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2
1. 연구 목적과 범위 12
II. 소재의 선택 14
1. 일상에 대한 이해 14
1) 현대의 일상성 14
2) 미술에서 일상의 소재화 18
III. 조형적 특징 31
1. 회화에서 확장된 조형 표현 31
1) 변형 회화의 형성배경 31
2) 해체와 구축을 통한 새로운 시도 35
IV. 작품분석 50
1. 소재와 표현 50
1) 일상의 기록 : 일상의 수집과 포착 50
2) 취향의 발견 54
2. 공간의 해체와 여백의 확장 59
1) 시간의 파편 : 해체된 일상의 기억 59
2) 축적된 기억의 재구성 71
V. 결론 80
참고문헌 83
ABSTRACT 87
석사청구전 첨부도록 90
[그림 1] 귀스타브 쿠르베, 〈돌 깨는 사람들(The Stone Breakers)〉, 159x259cm, Oil on canvas, 1849 20
[그림 2] 데이비드 호크니, 〈예술가의 초상(수영장의 두 인물) Portrait of an Artist(Pool with Two Fingures)〉, 214x304.8cm, Acrylic on canvas, 1972 23
[그림 3] 알렉스 카츠, 〈Red Smile〉, 200x292cm, Oil on Board, 1963, Collection of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 New York 24
[그림 4] 알렉스 카츠, 〈Ada and Louis〉, 182.5x244.5cm, Oil on canvas, 1987, Marlborough Gallery, New York. 24
[그림 5] 윤두서, 〈나물 캐는 두 여인(채애도)〉, 《윤씨가보》, 30.2x25cm, 모시에 수묵, 18세기 전반, 보물 제 481-1호, 해남 녹우당 25
[그림 6] 박수근, 〈나무와 두 여인〉, 130x89cm, 캔버스에 유채, 1962, 리움미술관 26
[그림 7] 장욱진, 〈동산〉, 34x25cm, 캔버스에 유채, 1973, 정욱진미술문화재단 27
[그림 8] 바넷 뉴먼, 〈여기(Here)I〉, 243.8x67.3x71.8cm, 석고와 채색된 나무, 1950 36
[그림 9] 바넷 뉴먼, 〈황무지(The Wild)〉, 243x4.1cm, 캔버스에 유채, 1950 36
[그림 10] 바넷 뉴먼, 〈황무지(The Wild)〉, 243x4.1cm, 캔버스에 유채, 1950 36
[그림 11] Kenneth Noland, 〈그을린 베이지(Burnt Beige)〉, 235.7x285cm, Acrylic on Canvas, 1975 37
[그림 12] Kenneth Noland 작품의 전시장면, 〈Kenneth Noland: Shaped Paintings 1981-82, October 29, 2009 - Jaunary 30, 2010〉, Gallery Leslie Feel, New York. 37
[그림 13] 엘즈워스 켈리, 〈창문, 현대미술관, 파리(Window, Museum of Modern Art,... 39
[그림 14] 엘즈워스 켈리, 〈어두운 회색과 흰색 패널들(Dark Gray and White Panels)〉, 279.4x383.5cm, Oil on canvas, 1977, 로버트와 제인 메이어호프 40
[그림 15] 엘즈워스 켈리, 〈Opening to a Cellar, Hudson〉, 21.7x32.7cm, Gelatin silver print, 1977, 샌프란시스코 현대미술관 40
[그림 16] 엘즈워스 켈리, 〈빨강 커브(Red Curve)IV〉, 254x254cm, Oil on canvas, 1973, Grenoble museum 41
[그림 17] 프랭크 스텔라, 〈OdelskI〉, 228.6x335.3cm, Mixed media on canvas, 1971 42
[그림 18] 프랭크 스텔라, 〈에스키모 쇠부리도요, (Eskimo Curlew)〉, 194.3x 304.8cm, Litho crayon, etching, lacquer, ink, glass, acrylic paint, and oil stick... 43
[그림 19] 프랭크 스텔라, 〈Shoubeegi〉, 243.21cmx330.2cmx82.23cm, Enamel and glitter on metal, 1978 44
[그림 20] 봉테큐, 〈무제(Untitled Relief)〉, 172x182.9x76.2cm, 용접된 강철, 캔버스, 철사, 1962, The Museum... 47
[그림 21] 봉테큐, 〈무제(Untitled Relief)〉, Welded steel, canvas, epoxy, resin and plexiglas, 1964, Lincoln Center for the Performing Arts, Inc. New York State Theater. 47
[그림 22] 앤디 워홀, 〈캠벨수프 통조림(Campbell's Soup Cans)〉, Synthetic polymer paint on canvas, 1962, 미국 뉴욕 현대미술관 51
[그림 22] 윤석남, 〈우리는 모계가족〉, 100x175x255cm, 나무에 아크릴릭, 2018 67
[그림 23] 권오상, 〈릴리프(Relief)7〉, 118.5x196.5x6cm, Print on wood, 2016 69
[그림 24] 권오상, 〈뉴 스트럭쳐(New Structure)14〉, 227(h)x290x268cm, Print on wood, Varnish, 2016 70
[작품 1] 이다희,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 가변설치, 광목과 순지에 채색, 혼합재료, 2022 55
[작품 2] 이다희, 〈어느새 오후〉, 가변설치, 순지에 채색, 혼합재료, 2021 56
[작품 3] 이다희, 〈내일도 푸르려나요?〉, 가변설치, 순지에 채색, 혼합재료, 2022 57
[작품 4] 이다희, 〈낯익은 일상의 나날〉, 가변설치, 우드커팅, 순지에 채색, 혼합재료, 2019 61
[작품 5] 이다희, 〈낯익음 한 점〉, 130.3x80.3cm, 우드커팅, 순지에 채색, 혼합재료, 2020 64
[작품 6] 이다희, 〈오후 2시, 깊숙이 들여다보면〉, 가변설치, 순지에 채색, 광목에 아크릴, 혼합재료, 2022 66
[작품 7] 이다희, 〈한 번 밖에 들어보지 않았어〉, 가변설치, 광목과 순지에 채색, 실크벽지, 혼합재료, 2022 75
[작품 8] 이다희, 〈숨도I〉, 45.5x45.5, 광목에 채색, 혼합재료, 2022 76
[작품 9] 이다희, 〈숨도II〉, 45.5x45.5, 순지에 채색, 혼합재료, 2022 76
[작품 10] 이다희, 〈숨도III〉, 45.5x45.5, 순지에 채색, 혼합재료, 2022 77
[작품 11] 이다희, 〈초록색 6월18일〉, 72.7x72.7, 우드커팅, 순지에 채색, 혼합재료, 2022 78
[작품 12] 이다희, 〈파란색 6월18일〉, 72.7x72.7, 우드커팅, 순지에 채색, 혼합재료, 2022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