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4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4
1.2. 연구 방법 및 범위 16
제2장 자동차 안전용품 현황조사 18
2.1. 교통사고 원인과 현황 18
2.2. 자동차 안전사고 유형과 대책 20
2.3. 자동차 안전용품의 종류와 고려할 요소 22
2.4. 자동차 안전용품의 구비 전망과 필요성 사례 25
2.5. 자동차 내 안전용품 구비 실태조사 26
제3장 자동차 안전 용품 사용자 실태조사 26
3.1. 서베이 개요 26
3.2. 서베이 구성 27
3.3. 서베이 결과 분석 27
3.4. 사고 시 비상탈출용 망치 유무의 중요성 32
제4장 자동차 비상탈출용 망치 개발을 위한 분석 37
4.1. 국내외 비상탈출용 망치 용품 동향 39
4.2. 비상탈출용 망치의 비교 분석 40
4.3. 기존 비상탈출용 망치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41
제5장 자동차 비상탈출용 망치 개발을 위한 인간공학적 분석 44
5.1. 비상탈출용 망치 사용자의 연령별 악력 분석 45
5.2. 비상탈출용 망치의 구조 및 기능 분석 46
5.3. 비상탈출용 망치의 적정 크기 분석 47
5.4. 비상탈출용 망치의 위치 적합성 고려 50
5.5. 비상탈출용 망치의 디자인 개선점 고려 59
제6장 자동차 비상탈출용 망치(OBJEMER) 디자인 제안 61
6.1. 디자인 배경 61
6.2. 디자인 개발방향 61
6.3. 디자인 과정 (Process) 62
6.4. 디자인 무드보드(Mood board) 63
6.5. 아이디어 전개(Idea Sketch) 65
1. Swing Type 65
2. Grip Type 66
3. Poke Type 66
6.6. 제품 디자인 최종안(Rendering) 81
제7장 자동차 비상탈출용 망치(OBJEMER) 공학적 검증 82
7.1. 구조 분석 및 기구설계 83
7.2. 비상탈출용 망치 제작(Mockup) 87
7.3. 비상탈출용 망치 자동차 유리 파쇄력 테스트(Prototyping) 91
7.4. 비상탈출용 망치(OBJEMER) 최종 디자인 95
7.5. 비상탈출용 망치 사용법 및 시나리오 96
7.6. 비상탈출용 망치 (OBJEMER) 패키지 디자인 99
7.7. 비상탈출용 망치 (OBJEMER) 디자인 특허 및 수상내역 101
연구 결과 요약 102
참고문서 104
ABSTRACT 106
〈표1〉 자동차 이용 평균 시간 조사 27
〈표2〉 자동차 내부 관련 용품 중요도 조사 28
〈표3〉 자동차 내부 안전 관련 용품 비치 중요도 조사 29
〈표4〉 자동차 내부 안전용품 인지도 조사 29
〈표5〉 자동차 내부 안전용품 구비 실태 조사 30
〈표6〉 자동차 내부 안전용품 구매 시 증요도 조사 31
〈표7〉 악력 성별 연령별 측정결과 45
〈그림1-1〉 연구 배경 및 목적 15
〈그림1-2〉 연구 방법 및 범위 17
〈그림2-1〉 교통사고의 원인과 예방 방법 19
〈그림2-2〉 자동차 안전 기능 및 용품 종류 23
〈그림2-3〉 안전용품 포지셔닝 맵 24
〈그림3-1〉 영국 정부(HM Government)의 5단계 프로세스 32
〈그림3-2〉 화재 사고 발생 상황 시나리오 33
〈그림3-3〉 충돌 사고 후 2차 추돌사고 위험 상황 시나리오 34
〈그림3-4〉 침수 사고 발생 상황 시나리오 35
〈그림4-1〉 연구 방법 과정 38
〈그림4-2〉 국내외 비상탈출용 망치 용품 사례 39
〈그림4-3〉 국내외 비상탈출용 망치 용품 기능 포지셔닝 맵 40
〈그림5-1〉 아날로그 비상탈출용 망치 내부 단면도 46
