, 19세기중엽, 각84x39.5cm, 프랑스국립기메동양박물관 21
도판5. 〈유교문자도〉 8폭 병풍 중 '효'자, 18세기, 74.2x42.2cm, 삼성미술관 Leeum, 현재 남아있는 문자도 중 제작시기가 가장 앞선 조선문자도 24
도판6. 남정은, 〈효제문자도〉, 2022, 한지에 수간분채, 각 116x60cm, 작가소장 26
도판7. 석강 황승규, 〈효제문자도〉, 일제강점기, 142.5x324cm, 국립민속박물관 27
도판8. 석강 황승규, 〈효제문자도〉, 일제강점기, 각 32.5x114cm, 삼척시립박물관 29
도판9. 〈효제문자도〉, 19세기, 가회민화박물관 29
도판10. 〈효제문자도〉, 19세기 말, 각 29.5x72cm, 가회민화박물관 29
도판11. 남정은, 〈효제문자도〉, 2022, 한지에 수간분채, 113x56cm, 작가소장 30
도판12. 〈제주문자도〉 8폭 병풍, 조선민화박물관 소장 32
도판13. 〈제주문자도〉 8폭 병풍, 각 49x140cm,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소장 32
도판14. 안성민, 〈AGAIN다시시작〉, 2020, 순지에 먹, 117x71cm 35
도판15. 김도영, 〈아리랑〉, 2021, 한지 콜라주, 87x229cm 35
도판16. 최재이, 〈수원 talk〉, 2021, 지본채색, 각 138x143cm 36
도판17. 정현, 〈巫하늘과 땅을 잇다, 神펼쳐 보이다〉, 2021, 지본채색, 각 150x119cm 37
도판18. 이두원, 〈새조 in화원도〉, 2021, 낙타울 위에 혼합재료, 160x123cm 38
도판19. 박하경, 〈문자도 산〉, 2021, 캔버스에 혼합재료, 80x130cm 39
도판20. 이응노, 〈목숨수〉, 1972, 한지에 먹, 콜라주, 274x132cm, 가나문화재단 40
도판21. 이응노, 〈문자추상〉, 1977, 캔버스에 콜라주, 117x100cm, 가나문화재단 40
도판22. 남관, 〈태고〉, 1967, 캔버스에 유채, 146x114cm, 국립현대미술관 40
도판23. 남관, 〈묵상〉, 1978, 캔버스에 유채, 91x73cm, 남관기념사업회 40
도판24. 먹+물+아교 실험과정 43
도판25. 먹+물+우유 실험과정 44
도판26. 먹+물+소금 실험과정 45
도판27. 먹+물+소금 실험과정의 마르면서 변화되는 효과 부분 확대 45
도판28. 먹+물+세제 실험과정 46
도판29. 판화기법 실험과정 47
도판30. 남정은, 〈효제문자도〉, 2022, 한지에 혼합재료, 각 130x66cm 49
도판31. 〈작품1〉의 부분 충(忠), 제(悌) 50
도판32. 〈효제문자도〉, 지본채색, 조선민화박물관소장 50
도판33. 〈작품1〉 작업과정 51
도판34. 남정은, 〈수복(壽福) 마음을 담다〉, 2021, 한지에 혼합재료, 각 180x70cm 52
도판35. 〈화조화〉 8폭 병풍 중 2폭, 조선, 견에 채색, 각 96.5x23.3cm 53
도판36. 〈작품2〉 작업과정(계속) 55
도판37. 남정은, 〈수복강녕(壽福康寧)〉, 2022, 한지에 혼합재료, 각 134x55cm 56
도판38. 〈화훼괴석도〉 10폭 병풍, 20세기 전반, 지본 채색, 각 89x38cm, 개인소장 56
도판39. 〈작품3〉 작업과정 58
도판40. 미국 RIT DYE 액체와 파우더 제품 탈색 효과 59
도판41. 탈색기법 실험과정 60
도판42. 남정은, 〈효제문자도〉, 2022, 한지에 혼합재료, 각 130x66cm 61
도판43. 〈작품4〉의 부분 염(廉) 62
도판44. 남정은, 〈수복(壽福)〉, 2022, 한지에 혼합재료, 각 136x70cm 63
도판45. 참고서체, 스딩궈/뤄웨이둥(이강재 옮김), 『중국문화와 한자』, 역락 64
도판46. 시간이 지나며 색이 변색하는 흔적 65
도판47. 남정은, 〈수복(壽福)〉, 2022, 한지에 혼합재료, 각 89x60cm 66
도판48. 〈백수백복도〉 10폭 병풍 중 2폭, 19세기 말~20세기 초, 각 53.5x28.5cm 67
도판49. 남정은, 〈복(福)〉, 2022, 한지에 혼합재료, 각 135x35cm 68
도판50. 〈일월오봉도〉, 조선, 견에 채색, 250.7x441cm, 국립고궁박물관 68
도판51. 〈작품7〉 작업과정 69
도판52. 다양한 형태의 문자를 레이저 컷팅 한 상태 70
도판53. 레이저 컷팅 방식의 작업과정 71
도판54. 남정은, 〈복(福)〉, 2022, 나무에 혼합재료, 92x86cm 72
도판55. 남정은, 〈복(福)〉, 2022, 나무에 혼합재료, 83x51cm 남정은, 〈화조화〉, 2022, 한지에 수간분채, 각 83x30cm 73
도판56. 〈화조화〉 10폭병풍, 조선, 지본채색, 각28x113.5cm, 경기대학교소성박물관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