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연구 흐름도 9
Ⅰ. 서론 13
1. 연구 배경 및 목적 13
2. 연구 범위 및 방법 14
Ⅱ. 이론적 배경 16
1. 1인가구의 주거실태 16
2. MZ세대의 주거가치 17
3. 스토리지 서비스 19
4. 의류보관 서비스 19
Ⅲ. 연구 및 결과 21
1. 사례연구 21
1) 국내사례 21
2) 해외사례 24
2. 심층면접법(IDI) 31
1) 연구대상 31
2) 연구방법 31
3) 연구결과 33
3. 사용자 경험 가치도출 37
1)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37
2) 퍼소나 38
3) 고객여정지도(Customer Journey Map) 40
4) 린 캔버스(Customer Journey Map) 42
Ⅳ. 브랜드 디자인 45
1. 브랜드 디자인 45
1) 로고 및 태그라인 45
2) 그래픽 모티프 46
3) 브랜드 컬러 47
2.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 48
1) B.E.A.T모델 정의 48
2) 브랜드 에센스 48
3) 브랜드 적용사례 49
Ⅴ. 애플리케이션 디자인 52
1. 정보구조도 52
2. 와이어프레임 52
3. UI디자인 55
1) 2가지 타입의 메인화면 제공 55
2) 언제든 변경 가능한 메인화면 레이아웃 56
3) 딥러닝과 AI기술을 활용한 이미지 인식 및 분류기능 57
4) 기능 고도화와 캐릭터성을 부여한 챗봇 58
5) 애플리케이션 내 시설 점검 및 현황 공유 59
6) 화면 구성 정보의 단순화 60
Ⅵ. 결론 62
1. 연구결론 및 시사점 62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과제 63
참고문헌 64
ABSTRACT 67
[표 1] MZ세대의 주거가치 분석을 위한 선행연구 18
[표 2] 국내외 의류서비스 사례 분석 30
[표 3] 심층면접 참여자 정보 31
[표 4] 사용자 경험 평가 질문지 33
[표 5] 사용자 경험 평과 결과 표 34
[그림 1] 크린토피아 웹사이트 22
[그림 2] 세탁특공대 웹사이트 23
[그림 3] 마타주 웹사이트 24
[그림 4] 홍콩의 'PAKT' 웹사이트 25
[그림 5] 미국의 'Hallak Cleaner' 웹사이트 26
[그림 6] 영국의 'JEEVES' 웹사이트 27
[그림 7] 사용자 경험 평가 결과 그래프 33
[그림 8]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37
[그림 9] 퍼소나 A 39
[그림 10] 퍼소나 B 40
[그림 11] 고객여정지도 41
[그림 12] 린 캔버스 43
[그림 13] 브랜드 로고 45
[그림 14] 브랜드 로고 유형 46
[그림 15] 브랜드 컬러 47
[그림 16] B.E.A.T 모델 48
[그림 17] 브랜드 적용 사례 1 49
[그림 18] 브랜드 적용 사례 2 50
[그림 19] 브랜드 적용 사례 3 50
[그림 20] 브랜드 적용 사례 4 51
[그림 21] 브랜드 적용 사례 5 51
[그림 22] 정보구조도 52
[그림 23] 와이어프레임 1 53
[그림 24] 와이어프레임 2 54
[그림 25] 메인화면 디자인 55
[그림 26] 메인화면 레이아웃 설정 화면 디자인 56
[그림 27] 보관신청 과정 중 '의류스캔'화면 디자인 57
[그림 28] 챗봇 화면 디자인 58
[그림 29] 의류시설 확인 및 보관함 화면 디자인 59
[그림 30] 의류보관 신청 화면 디자인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