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3
1. 연구 배경 및 목적 13
2. 연구 범위 및 방법 14
Ⅱ. 이론적 배경 16
1. 전통시장 현황 16
(1) 전통시장의 개념 및 이해 16
(2)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사례 18
2.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 21
(1)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 현황 21
(2) 전통시장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 현황 21
Ⅲ. 사례 연구 25
1. 분석 범위 및 대상 25
2. 사례 분석 26
(1) 네이버 동네시장 장보기 26
(2) 놀러와요 시장 26
(3) 쿠팡이츠 27
(4) 위메프오 28
3. 분석 결과 29
Ⅳ. 연구 방법 30
1. 실험 방법 및 대상 30
2.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 31
(1) 전통시장 32
(2) 모바일 장보기 서비스 32
(3) 전통시장 모바일 장보기 서비스 33
3. 심층 인터뷰 결과 34
(1) 인터뷰 방법 34
(2) 인터뷰 결과 34
4.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40
5. 페르소나 41
Ⅴ. 디자인 42
1. 브랜드 경험 42
(1) 전통시장 선정 42
(2) 브랜드 컨셉 42
(3) 브랜드 아이덴티티 43
(4) 브랜드 CCMV와 린 브랜딩(Lean Branding) 48
2.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52
(1) 정보구조 설계 52
(2) UI 디자인 53
Ⅵ. 결론 63
1. 연구의 결론 63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과제 64
참고문헌 65
ABSTRACT 68
〈표 1〉 전통시장 평균 고객수 17
〈표 2〉 심층 인터뷰 피험자 정보 31
〈표 3〉 사용성 테스트를 위한 Task 과정 34
〈표 4〉 브랜딩 요소 5가지 49
〈표 5〉 브랜딩 요소 5가지 내용 50
〈그림 1〉 서울시 전통시장 형태 17
〈그림 2〉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 채널별 식료품 구매 비율 21
〈그림 3〉 쿠팡이츠 입점 전통시장 상위 10곳 23
〈그림 4〉 전통시장 온라인 서비스 플랫폼 24
〈그림 5〉 네이버 동네시장 장보기 26
〈그림 6〉 놀러와요 시장 27
〈그림 7〉 쿠팡이츠 28
〈그림 8〉 위메프오 29
〈그림 9〉 인사이트 10가지 35
〈그림 10〉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40
〈그림 11〉 페르소나 설계 41
〈그림 12〉 브랜드 컨셉 43
〈그림 13〉 브랜드 로고 - 엠블럼 타입 44
〈그림 14〉 브랜드 로고 - 앱 아이콘, 텍스트 및 아이콘 타입 44
〈그림 15〉 브랜드 아이콘 시스템 45
〈그림 16〉 브랜드 아이콘 시스템 개선 46
〈그림 17〉 브랜드 컬러 시스템 47
〈그림 18〉 브랜드 편집 디자인 48
〈그림 19〉 애플리케이션 정보구조 설계 52
〈그림 20〉 서비스 전체 UI 디자인 53
〈그림 21〉 홈 화면 54
〈그림 22〉 카테고리 55
〈그림 23〉 검색, 검색 결과, 세부 키워드 검색 56
〈그림 24〉 상세 페이지 57
〈그림 25〉 상세 페이지 - 상품 설명 58
〈그림 26〉 단골 순위, 가게 페이지 59
〈그림 27〉 장바구니 60
〈그림 28〉 결제하기 61
〈그림 29〉 배송 조회 62
〈그림 30〉 스플래시 화면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