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5
1. 연구 배경과 목적 15
2. 연구 방법과 구성 19
Ⅱ. 새로운 물질적 전회와 물질의 유동성 24
1. 물질의 능동적 생기 - 제인 베넷 26
1.1. 비인간 사물의 생기성 26
1.2. '배치' 속 '분산된 행위성'의 능력 34
1.3. '행위소'의 창발과 거대서사의 변화 37
2. 물질의 행위성과 개방성 - 캐런 바라드 39
2.1. 물질의 상보성 40
2.2. '얽힘'과 '회절'을 통한 물질 경계의 비결정성 42
2.3. 물질 경계의 개방성과 확장성 45
3. 객체의 상호작용 - 그레이엄 하먼 48
3.1. 객체지향존재론(OOO)과 미적 경험 49
3.2. OOO과 형식주의 예술들 56
Ⅲ. 회화의 생기성과 행위성을 통한 유동성 67
1. 회화 재료의 생기성과 잠재성 68
1.1. 회화 재료의 창발 68
1.2. 행위소로서의 회화 기법 74
2. 물질의 행위성과 '현상들'의 회화적 발현 83
2.1. '분산된 행위성'을 통한 혼종적 화면 - 샤라 휴즈 84
2.2. 이미지의 '얽힘'과 비결정성 - 에이미 실먼 91
2.3. 이미지의 '회절'적 재현 - 그레이스 하티건 98
3. 화면의 시각적 가변성 및 확장성 105
3.1. 은유적 화면의 '기이함' 106
3.2. '제3의 혼성객체'와 미적 경험의 확장 112
Ⅳ. 연구작품의 신유물론적 유동성 연구 115
1. 배제된 서사의 잠재성 116
1.1. 서사적 추상 116
1.2. 주변적 서사 - 〈서사〉 연작, 2019-2021 120
1.3. 사이의 서사 - 〈풍경〉 연작 2021-2022 125
2. 회화의 '물질되기' 129
2.1. 의도와 즉흥의 교차적 우연성 130
2.2. 중첩과 삭제를 통한 비선형적 인과성 136
3. 화면의 비결정성과 시각적 확장성 141
3.1. 회화 기법의 혼종적 사용 141
3.2. 회화의 상보적 특성과 '기이함' 146
Ⅴ. 결론 150
참고문헌 154
Abstract 166
그림 1. 제이콥 케세이(Jacob Kassay), 〈Untitled〉, 2008, acrylic and silver deposit on canvas, 122x91.4㎝. © Phillips. 60
그림 2. 웨이드 가이튼(Wade Guyton), 〈Untitled〉, 2007, Epson UltraChrome inkjet on linen, 213x175㎝. © Matthew Marks Gallery. 61
그림 3. 라울 드 카이저(Roul de Keyser), 〈Meeting〉, 2005, oil on canvas, 36x41㎝. © David Zwirner Gallery. 63
그림 4. 메리 하일만(Mary Heilmann), 〈Primalon Ballroom〉, 2002, oil on canvas on wood, 127x101.6㎝. © 303 Galllery. 63
그림 5. 맷 코너스(Matt Connors), 〈Variable Foot〉, 2014, acrylicl on canvas, three parts, 550x340㎝. © Frieze. 65
그림 6. 연구작품 〈Sundown〉의 세부, 에어브러시의 사용을 통한 몽환적인 효과. 76
그림 7. 연구작품 〈추분〉의 세부, 에어브러시로 표현한 부유하는 형태 77
그림 8. 연구작품 〈Shallow Water〉의 세부, 그라데이션 기법의 사용을 통한 볼륨감 표현. 78
그림 9. 연구작품의 세부. 78
그림 10. 연구작품의 세부, 유화의 투 명도를 통한 중첩 효과. 79
그림 11. 연구작품의 세부, 드리핑 기법의 사용. 79
그림 12. 게르하르트 리히터(Gerhard Richter), 〈Abstract Painting (809-3)〉, 1994, oil on canvas, 230x205㎝. © Gerhard Richter. 80
그림 13. 연구작품의 세부, 스크레이핑 기법을 통해 잡은 형태의 윤곽. 81
그림 14. 연구작품의 세부, 임파스토 기법의 사용. 82
그림 15. 연구작품의 세부, 임파스토 기법을 통한 질감의 대비. 82
그림 16. 샤라 휴즈(Shara Hughes), 〈In the Clear〉, 2010, oil, acrylic, and dye on canvas, 172.9x152.1㎝. © Shara Hughes. 88
그림 17. 휴즈의 작품 〈Broken Up For You〉의 세부. © Shara Hughes. 89
그림 18. 샤라 휴즈(Shara Hughes), 〈New Moon Voodoo〉, 2017, oil and dye on canvas, 172.7x152.4㎝. © Shara Hughes. 89
그림 19. 연구작품의 세부, 고무 나이프를 사용해 색면을 긁어낸 흔적. 90
그림 20. 에이미 실먼(Amy Sillman), 〈U〉, 2008, oil on canvas, 213.4x233.7㎝. © Sikkema Jenkins & Co. 93
그림 21. 에이미 실먼(Amy Sillman), 〈Green Legsx2〉, 2015-2016, oil on canvas, 190.5x167.6㎝. © Amy Sillman. 95
