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3
1. 연구 배경 13
2. 연구 방법 및 목적 14
(1) 연구 방법 14
(2) 연구 목적 14
Ⅱ. 이론적 배경 15
1. 브랜드 스토리텔링의 선행 연구 검토 15
1) 화장품 브랜드의 스토리텔링 16
2. 미닝아웃(Meaning out) 소비의 정의 17
1) 미닝아웃(Meaning out) 소비의 특성 17
Ⅲ. 그레마스의 의미생성 모델 18
1. 그레마스 의미생성 모델의 이해 18
1) 그레마스의 의미생성 모델을 활용한 스토리텔링 유형 20
Ⅳ. 클렌징 뷰티 브랜드 22
1. 클렌징 뷰티의 정의 22
2. 클렌징 뷰티의 인식 현황 22
3. 클렌징 뷰티 브랜드 사례 분석 24
1) 메디필 24
2) 마녀공장 25
3) 토리든 25
4) 닥터지 26
5) 라운드어라운드 27
Ⅴ. 시장의 문제점 및 연구 과제 28
1. 시장의 문제점 정의 28
2. 연구 과제 28
1) 페미니즘의 대중화 28
2) 'Cleansing'의 재정의 29
Ⅵ.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클렌징 뷰티 브랜드 제안 31
1. 브랜드 전략 및 방향 31
1) 브랜드 가치 설정 31
2) 브랜드 경험 설정 31
3) 브랜드 스토리텔링 유형 선정 33
4) 브랜드 스토리 도출 33
2. 브랜드 디자인 34
1) 브랜드 네이밍 34
2) 브랜드 아이텐티티 34
3) 브랜드 포지셔닝 43
4) 디자인 전시 44
Ⅶ. 결론 48
참고문헌 49
ABSTRACT 53
〈표 1〉 브랜드 스토리텔링 선행연구 검토 15
〈표 2〉 화장품 브랜드의브랜드 스토리텔링 유형 21
〈표 3〉 메디필 스토리텔링 분석 24
〈표 4〉 마녀공장 스토리텔링 분석 25
〈표 5〉 토리든 스토리텔링 분석 26
〈표 6〉 닥터지 스토리텔링 분석 26
〈표 7〉 라운드어라운드 스토리텔링 분석 27
〈표 8〉 일상생활에서 받는 스트레스 해소 방법 설문 결과 29
〈표 9〉 기능적 측면을 제외한 클렌징 제품 구매 결정 요소 설문 결과 31
〈표 10〉 브랜드 전략 및 방향 33
〈그림 1〉 그레마스의 의미생성모델 구조 18
〈그림 2〉 클렌징 중요도에 대한 인식 22
〈그림 3〉 올리브영 클렌징폼 제품 순위 24
〈그림 4〉 'Purifying'의미 재정의 30
〈그림 5〉 브랜드 경험 32
〈그림 6〉 브랜드 로고 디자인 시안 34
〈그림 7〉 브랜드 로고 35
〈그림 8〉 브랜드 폰트 35
〈그림 9〉 브랜드 컬러 36
〈그림 10〉 브랜드 모션그래픽 37
〈그림 11〉 브랜드 로고 스티커 디자인 38
〈그림 12〉 핸드워시 패키지 디자인 38
〈그림 13〉 아로마 캔들 패키지 디자인 39
〈그림 14〉 클렌징폼 패키지 디자인 39
〈그림 15〉 브랜드 포스터 디자인 40
〈그림 16〉 브랜드 리플렛 디자인 표지 41
〈그림 17〉 브랜드 리플렛 디자인 내지 42
〈그림 18〉 브랜드 테이프 디자인 42
〈그림 19〉 브랜드 테이프 적용 42
〈그림 20〉 학위청구전 전시 전체 모습 44
〈그림 21〉 학위청구전 전시 세부 모습1 45
〈그림 22〉 학위청구전 전시 세부 모습 2 46
〈그림 23〉 학위청구전 전시 세부 모습 3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