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3
I. 서론 15
1. 연구목적 15
2. 연구방법 및 범위 17
II. 보편성의 한국미와 차별성의 제주미의 특성 19
1. 보편성의 한국미에 관한 해석과 이해 19
2. 제주의 자연환경과 문화적 특성 23
3. 제주 생활유물의 특수성과 차별성 32
1) 제주의 생활 목가구 - 소박한 실용미 32
2) 제주문자도 - 질박하고 진솔한 표현 37
3) 제주옹기 - 제주 자연과 삶의 반영 44
III. 연구자의 작품 분석 52
1. 선행 작품 분석(2003 ~ 2019년) 52
1) 스크래치(Scratch) 56
2) 색채 58
3) 콜라주(Collage) 61
4) 종이 항아리 66
2. 벽화기법을 통한 제주미의 연구 79
1) 작품의 주제 79
2) 건식벽화의 표현기법 99
IV. 결론 117
참고문헌 122
Abstract 126
표1. 제주도의 지질구조, 제1분출기 - 기저 형성 24
표2. 제주도의 지질구조, 제2분출기 (1백20만 년 전~70만 년 전) - 원시 제주도 형성성 24
표3. 제주도의 지질구조, 제3분출기 (70만 년~30만 년 전) - 해안 저지대 형성 25
표4. 제주도의 지질구조, 제4분출기 (30만 년~10만 년 전) - 한라산 화산체 형성 25
표5. 제주도의 지질구조, 제5분출기 (10만 년~2만5천 년 전) - 기생화산 형성 25
표6. 조선시대 사용 공간에 따른 가구의 종류 33
표7. 야나기가 구분한 회화의 두 갈래 38
표8. 민화의 특징 40
표9. 문자도의 비교 42
표10. 제주문자도 도상의 분류 43
표11. 옹기의 비교 47
표12. 제주지역 찰흙의 성분 분석 48
표13. 제주옹기의 재임순서 50
표14. 현무암의 종류 및 특징 88
표15. 제주 돌담의 종류 및 특징 90
표16. 제주섬의 특징 94
표17. 채색기법의 벽화 판 제작과정 102
표18. 상감기법의 벽화 판 제작과정 104
표19. 흙판 건조 비교 105
표20. 백토물의 비율 107
표21. 백토의 건조 비교 108
표22. 상감기법과 채색기법의 작업 순서 비교 113
도1. 〈제주도 식생의 수직분포〉 26
도2. 〈건포배은〉 27
도3. 〈기메〉 27
도4. 〈송당리 본향당 굿〉, (신과세제) 29
도5. 〈굿상에 제물들〉 29
도6. 〈제주도 식생의 분포〉 30
도7. 〈산장구마(山場驅馬)〉 31
도8. 〈의걸이장〉, 조선후기, 나무, 159.74x46, 소장: 국립제주대학교박물관 33
도9. 〈장〉, 나무, 109x52x118, 소장: 국립제주대학교박물관 33
도10. 〈제주 전통가옥의 구조〉 35
도11. 〈살레〉, 나무, 92x59x90, 소장: 국립제주대학교박물관 36
도12. 〈남방애〉, 나무, 123x123x55, 소장: 국립제주대학교박물관 36
도13. 〈내륙문자도〉, 19세기, 종이에 채색 8폭, 각 82.5x38.2 41
도14. 〈제주문자도〉, 지본담채, 각 36.5x82.0, 소장: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 41
도15. 〈제주문자도〉, 근대, 8폭 82.5x38.2, 소장: 국립제주대학교박물관 43
도16. 〈오지항아리〉 47
도17. 〈지새항아리〉 47
도18. 〈촘항〉 49
도19. 오기영, 〈도시-사라진 풍경〉, 장지, 안료, 밀랍, 204x95, 2003 54
도20. 오기영, 〈도시-사라진 풍경〉, 장지, 안료, Oil, 콩즙, 162x130, 2004 54
도21. 오기영, 〈도시-사라진 풍경〉, 닥지, 황토, 먹, 콩즙, 65x96, 2006 57
도22. 오기영, 〈도시-사라진 풍경〉, 닥지, 안료, 염료, 콩즙, 140x110, 2006 57
도23. 오기영, 〈도시-사라진 풍경〉, 유지, 안료, 염료, 콩즙, 165x385, 2010 59
도24. 오기영, 〈도시-사라진 풍경〉, 닥지, 안료, 염료, 콩즙, 65x95, 2010 59
도25. 오기영, 〈도시-사라진 풍경〉, 닥지, 안료, 염료, 콩즙, 22x97, 4EA, 2010 60
도26. 〈소반〉, 소장: 국립제주대학교박물관 62
도27. 오기영 〈제주, 시간을 입히다.〉, (소반), 하드보지, 옻칠지, 장석, 안료, 염료, 콩즙, 190x65, 2016 62
도28. 〈궤〉, 소장: 국립제주대학교박물관 62
도29. 오기영 〈제주, 시간을 입히다.〉, (궤), 하드보드지, 유지, 장석, 경첩, 안료, 염료, 콩즙, 77.3x36.5x38, 2016 62
도30. 〈눈곽〉, 소장: 국립제주대학교박물관 63
도31. 오기영 〈제주, 시간을 입히다.〉, (눈곽), 하드보드지, 유지, 안료, 염료, 콩즙, 9.5x8.5x19, 2017 63