〈그림5-2〉 반자동 격발식 비상탈출용 망치 내부 단면도 47
〈그림5-3〉 남성 손 바닥 길이와 너비 둘레 데이터 48
〈그림5-4〉 여성 손 바닥 길이와 너비 둘레 데이터 48
〈그림5-5〉 시중에 출시된 아날로그 망치 크기 49
〈그림5-6〉 최적화된 망치 크기 제안 49
〈그림5-7〉 기존 차량 내 수납 보관 위치 51
〈그림5-8〉 운전석 접근성 Test 52
〈그림5-9〉 보조석 접근성 Test 53
〈그림5-10〉 시야 접근성 Test 54
〈그림5-11〉 운전석 신속, 접근성 Test 55
〈그림5-12〉 보조석 신속, 접근성 Test 55
〈그림5-13〉 접근 방해도 Test 56
〈그림5-14〉 사고 시 위험한 위치 Test 57
〈그림5-15〉 위치 적합성 연구 결과 58
〈그림6-1〉 디자인 핵심 키워드 61
〈그림6-2〉 디자인 무드보드1 63
〈그림6-3〉 디자인 무드보드2 64
〈그림6-4〉 디자인 Idea Sketch 1 65
〈그림6-5〉 디자인 Idea Sketch 2 66
〈그림6-6〉 디자인 Idea Sketch 3 66
〈그림6-7〉 디자인 1차 Proposal A-1 67
〈그림6-8〉 디자인 1차 Proposal A-2 68
〈그림6-9〉 디자인 1차 Proposal B-1 69
〈그림6-10〉 디자인 1차 Proposal B-2 70
〈그림6-11〉 디자인 1차 Proposal C-1 71
〈그림6-12〉 디자인 1차 Proposal C-2 72
〈그림6-13〉 디자인 1차 정리 Proposal A, B, C 73
〈그림6-14〉 디자인 2차 Proposal A 75
〈그림6-15〉 디자인 2차 Proposal B 76
〈그림6-16〉 디자인 2차 정리 Proposal A, B 77
〈그림6-17〉 디자인 3차 Final 79
〈그림6-18〉 Final Design All Steel Type 80
〈그림6-19〉 Final Design Head Steel Type 81
〈그림7-1〉 망치 & 크래들 파트 83
〈그림7-2〉 크래들 파트별 구성 83
〈그림7-3〉 크래들 내부 결합 구조 84
〈그림7-4〉 자력을 이용한 결합 구조 84
〈그림7-5〉 메인 바디, 헤드 3단 결합 구조 85
〈그림7-6〉 메인 바디에 마그넷 부착 구조 85
〈그림7-7〉 메인 바디 이너 스크루 조립 구조 86
〈그림7-8〉 메인 바디에 메인 이너 결합 후 캡 마감 구조 86
〈그림7-9〉 3D 프린팅 목업 프로토타입1 87
〈그림7-10〉 3D 프린팅 목업 프로토타입2 88
〈그림7-11〉 CMF 시제품 목업 제작 88
〈그림7-12〉 알루미늄 스틸 교체 목업 제작 89
〈그림7-13〉 벨트 커터 소프트 목업 90
〈그림7-14〉 최종 시제품 목업 제작 90
〈그림7-15〉 원형 유리 파쇄 테스트 91
〈그림7-16〉 유리 두께 3T, 5T 파쇄력 테스트 92
〈그림7-17〉 자동차 도어 유리 파쇄력 테스트 93
〈그림7-18〉 실제 자동차에 앉은 자세 유리 파쇄력 테스트 94
〈그림7-19〉 비상탈출용 망치(OBJEMER) 최종 디자인 95
〈그림7-20〉 비상탈출용 망치(OBJEMER) 차량 설치 방법 96
〈그림7-21〉 비상탈출용 망치(OBJEMER) 사용방법 1 97
〈그림7-22〉 비상탈출용 망치(OBJEMER) 사용방법 2 98
〈그림7-23〉 비상탈출용 망치(OBJEMER) 패키지 디자인 99
〈그림7-24〉 패키지 슬리브, 사용 설명서 100
〈그림7-25〉 패키지 연출 100
〈그림7-26〉 특허 및 수상내역 101
〈그림7-27〉 비상탈출용 망치 제안 사용 예시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