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MZ세대 1인 가구 여성의 효과적인 의류 보관 및 관리를 위한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디자인 연구로서 사례분석과 사용자 경험 연구를 통해 기존 서비스들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긍정적인 고객 경험을 인터페이스를 통해 전달하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의류 보관 서비스의 등장 이면에 있는 본질적인 배경 파악을 위한 문헌연구로서 1인가구의 주거실태, MZ세대의 주거가치, 스토리지 서비스 산업 동향을 알아보고, 국내외 서비스의 사례조사를 통해 각 브랜드의 핵심역량을 비교 분석하였다. 나아가 사용자들 내면의 심리와 니즈(Needs) 파악을 위해 심층 면접(IDI)을 진행하여 고객 경험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고찰하고, 이를 통해 도출한 3가지 방향성을 토대로 가상의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디자인하여 제안하였다.
서울시를 차지하는 1인가구의 비율이 서울시 전체 가구 수의 1/5을 돌파하였다. 이 중 다수가 MZ세대로 학업이나 직장생활을 이유로 이 같은 생활을 유지하고 있다. 가구 수에 비하면 주거공간의 평균 평수는 다소 작은 편으로, 최근에는 이러한 공간 효율성 문제 개선을 위한 서비스와 제품들이 각광받고 있다. 의류 보관 서비스 역시 바쁜 현대인들의 옷 관리 편의성에 대한 니즈도 있지만, 공간 활용을 위한 보조 수단으로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4계절이 모두 존재하는 한국은 날씨 특성상 비교적 많은 유형의 의류 관리가 필요하며, 특히 겨울철 의류의 경우 다른 계절성 옷보다 부피가 큰 편이다. 또한 여성의 경우 가방이나 신발 등 남성에 비해 비교적 많은 잡화들을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위한 보관 장소도 필요하다. 하지만 해마다 1인가구의 수는 늘어나고 주거면적은 협소해지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대처방안으로 최근 전 세계적으로 스토리지 서비스 산업이 각광받고 있다. 그 규모가 2021년에만 한화로 약 66조 6700억이다. 실제로 한국에서도 최근 짐 보관 서비스와 의류 보관 서비스를 찾고 있는 사람들이 늘었다. 특히 의류의 경우 소재마다 취급방법이 다르고 별도의 세탁이 필요하기 때문에 전문적인 서비스를 필요로 한다. 현재 국내의 세탁 서비스들도 의류 보관 서비스를 도입하는 사례가 많아졌다. 하지만 서비스의 첫 이용률 대비 재사용률은 절반가량 밖에 되지 않는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MZ세대 여성을 중점으로 1인 가구 프리미엄 의류 보관 서비스의 애플리케이션 디자인을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를 통해 고객 경험을 높이고 긍정적인 인터페이스 경험을 제공하는 방안을 모색하여 서비스의 지속적인 사용률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