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 방법 및 내용 13
Ⅱ. 이론적 배경 16
1. 크리에이터의 정의 및 특성 16
2. 컨설턴트의 정의 및 특성 19
3. 직무역량의 개념 및 특성 23
4. 크리에이터 전문 컨설턴트 26
5. 선행 연구 고찰 30
1) 크리에이터의 업무 30
2) 컨설턴트의 역할 30
3) 직무역량 32
Ⅲ. 연구 문제 및 방법 35
1. 연구 문제 35
2. 연구 방법 36
1) 연구 설계 36
2) 연구 참여자 37
3) 연구 질문지 39
4) 연구 자료 수집 44
5) 타당성 검증 45
Ⅳ. 연구 분석 및 결과 46
1. 크리에이터 전문 컨설턴트의 필요성 46
2. 크리에이터 업무 내용 분석 53
3. 크리에이터 전문 컨설턴트 역할 분석 59
4. 크리에이터 전문 컨설턴트 직무역량 요인 도출 62
Ⅴ. 결론 68
1. 연구 결과 요약 68
2. 연구 의의 69
3.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 방향 70
참고문헌 71
부록 75
〈부록1〉 포커스그룹인터뷰(FGI) 크리에이터 집단 1차 질문지 75
〈부록2〉 포커스그룹인터뷰(FGI) 크리에이터 전문가 집단 2차 질문지 78
ABSTRACT 82
[표 1] 컨설턴트의 개념 정의 21
[표 2] 컨설턴트의 특성 22
[표 3] 직무역량 지식·기술·태도 개념 정리표 23
[표 4] 역량의 정의 25
[표 5] 2014년과 2023년의 크리에이터 관련 자격정보 직무내용 범위 비교 28
[표 6] 본 연구에서 정의하는 용어 정리표 29
[표 7] FGI 1차 크리에이터 집단 참여자 (2023년 3월 기준) 38
[표 8] FGI 2차 크리에이터 전문가 집단 참여자 (2023년 3월 기준) 39
[표 9] FGI 1차 크리에이터 집단 질문지 40
[표 10] FGI 2차 크리에이터 전문가 집단 질문지 42
[표 11] FGI 1,2차 순으로 크리에이터 업무 내용 요소 도출 과정 53
[표 12] 도출된 크리에이터 업무 내용 20개 범주와 74개 세부 요소 정리 58
[표 13] FGI 1,2차 순으로 전문 컨설턴트 역할 요소 도출 과정 59
[표 14] 도출된 전문 컨설턴트 역할 14개 범주와 18개 세부 요소 정리 62
[표 15] FGI 1,2차 순으로 크리에이터 전문 컨설턴트 직무역량 요인 도출 과정 63
[표 16] 도풀된 크리에이터 전문 컨설턴트 직무역량 26개요인 정리 65
[표 17] 도출된 3개 영역 간의 연결성 정리표 67
[그림 1] 연구흐름도 15
[그림 2] 미스터비스트 유튜브 채널 19
[그림 3] 미스터비스트 스낵 19
[그림 4] 연도별 크리에이터 문구 포함된 민간자격증 등록 개수. 연구자 정리. 27
[그림 5] 크리에이터 업무 영역 연구자 재구성 30
[그림 6] 컨설턴트 역할 영역 연구자 재구성 32
[그림 7] 직무역량 영역 33
[그림 8] 선행연구고찰 도출된 영역 종합 34
[그림 9] 본 연구의 FGI 연구 진행 과정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