도32. 〈민무늬 병풍〉, 소장: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 64
도33. 오기영, 〈제주, 시간을 입히다.〉, (제주문자도), 유지, 청바지천, 안료, 들기름, 112x32 4EA, 2017 64
도34. 오기영, 〈제주, 시간을 입히다.〉, (제주옹기), 유지, 안료, 염료,콩즙, 55x90.4, 2017 65
도35. 오기영, 〈제주, 시간을 입히다.〉, (제주옹기), 유지, 안료, 염료,콩즙, 55x90.4, 2017 65
도36. 오기영 제주, 시간을 입히다, 전시 전경 65
도37. 오기영 제주, 시간을 입히다, 전시 전경 66
도38. 오기영, 〈제주, 시간을 입히다.〉(제주옹기), 닥, 펄프, 화산송이, 한천, 57x19x12, 2019 67
도39. 오기영, 〈제주, 시간을 입히다.〉(제주옹기), 닥, 펄프, 현무암가루, 132x45x29, 2019 67
도40. 오기영, 〈제주, 시간을 입히다.〉, (제주옹기), 닥, 펄프, 염료, 콩즙, 한천, 가변설치, 2019 68
도41. 오기영, 〈제주, 시간을 입히다.〉, (제주옹기), 닥, 펄프, 염료, 한천, 가변설치, 2019 68
도42. 〈석고 재료〉 70
도43. 〈완성된 석고 틀〉, T : 3㎝ ~ 3.5㎝ 70
도44. 〈캐스팅 틀 제작 과정〉, T :05mm ~ 1㎝ 70
도45. 〈칼 비터기〉 72
도46. 〈재료 섞기〉 72
도47. 〈종이뜨기〉 72
도48. 〈종이 물 빼기〉 72
도49. 〈화산송이〉 73
도50. 〈현무암 가루〉 73
도51. 〈캐스팅 전 한지〉 73
도52. 오기영, 〈제주, 시간을 입히다.〉, (제주옹기), 닥, 펄프, 염료, 콩즙, 132x45x29, 2019 77
도53. 오기영, 〈제주, 시간을 입히다.〉, (제주옹기), 닥, 펄프, 염료, 콩즙, 162x63x23, 2019 77
도54. 오기영, 〈제주, 시간을 입히다.〉, (감물장), 하드보드지, 감물, 한천, 가변설치, 2020 77
도55. 오기영, 〈제주, 시간을 입히다.〉, (제주옹기),닥, 펄프, 염료, 한천, 가변설치, 2019 78
도56. 〈제주도 와흘 본향당〉 83
도57. 〈팽나무〉 실제 사진, 부분 84
도58. 오기영, 〈무작위와 작위의 접점, 졸박의 가치〉, 건식벽화, 190x65, 10EA, 상감, 2022 84
도59. 오기영, 〈무작위와 작위의 접점, 졸박의 가치〉, 건식벽화, 61x73, 5EA, 2022 85
도60. 오기영, 무작위와 작위의 접점, 졸박의 가치, 건식벽화, 190x65, 10EA, 2022 86
도61. 오기영, 〈무작위와 작위의 접점, 졸박의 가치〉, 부분, 상감, 119x40, 8EA, 2022 89
도62. 오기영, 〈무작위와 작위의 접점, 졸박의 가치〉, 건식벽화, 168x132, 2022 89
도63. 〈현무암의 이끼(돌꽃)〉 92
도64. 오기영, 〈무작위와 작위의 접점, 졸박의 가치〉, 건식벽화, 168x132, 2022 92
도65. 소중이 소장: 국립제주대학교박물관 95
도66. 오기영, 제주, 시간을 입히다. (소중이), 닥지, 청바지천, 염료, 콩즙, 78x108, 2016 95
도67. 오기영, 〈무작위와 작위의 접점, 졸박의 가치〉, 건식벽화, 73x53, 2022 96
도68. 〈제주칠머리당영등굿〉 97
도69. 오기영, 〈무작위와 작위의 접점, 졸박의 가치〉, 건식벽화, 162x130, 3EA, 2022 98
도70. 오기영, 〈무작위와 작위의 접점, 졸박의 가치〉, 건식벽화, 162x130, 2022 99
도71. 서용, 〈천상언어〉, 170x150, 황토, 마, 안료, 목각, 금박, 2019 100
도72. 서용, 〈천상언어〉, 170x150, 황토, 마, 안료, 목각, 은박, 2019 100
도73. 건식벽화판 제작 시 준비물 102
도74. 건조된 백토 106
도75. 〈울진 반구대 암각화〉 109
도76. 〈우경(牛耕)화상석〉, 80x106㎝, 소장: 서주(徐州)박물관 109
도77. 〈목판 재판〉 111
도78. 오기영, 〈무작위와 작위의 접점, 졸박의 가치〉, 상감기법, 부분, 2022 111
도79. 서용, 〈천상언어〉, 170x150, 황토, 마, 안료, 목각, 2019 112
도80. 오기영, 〈무작위와 작위의 접점, 졸박의 가치〉, 건식벽화, ø70, 2022 114
도81. 오기영, 〈무작위와 작위의 접점, 졸박의 가치〉, 건식벽화, 119x40, 8EA, 2022 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