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5
3. 연구가설 15
4. 용어의 정의 16
1) 피트니스 지도자 16
2) 성장욕구(Growth Needs) 16
3) 무형식학습(Informal Learning) 16
4) 사회적지지(Social Spport) 17
5) 직무열의(Job Engagement) 17
5. 연구의 범위 17
6. 연구모형 18
II. 이론적 배경 19
1. 성장욕구 19
1) 성장욕구(Growth needs)의 개념 19
2) 성장욕구와 직무열의의 관계 21
2. 무형식학습(Informal learining) 22
1) 무형식학습 개념 22
2) 무형식학습의 특징 25
3) 무형식학습과 직무열의의 관계 26
3. 사회적지지(Social support) 27
1) 사회적지지 개념 27
2) 사회적지지의 구성 요소 28
3) 사회적지지와 직무열의의 관계 30
4. 직무열의(Job engagement) 31
1) 직무열의 개념 31
2) 직무열의의 구성요소 34
III. 연구 방법 36
1. 연구대상 36
2. 조사 도구 37
1) 성장욕구 37
2) 무형식학습 37
3) 사회적지지 38
4) 직무열의 38
3. 자료수집 40
4. 자료 분석 40
5. 연구의 윤리적 검증 41
6. 조사 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42
1) 성장욕구 43
2) 무형식학습 44
3) 사회적지지 45
4) 직무열의 46
7. 측정 모형의 확인적 요인분석 47
1) 측정 모형의 적합도 분석 47
2) 측정 모형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47
IV. 연구 결과 50
1. 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 50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주요 변수의 차이 52
3. 변수 간 영향 관계 53
1) 피트니스 지도자의 성장욕구가 무형식학습에 미치는 영향 53
2) 피트니스 지도자의 성장욕구가 사회적지지에 미치는 영향 54
3) 피트니스 지도자의 성장욕구가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 55
4) 피트니스 지도자의 무형식학습과 직무열의의 영향 관계 56
5) 피트니스 지도자의 사회적지지와 직무열의의 영향관계 57
4. 개별 매개효과 검증 58
1) 무형식학습의 매개효과 58
2) 사회적지지의 매개효과 60
5. 병렬 다중 매개효과 분석 62
V. 논의 65
VI. 결론 69
참고문헌 72
ABSTRACT 85
부록 87
표 1. Malcolm, Hodkinson & Colley(2003)의 형식학습과 무형식학습의 분류 24
표 2. 학자에 따른 직무열의 개념 정의 32
표 3. 직무열의의 유사개념 33
표 4. 인구통계학적 특성 36
표 5. 조사도구(설문지) 구성(n=408) 39
표 6. 분석 방법 41
표 7. 확인적 요인분석 기준 42
표 8. 성장욕구 측정도구의 확인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결과 43
표 9. 무형식학습 측정도구의 확인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결과 44
표 10. 사회적지지 측정도구의 확인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결과 45
표 11. 직무열의 측정도구의 확인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결과 46
표 12. 측정모형의 적합도 분석 결과 47
표 13. 측정모형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48
표 14. 관찰변인 간 상관관계 분석 결과 51
표 15.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성장욕구의 차이 52
표 16. 성장욕구가 무형식학습에 미치는 영향 분석 53
표 17. 성장욕구가 사회적지지에 미치는 영향 분석 54
표 18. 성장욕구가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 분석 55
표 19. 무형식학습이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 분석 56
표 20. 사회적지지가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 분석 57
표 21. 성장욕구와 직무열의와의 관계에서 무형식학습의 매개효과 분석 59
표 22. 성장욕구와 직무열의와의 관계에서 사회적지지의 매개효과 분석 61
표 23. 무형식학습과 사회적지지의 병렬매개효과 63
표 24. 병렬다중매개효과의 Bootstrapping 검증 결과 64
그림 1. 연구모형 18
그림 2. 측정 모형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49
그림 3. 성장욕구가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에서 무형식학습의 매개효과 모형 59
그림 4. 성장욕구가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에서 사회적지지의 매개효과 모형 61
그림 5. 연구모형의 병렬다중매개효과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