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7
2. 연구 내용 및 방법 23
3. 연구 방법 24
1) 질적연구 24
2) 연구 사례와 참여자 선정 26
3) 자료수집 29
4. 선행연구 검토 35
1) 지역 박물관 관점의 관련 연구 36
2) 디지털 실감 콘텐츠 관점의 박물관 관련 연구 38
3) 어포던스 관점의 관련 연구 42
Ⅱ. 이론적 배경 47
1. 박물관과 지역 박물관 47
1) 박물관의 개념 및 현황 47
2) 지역 박물관의 역할 49
3) 박물관 디지털 실감 콘텐츠 53
2. 어포던스와 디지털 실감 콘텐츠 66
1) 어포던스 개념과 유형 66
2) Hartson의 어포던스 70
3) 어포던스와 디지털 실감 콘텐츠 73
Ⅲ. 충청지역 국립 박물관 디지털 실감 콘텐츠 사례 77
1. 금속 문화를 찾아 떠나는 여행, 국립청주박물관 77
1) 청련관 4D 시네마 78
2) 어포던스 요소 97
2. 사비백제 보물의 재발견, 국립부여박물관 100
1) 신기술 융합 콘텐츠 101
2) 어포던스 요소 128
3. 무령왕릉 속 시간여행, 국립공주박물관 132
1) 디지털 실감 영상관 133
2) 어포던스 요소 145
Ⅳ. 지역 박물관 디지털 실감 콘텐츠의 교육적 해석 151
1. 지역 박물관 정체성을 가시화하는 소장품 중심의 교육 공간 151
2. 지역주민의 적극적 사회 참여를 독려하는 체험 콘텐츠 155
3. 디지털 실감 콘텐츠의 상호작용적 역할 164
Ⅴ. 지역 박물관 디지털 실감 콘텐츠의 교육적 가능성과 향후 과제 169
1. 지역의 차별성 가시화 169
2. 문화복합 공간으로서 기능 강화 171
3.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전시 공간에 변화에 따른 향후 과제 173
Ⅵ. 결론 177
참고문헌 185
부록 191
Abstract 196
〈표1-1〉 학예연구사 연구참여자 27
〈표1-2〉 지역주민 연구참여자 29
〈표1-3〉 담당 학예연구사 면담 가이드 31
〈표1-4〉 지역주민 면담 가이드 34
〈표2-1〉 국립박물관 실감 콘텐츠 운영사례 54
〈표2-2〉 박물관 전시로서 실감 콘텐츠 경험 유형 및 특성 56
〈표2-3〉 학자들의 어포던스 개념 및 공간 분야적용 비교 69
〈표2-4〉 핫슨의 어포던스 71
〈표2-5〉 실감 콘텐츠를 중심으로 새롭게 정의한 어포던스 요소 75
〈표3-1〉 충청지역 국립 박물관 3곳의 7개 콘텐츠 어포던스 요소 148
[그림 1-1] 본 연구자가 작성한 지역주민 체험 일정 및 참여관찰 일지 일부 발췌 34
[그림 2-1] 지역 박물관의 역할 52
[그림 2-2] 국립민속박물관 '한 여름밤, 신들의 꿈' 특별전 60
[그림 2-3] 국립나주박물관 '마한 금동신발 홀로그램 체험전' 디지털 실감 콘텐츠 62
[그림 2-4] 국립광주박물관 '700년의 시간여행-신안 도자기를 찾아서' 64
[그림 2-5] 국립진주박물관 '승자총통, 대첩의 불꽃이 되다.' 65
[그림 2-6] 어포던스 요소와 콘텐츠별 상관관계 요소 76
[그림 3-1] 국립청주박물관 청련관 입구 78
[그림 3-2] 국립청주박물관 주요 시설 78
[그림 3-3] 국립청주박물관 청련관 '4D 시네마'시설 79
[그림 3-4] 청련관 '4D 시네마' 체험 79
[그림 3-5] '철의 여행' 속 호랑이 85
[그림 3-6] '철의 여행' 속 영혼의 보석 85
[그림 3-7] '철의 여행' 속 18C 프랑스 파리 85
[그림 3-8] '철의 여행' 속 시안참사검 85
[그림 3-9] 디지털 대장간 속 '철광석을 찾아라!' 콘텐츠 체험 87
[그림 3-10] E 연구참여자에게 디지털 체험을 안내하는 D 연구참여자 88
[그림 3-11]'영원의 세계' 속 무심천 89
[그림 3-12] '영원의 세계' 속 청주 용두사지 철당간 89
[그림 3-13] 금강저 획득 체험 홍보 이미지 90
[그림 3-14] 금강령 획득 체험 90
[그림 3-15] 청주 운천동 출토 동종 91
[그림 3-16] 계유가 새겨진 아미타불비상도 91
[그림 3-17] '황비창천이 새겨진 거울' 95
[그림 3-18] 국립청주박물관 상설 전시실 95
[그림 3-19] '황비창천' 속 마갈어 95
[그림 3-20] 거북이 등에 탄 체험자 시선 95
[그림 3-21] '철의 여행' 속 화로 앞에서 보석 잡는 행위 유도 (좌) 99
[그림 3-22] '영원의 세계' 속 금강저로 얼음 깨는 행위 유도 (우) 99
