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간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여파로 비대면 문화가 확산되면서, 사람들의 소비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옮겨졌다. 소비자는 직접 방문해야 하는 전통시장보다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주문할 수 있는 대형마트 및 유통업체의 온라인 서비스를 선호하게 되었고, 그에 비해 전통시장 이용률은 현저히 감소하였다. 이로 인해 온라인 또는 모바일 서비스가 구축되지 않았던 전통시장은 네이버 동네시장 장보기와 공공배달앱 등을 통한 전통시장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저조한 홍보 및 브랜딩과 전통시장 환경에 맞는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지 않아 여전히 사용률이 높지 않다.
본 연구는 전통시장 환경과 특징을 반영한 전통시장 모바일 장보기 서비스를 제안하여 애플리케이션 사용성을 개선하고 동시에 전통시장과 더불어 그 지역을 활성화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와 전통시장 모바일 장보기 서비스 인식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모바일 UI를 개선하기 위해 기존의 4가지 전통시장 모바일 장보기 서비스를 5개의 Task를 바탕으로 사용성 테스트 및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이를 토대로 친화도법을 통해 인사이트와 솔루션을 도출하고, 개선된 모바일 UI와 브랜딩을 제안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개선된 서비스를 통해 전통시장 모바일 장보기의 사용성 향상과 전통시장 인식개선이 이루어져 전통시장과 그 지역의 활성화를 기대해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