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전시개요 7
출품작목록 8
전시배치도 9
국문초록 12
I. 서론 14
II. 전시 배경: 페미니즘을 둘러싼 2015년 이후의 상황 17
1. 사회상황: 다시 등장한 페미니스트 17
2. 미술계 상황: 미술계 내 성폭력, 그 이후 23
III. 전시 서사 및 출품작 해석 29
1. 전시의 지향점 29
2. 전시 구성 및 서사 31
3. 동선을 따라 전시 읽기 32
4. 작품 분석 40
1) 김경후 : "깜깜한 별밤" 40
2) 박영선 : 프레임과 프레임 사이 43
3) 여다함 : 꾸물거리기, 자라나기 47
4) 이제 : 끝나지 않는 춤 51
IV. 결론 56
참고문헌 59
부록 62
부록 1. 관객용 안내자료(핸드아웃) 62
부록 2. 전시 도록 66
부록 3. 작가 약력 91
Abstract 94
그림 1. 김민희 개인전 《오키나와 판타지》, 합정지구, 2018. 26
그림 2. 이은새 개인전 《밤의 괴물들》, 대안공간 루프, 2018. 27
그림 3. 1층 전시장 외부 전경 32
그림 4. 김경후, 「야광별」설치 전경 33
그림 5. 이제, 〈공항〉 설치 전경 34
그림 6. 이제, 〈터널〉, 설치 전경 34
그림 7. 이제, 〈공항〉, 박영선, 〈인왕산과인왕산과〉 설치 전경 36
그림 8. 합정지구 지하 전시장 전경 37
그림 9. 여다함 〈무제〉 세부 38
그림 10. 합정지구 지하 전시장 전경 39
그림 11. 박영선, 〈짝틀〉 연작, 1996 43
그림 12. 박영선, 〈인왕산과인왕산과〉, 폴라로이드사진, 가변크기, 1997-1999 45
그림 13. 박영선, 〈인왕산과인왕산과〉 세부 45
그림 14. 여다함, 〈매우 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 불만족〉, 싱글채널비디오, 19분, 2015 48
그림 15. 여다함, 〈무제〉, 뜨개실, 황동, 가변크기, 2019 49
그림 16. 이제, 〈터널〉, 캔버스에 유채, 91x116.8cm, 2019 51
그림 17. 이제, 〈공항〉, 캔버스에 유채, 27.3x34.6cm, 2021 52
그림 18. 이제, 〈우리의 춤은 늘 뜻밖에 찾아오지〉, 캔버스에 유채, 200x150cm, 2018 53
그림 19. 이제, 〈우리의 춤은 늘 뜻밖에 찾아오지〉, 캔버스에 유채, 130.3x162.2cm, 2020 53
그림 20. 이제, 〈공〉, 캔버스에 유채, 145.5x112.1cm, 2021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