[그림 3-23] 국립부여박물관 상설 전시실 로비 101
[그림 3-24] 디지털 쉼터 입구 101
[그림 3-25] 신기술 융합 콘텐츠 운영 안내 101
[그림 3-26] 중앙 로비 신기술 융합 콘텐츠 체험 현장 102
[그림 3-27] 국립부여박물관 상설 전시실 국보 제287호 백제금동대향로 104
[그림 3-28] 상설전시관 로비 자연 채광 창 105
[그림 3-29] 전동스크린을 통한 빛 차단 105
[그림 3-30] 금동대향로 구성 설명 105
[그림 3-31] 금동대향로 장식 설명 105
[그림 3-32] 제3전시실 백제의 불교문화에 전시된 부여 외리 문양전 110
[그림 3-33] 포그머신 안개 분사 111
[그림 3-34] 레이져쇼와 천장 전동 스크린 닫침 111
[그림 3-35] 레이져쇼와 함께 등장하는 보물 343호 부여 외리 문양전 (좌) 111
[그림 3-36] 별들과 레이져쇼가 어우러지며 등장한 정림사지오층석탑 (우) 111
[그림 3-37] 산수 도깨비 무늬, 연꽃 도깨비 무늬 벽돌 속에서 튀어나온 도깨비(좌, 우) 112
[그림 3-38] 상설전시 산수풍경무늬 벽돌 112
[그림 3-39] 산수풍경무늬 벽돌에서 흐르는 물 112
[그림 3-40] 부여 외리 문양전이 불에 타오르는 장면 (좌) 113
[그림 3-41] 부여석조 속 전쟁 장면 연출 모습 (우) 113
[그림 3-42] '백제 명품, 백제 문양전' 체험 현장 114
[그림 3-43] 디지털 영상을 즐기며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디지털 쉼터 툇마루 117
[그림 3-44] '백제를 실감하다' 속 백제금동대향로 (좌, 우) 117
[그림 3-45] 금동관음보살입상 실제 유물 (좌) 118
[그림 3-46] '백제를 실감하다' 속 금동관음보살입상 (우) 118
[그림 3-47] 왕흥사지 출토 사리기 실제 유물 (좌) 118
[그림 3-48] '백제를 실감하다' 속 왕흥사지 출토 사리기 (우) 118
[그림 3-49] '백제를 실감하다' 속 산수풍경무늬 벽돌 118
[그림 3-50] '깨달음의 손짓' 속 금동관음보살입상 측면 (좌) 119
[그림 3-51] '깨달음의 손짓' 속 금동관음보살입상 연꽃 받침 (우) 119
[그림 3-52] 백제금동대향로 '빛으로 연주한 풍류' 중 한 장면 120
[그림 3-53] '빛으로 연주한 풍류' 속 악사가 되어 자세를 따라 하는 행동 유도 영상 120
[그림 3-54] '인내의 열매' 속 사리가 금으로 만들어진 사리병에 담기는 영상 (좌) 120
[그림 3-55] '인내의 열매' 속 금 사리병이 은 사리병에 담기는 영상 (중앙) 120
[그림 3-56] '인내의 열매' 속 은 사리병이 청동 사리함에 담기는 영상 (우) 120
[그림 3-57] '백제 산수의 흥취' 속 5개의 산수풍경무늬 벽돌 영상 121
[그림 3-58] '백제 산수의 흥취' 속 10개의 산수풍경무늬 창 영상이 상영되는 디지털 쉼터 121
[그림 3-59] '백제 산수의 흥취' 속 산수풍경무늬 창이 열리는 영상 122
[그림 3-60] '백제 산수의 흥취' 속 푸른 산 물안개가 피어오르는 영상 122
[그림 3-61] '백제 산수의 흥취' 속 푸른 산 폭포수가 떨어지는 영상 122
[그림 3-62] '백제를 실감하다' 체험 중 대형 LED 화면 오작동 모습 126
[그림 3-63] '백제를 실감하다' 속 행위 유도 영상 129
[그림 3-64] '빛으로 연주한 풍류' 체험자 동작 인식 인터렉티브 요소 130
[그림 3-65] '깨달음의 손짓' 체험자 동작 인식 인터렉티브 요소 130
[그림 3-66] 디지털 실감 영상관 입구 133
[그림 3-67] 2023년 4월 16일 국립공주박물관 디지털 실감 영상관 입구 134
[그림 3-68] 상영관 입장 시 볼 수 있는 무령왕릉 출토품 이미지 140
[그림 3-69] 콘텐츠 속 금강 140
[그림 3-70] 콘텐츠 속 무령왕릉 140
[그림 3-71] 벽돌무덤이 만들어지는 과정 영상 141
[그림 3-72] '무령왕 안식처' 표현 영상 141
[그림 3-73] '무령왕릉 1,448년간의 이야기' 시작 행위 유도 영상 145
[그림 3-74] '1,442년 시간의 흐름' 속 연꽃 터치 행위 유도 영상 146
[그림 3-75] '1,442년 시간의 흐름'속 주요 유물 터치 행위 유도 영상 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