그림 22. 에이미 실먼(Amy Sillman), 〈Drawer〉, 2010, oil on canvas, 312.4x228.6㎝. © Amy Sillman. 96
그림 23. 최인아, 〈Water Memory〉, 2022, oil on canvas, 72.7x60.6㎝. 97
그림 24. 그레이스 하티건(Grace Hartigan), 〈William of Orange〉, 1962, oil on canvas, 152.4x203.2㎝. © Grace Hartigan. 100
그림 25. 그레이스 하티건(Grace Hartigan), 〈The Persian Jacket〉, 1952, oil on canvas, 146x121.9㎝. © 2023 Grace Hartigan. 101
그림 26. 그레이스 하티건(Grace Hartigan), 〈Grand Street Brides〉, 1954, oil on canvas, 184.3x260㎝. ©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 102
그림 27. 그레이스 하티건(Grace Hartigan), 〈East Side Peddler〉, 1956, oil on canvas, 74.9x99.1㎝. ©Grace Hartigan Estate. 103
그림 28. 최인아, 〈A Table〉, 2022, oil on canvas, 80x91㎝. 104
그림 29. 에이미 실먼(Amy Silllman), 〈The Plumbing〉, 2006, oil on canvas, 203.2x175.3㎝. © Sikkema Jenkins & Co. 110
그림 30. 최인아, 〈풀밭 위의 저녁〉, 2022, oil on canvas, 130x130㎝. 111
그림 31. 마르타 융비르트(Martha Jungwirth), 〈Ohne Titel, aus der Serie "Goya"〉, 2023, oil on paper on canvas, 241x308cm. © Martha Jungwirth. 119
그림 32. 최인아, 〈Heads〉, 2021, oil on canvas, 120x110㎝. 122
그림 33. 최인아, 〈Stuff From the Sea〉, 2021, oil on canvas, 116.5x102.5㎝. 123
그림 34. 최인아, 〈Midnight Cast Nettting〉, 2022, oil on canvas, 72.7x90.9㎝. 124
그림 35. 최인아, 〈매미의 계절〉, 2022, oil on canvas, 130x130㎝. 126
그림 36. 최인아, 〈늙은 나무〉, 2022, oil and acrylic on canvas, 193.9x130.3㎝. 127
그림 37. 최인아, 〈경칩〉, 2022, oil on canvas, 53x45.5㎝. 128
그림 38. 최인아, 〈입하〉, 2022, oil on canvas, 53x45.5㎝. 128
그림 39. 연구작품의 제작 과정. 131
그림 40. 연구작품의 초기 단계. 131
그림 41. 최인아, 〈Underground Lovers〉, 2022, oil on canvas, 116.7x91㎝. 133
그림 42. 연구작품의 중간 단계. 134
그림 43. 연구작품의 세부. 134
그림 44. 최인아, 〈Shallow Water〉, 2023, oil on canvas, 72.7x65㎝. 138
그림 45. 〈Shallow Water〉의 세부, 물감층을 걷어낸 흔적. 138
그림 46. 최인아, 〈하지〉, 2023, oil on canvas, 53x45.5㎝. 138
그림 47. 최인아, 〈Night Walk〉, 2023, oil on canvas, 91x116.7㎝. 139
그림 48. 〈Night Walk〉의 제작 과정. 140
그림 49. 〈Heads〉의 세부 1. 142
그림 50. 〈Heads〉의 세부 2. 142
그림 51. 최인아, 〈Horizontal Trees〉, 2022, oil on canvas, 130x130㎝. 144
그림 52. 〈Horizontal Trees〉의 중앙 부분. 145
그림 53. 최인아, 〈경칩〉, 2022, oil on canvas, 53x45.5㎝. 145
그림 54. 최인아, 〈Lung Fish〉, 2023, oil and acrylic on canvas, 72.7x90.9㎝. 147
그림 55. 최인아, 〈Wishing Well〉, 2023, oil and enamel on canvas, 45.5x53㎝. 148
그림 56. 최인아, 〈Meet Me in the Middle〉, 2023, oil on canvas, 90.9x72.7㎝. 149
도표 1. 하먼의 4중 구조 (『쿼드러플 오브젝트』를 참고하여 연구자가 작성) 53
도표 2. RO-SQ의 분열과 긴장을 통한 기이함의 생성 원리 (www.futurehumanbydesign.com에 기재된 도표를 참고하여 연구자가 작성) 108
도표 3. 예술 작품-감상자 혼성객체의 다양성 (연구자가 작성) 113
도판 1. 파동의 회절 현상 44
도판 2. 파동의 간섭 현상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