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4
1. 연구 배경 및 목적 14
2. 연구 범위 및 방법 17
Ⅱ. 이론적 배경 18
1. AAM의 정의 19
2. AAM 개발 동향 21
3. AAM 디자인 사례 연구 30
1) 외장 디자인 30
2) 내장 디자인 36
Ⅲ. AAM의 UX 구성요소 42
1. 항공 모빌리티 UX의 특수성 43
1) 안전성 43
2) 폐쇄성 45
3) 독립성 47
4) 경량성 49
2. 법규 동향 50
Ⅳ. 공간 사용성 분석 51
1. 심층 인터뷰 51
1) 목적 및 설계 51
2) 인터뷰 결과 54
2. 공간 정의 57
3. 단거리 항공 모빌리티(UAM) 61
4. 중/장거리 항공 모빌리티(RAM) 63
Ⅴ. 사용성을 고려한 가변적 실내 공간 제안 65
1. 가변적 실내 공간을 위한 요소 65
2. 시트 디자인 제안 66
3. 도어 디자인 제안 69
4. 조명의 활용 72
5. 6인승 실내 디자인 제안 73
6. 4인승 실내 디자인 제안 76
Ⅵ. 결론 79
참고문헌 82
ABSTRACT 85
[표 1] 전 세계에서 현재 개발중인 다양한 AAM 기체 개발사들 30
[표 2] 심층 인터뷰 대상자 52
[표 3] 심층 인터뷰 공통질문 53
[표 4] 심층 인터뷰 답변 결과 56
[그림 1] 이동거리와 유·무인에 따른 선진 항공 모빌리티의 구분 21
[그림 2] 세계 UAM 시장규모 전망 22
[그림 3] Joby Aviation 기체의 특징 24
[그림 4] Lilium EDF 및 기체 외형 25
[그림 5] Volocopter사의 VoloCity 기체 외형 26
[그림 6] EHang사의 Ehang 216 기체 외형 27
[그림 7] 전 세계에서 현재 개발중인 다양한 AAM의 기체 외형 28
[그림 8] 3가지 유형의 VTOL 방식 32
[그림 9] EHang사의 소방 항공 모빌리티 33
[그림 10] 리프트+크루즈 방식을 적용한 Beta Technologies의 ARIA 250 34
[그림 11] 최초의 틸트로터 방식인 V-22 Osprey 35
[그림 12] Joby사의 틸트로터 방식 AAM 36
[그림 13] 자동차와 AAM의 인테리어 디자인 비교 38
[그림 14] FAA가 규정하고 있는 버티포트 가이드 39
[그림 15] 다양한 AAM 기체의 내부 공간 이미지 40
[그림 16] 고정익, 회전익 및 AAM 조종석 레이아웃 42
[그림 17] 항공기 창문의 모양 변화 46
[그림 18] 항공기의 단면 48
[그림 19] A Landscape of User Research Methods 52
[그림 20] 심층 인터뷰 활용 이미지 54
[그림 21] 이코노미 클라스 좌석간격 58
[그림 22] AAM의 환경을 고려한 제원 설정 59
[그림 23] 단거리 항공 모빌리티 좌석 배치 62
[그림 24] 다양한 모듈형 패널 예시 63
[그림 25] 중/장거리 항공 모빌리티 좌석 배치 64
[그림 26] 보잉 747의 다양한 가변식 인테리어 레이아웃 운영사례 65
[그림 27] 시트 베이스 구조 67
[그림 28] 시트의 구조 68
[그림 29] 장거리 시트(좌)와 단거리 시트(우) 비교 69
[그림 30] 도어 디자인 이미지 70
[그림 31] 개방감 조절을 위한 상하 블라인드 71
[그림 32] 조명 적용 이미지 72
[그림 33] 6인승 기본 배치 73
[그림 34] 6인승 시트 외부 회전 74
[그림 35] 6인승 시트 내부 회전 75
[그림 36] 4인승 기본 배치 76
[그림 37] 4인승 교차 배치 77
[그림 38] 4인승 실내 교차 배치 및 외부 회전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