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 문제 22
3. 용어의 정의 22
가. 학습전략 22
나. U&I학습유형 검사 23
다. 부모-자녀 연계 집단상담 프로그램 23
라. U&I활용 학습전략 프로그램 23
II. 이론적 배경 25
1. 중학생의 학습전략 25
2. U&I활용 학습전략 35
가. 4가지 기본유형 36
나. 10가지 조합유형 40
3. 부모-자녀 연계 집단상담 프로그램 45
4. 선행연구 고찰 49
가. 학습전략 프로그램 49
나. U&I학습성격유형 55
다. 부모-자녀 연계 집단상담 프로그램 60
III. 연구방법 64
1. 연구대상 64
가. 요구조사 대상자 64
나. 예비 프로그램 대상자 65
다. 본 프로그램 대상자 65
2. 연구설계 67
3. 연구도구 67
4.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 68
가. 양적 분석 68
나. 질적 분석 69
5. 프로그램 진행자 71
IV. 프로그램 구안 72
1. 프로그램 구안 방향 72
2. 프로그램 구안 과정 75
가. 분석 81
나. 설계 96
다. 개발 106
라. 실행 118
마. 평가 126
3. 최종 프로그램 128
V. 프로그램 효과검증 132
1. 학습전략 프로그램에 대한 효과 검증 132
가. 척도의 정규성 검증 132
나. 집단의 동질성 검증 133
다. 학습전략 전체에 대한 효과검증 134
라. 학습전략 하위요인에 대한 효과검증 136
2. 학습전략 프로그램에 대한 질적 분석 139
가. 실험집단 참여자 만족도 평가 139
나. 학생 소감문 분석 143
다. 부모 소감문 및 인터뷰 설문지 분석 151
VI. 논의 및 결론 155
1. 논의 155
가.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논의 155
나. 프로그램 효과검증에 대한 논의 161
2. 결론 166
3. 제언 168
참고문헌 170
부록 10
[부록 1] 학습전략 검사 척도 설문지 187
[부록 2] 중학생의 학습전략 향상을 위한 U&I활용 부모-자녀 연계 집단상담 프로그램 요구조사 설문지 192
[부록 3] 중학생의 학습전략 향상을 위한 U&I활용 부모-자녀 연계 집단상담 프로그램 내용타당도 평가표 199
[부록 4] 프로그램 내용타당도 평가분석 결과표 207
[부록 5] 중학생을 위한 U&I활용 부모-자녀 연계 집단상담 프로그램 회기별 프로그램안 및 활동지 208
[부록 6] 회기별 소감문 254
[부록 7] 프로그램 만족도 평가 255
[부록 8] 사전 인터뷰 설문지 257
[부록 9] 사후 인터뷰 설문지 258
[부록 10] 학생 회기별 소감문 내용 259
[부록 11] 부모 소감문 및 사전·사후 인터뷰 설문지 내용 267
ABSTRACT 274
〈표 II-1〉 국내 학자 학습전략 정의 및 구성요인 26
〈표 II-2〉 국외 학자 학습전략 정의 및 구성요인 28
〈표 II-3〉 학습전략 척도의 하위요인 구성 32
〈표 II-4〉 U&I학습성격유형 4가지 하위척도 특성 39
〈표 II-5〉 U&I학습성격유형 10가지 조합형 특성 44
〈표 II-6〉 부모-자녀 연계 집단상담 프로그램 46
〈표 II-7〉 학습전략 프로그램 긍정적 변화요인 50
〈표 II-8〉 U&I학습성격유형 활용 선행연구 57
〈표 III-1〉 요구조사 대상자 현황(n=200) 64
〈표 III-2〉 예비 프로그램 대상자 현황(n=9) 65
〈표 III-3〉 본 프로그램 대상자 현황(n=15) 66
〈표 III-4〉 실험설계 67
〈표 III-5〉 학습전략 검사 및 하위영역에 대한 문항구성 68
〈표 IV-1〉 요구조사 설문지 구성내용 85
〈표 IV-2〉 학습전략 프로그램 경험 및 운영방식 요구조사 결과(n=200) 86
〈표 IV-3〉 학습전략 프로그램 하위요인의 중요도 요구분석 결과 87
〈표 IV-4〉 학습전략 프로그램의 필요성 요구분석 결과 89
〈표 IV-5〉 부모 연계 프로그램의 필요성 요구조사 결과 92
〈표 IV-6〉 학습전략 프로그램에 포함하고 싶은 내용 95
〈표 IV-7〉 학습전략 집단상담 프로그램 활동주제와 활동목표 98
〈표 IV-8〉 전문가 현황 110
〈표 IV-9〉 학습전략 프로그램에 대한 회기별 전문가 평정 결과 111
〈표 IV-10〉 전문가 내용 타당도 의견 113
〈표 IV-11〉 예비프로그램 회기별 만족도 평가 119
〈표 IV-12〉 예비프로그램 참여자 소감문 120
〈표 IV-13〉 본 프로그램 회기별 목표와 내용 122
〈표 IV-14〉 중학생의 학습전략 향상을 위한 U&I활용 부모-자녀 연계 집단상담 프로그램 최종안 128
〈표 V-1〉 학습전략 척도의 정규성 검사 132
〈표 V-2〉 집단별 학습전략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 133
〈표 V-3〉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학습전략에 대한 사전 동질성 검사 134
〈표 V-4〉 학습전략 전체 사전·사후검사 기술통계 결과 135
〈표 V-5〉 학습전략 전체의 변화분석 136
〈표 V-6〉 학습전략 하위요인별 사전·사후검사 기술통계 결과 137
〈표 V-7〉 학습전략 하위요인별 변화분석 138
〈표 V-8〉 실험집단 학생 회기별 만족도 평가 139
〈표 V-9〉 실험집단 부모 회기별 만족도 평가 142
〈표 V-10〉 회기별 소감문 내용의 구성요소 144
〈표 V-11〉 전회기 소감문의 학문적 용어로 변형 150
[그림 III-1] 지오르기(Giorgi) 현상학적 분석단계 70
[그림 IV-1] 중학생의 학습전략 향상을 위한 U&I활용 부모-자녀 연계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모형 76
[그림 IV-2] 학습전략 프로그램 항목에 대한 우선순위 91
[그림 IV-3] 부모 연계 항목에 대한 우선순위 93
[그림 IV-4] 학습전략 집단상담 프로그램 수업모형 102
[그림 IV-5] 회기별 지도안 103
[그림 IV-6] 회기별 활동지 103
[그림 V-1] 학습전략 점수의 평균 변화 135
[그림 V-2] 학습동기 점수의 평균 변화 137
[그림 V-3] 자아효능감 점수의 평균 변화 137
[그림 V-4] 인지·초인지전략 점수의 평균 변화 137
[그림 V-5] 자원관리전략 점수의 평균 변화 137
[그림 V-6] 실험집단 학생 회기별 만족도 평가 140
[그림 V-7] 실험집단 부모 회기별 만족도 평가 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