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3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3
1.2. 연구 방법 및 구성 15
Ⅱ. 이론적 고찰 18
2.1. 대기 시간의 이해 18
2.1.1. 대기 시간의 특징 18
2.1.2. 지각된 대기시간 23
2.1.3. 대기시간에 따른 서비스 가치 만족도 24
2.2. 소비자 패턴 변화 25
2.2.1. 외식문화의 소비자 패턴 변화 25
2.2.2. Z세대의 소비 문화 30
2.3. 음식점 대기 서비스 31
2.3.1. 음식점 대기 서비스의 이해 31
2.3.2. 음식점 대기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사례 34
2.3.3. 음식점 대기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사례 분석 43
Ⅲ. 사용자 경험 조사 및 분석 45
3.1. 실험 방법 45
3.2. 심층 면접(In-depth Interview) 46
3.2.1. 실험 대상 47
3.3. 심층 인터뷰 결과 분석 48
3.3.1. 검색 경험 분석 50
3.3.2. 대기 경험 분석 51
3.4. 퍼소나 모델 방법론 (Persona Model) 54
3.5. 고객 여정 지도 (Journey Map) 56
Ⅳ. 서비스 디자인 제안 58
4.1. 서비스 콘셉트 (Concept) 58
4.2. 디자인 (Design) 62
4.3. 서비스 방안 제안 64
4.3.1. 대기 경험 향상을 위한 서비스 제안 65
4.3.2. 검색 경험 향상을 위한 서비스 제안 71
Ⅴ. 결론 73
5.1. 연구의 결론 및 한계점 73
Ⅵ. 참고문헌 76
Ⅶ. ABSTRACT 82
[표 1] 대기시간에 관련된 선행연구 20
[표 2] 대기시간 4가지 유형 22
[표 3] Maister의 대기시간에 대한 법칙 8가지 23
[표 4] 음식점 대기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기능 43
[표 5] 심층 인터뷰 대상자 인적사항 47
[표 6] 대기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의 검색과 대기 경험 만족도 조사 49
[그림 1] 연구 흐름도 17
[그림 2] 음식점 예약 및 줄서기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수 현황 26
[그림 3] '웨이팅' 언급 추이 28
[그림 4] 외식 애플리케이션 이용률 현황 28
[그림 5] 테이블링 예약 프로세스 과정 35
[그림 6] 테이블링 애플리케이션 UI 36
[그림 7] 캐치테이블 애플리케이션 UI 38
[그림 8] 예써 애플리케이션 UI 41
[그림 9] 스탬프팡 애플리케이션 UI 42
[그림 10] 음식점 대기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기능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44
[그림 11] 대기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의 검색과 대기 경험 만족도 비교 방사형 차트 49
[그림 12] 음식점 선정을 위한 기능 선호도 조사 50
[그림 13] 허용 가능한 대기시간 측정 52
[그림 14] 대기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퍼소나모델 A,B 55
[그림 15] 대기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고객여정지도 57
[그림 16] 비트 공식으로 도출한 콘셉트 59
[그림 17] 로고 디자인 및 아이콘 60
[그림 18] 로고 디자인 적용 이미지 61
[그림 19] Digidigi 애플리케이션 플로우차트 62
[그림 20] Digidigi 애플리케이션 와이어 프레임 63
[그림 21] Digidigi 애플리케이션 메인 화면 UI 63
[그림 22] 테이블 현황 서비스 65
[그림 23] 대기 시간을 예측 가능하게 도울 수 있는 서비스 UI 66
[그림 24] SNS 커뮤니케이션 형태의 대기 서비스 67
[그림 25] 위치 중심 주변 즐길 거리 온라인 콘텐츠 68
[그림 26] 숏폼 콘텐츠 69
[그림 27] 실시간 대기 알림 서비스 70
[그림 28] 핫플레이스 지도 방문 기록 서비스 71
[그림 29] 추천 코스 서비스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