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Ⅰ. 서론 13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1.1. 연구 배경 13
1.2. 연구 목적 15
1.3. 용어 정의 16
2. 연구 범위 및 내용 18
2.1. 연구의 범위 19
2.2. 연구의 구성 21
2.3. 연구 흐름도 23
Ⅱ. 선행연구 고찰 24
1. 교통 빅데이터 관련 연구 24
2. C-ITS 서비스 국내 사례 27
3. C-ITS 서비스 국외 시범 사례 32
3.1. 유럽 32
3.2. 미국 34
3.3. 일본 35
4. 안전 운전행태 연구 37
4.1. 평균 속도 연구 39
4.2. 급정거율 연구 42
4.3. 급감속률 연구 44
4.4. 과속률 연구 46
5. SOM (Self-Organizing Map) 연구 49
6. Mann-Kendall trend test 연구 57
7. 대응표본 t 검정 연구 59
8. 소결 61
Ⅲ. 분석 방법론 63
1. 빅데이터 추출 63
1.1. RSU, OBU 데이터 추출 64
2. 그리드 cell 단위 추출법 68
3. SOM 분류 분석법 73
3.1. 월별 C-ITS 서비스 이용 패턴 및 분석 결과 73
3.2. C-ITS 서비스 사용자별(OBU 기준) 군집 분류 75
4. 소결 79
Ⅳ. C-ITS 서비스 단기적 효과 분석 81
1. 대응표본 t 검정 81
2. 대응표본 t 검정에 의한 C-ITS 서비스 이용자의 운전행태 분석 83
2.1. 평균 속도 83
2.2. 급정거율 85
2.3. 급감속률 87
2.4. 과속률 89
2.5. 초과속률 91
3. 소결 93
Ⅴ. C-ITS 서비스 장기적 효과 분석 94
1. Mann-Kendall trend test 94
2. Mann-Kendall trend test에 의한 C-ITS 서비스 이용자의 운전행태분석 97
2.1. 평균 속도 97
2.2. 급정거율 99
2.3. 과속률 101
2.4. 초과속률 103
3. 소결 105
Ⅵ. 결론 106
1. 연구 결과 및 의의 106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109
참고문헌 111
ABSTRACT 119
표 Ⅱ-1. 평균 속도 연구 41
표 Ⅱ-2. 급정거율 연구 43
표 Ⅱ-3. 급감속률 연구 45
표 Ⅱ-4. 교통사고 요인 46
표 Ⅱ-5. 과속률 연구 48
표 Ⅱ-6. SOM (Self-Organizing Map) 연구 55
표 Ⅱ-7. Mann-Kendall trend test 연구 58
표 Ⅱ-8. 대응표본 t 검정 연구 60
표 Ⅲ-1. 2017년 RSU 기지국 제공 C-ITS 서비스 종류 및 비율 65
표 Ⅲ-2. 년도 별 OBU 기준 발생 데이터 집계수 67
표 Ⅳ-1. 대응표본 t 검정 결과 : 평균 속도 84
표 Ⅳ-2. 대응표본 t 검정 결과 : 급정거율 86
표 Ⅳ-3. 대응표본 t 검정 결과 : 급감속률 88
표 Ⅳ-4. 대응표본 t 검정 결과 : 과속률 90
표 Ⅳ-5. 대응표본 t 검정 결과 : 초과속률 92
표 Ⅴ-1. Mann-Kendall trend test 결과 : 평균 속도 98
표 Ⅴ-2. Mann-Kendall trend test 결과 : 급정거율 100
표 Ⅴ-3. Mann-Kendall trend test 결과 : 과속률 102
표 Ⅴ-4. Mann-Kendall trend test 결과 : 초과속률 104
그림 Ⅰ-1. 대전-세종 C-ITS 시범 구간 19
그림 Ⅰ-2. C-ITS 경고 서비스 예시 20
그림 Ⅰ-3. 연구 진행 과정도 23
그림 Ⅱ-1. 국내 C-ITS 사업 현황도 27
그림 Ⅱ-2. Heinrich's Safety Triangle 37
그림 Ⅱ-3. Self Organizing Map (SOM) 개념도 51
그림 Ⅲ-1. C-ITS 이용자 차량 종류 66
그림 Ⅲ-2. raw 데이터 산출 과정(좌)과 cell 단위 데이터 추출 과정(우) 68
그림 Ⅲ-3. cell 단위 정확도 산출 지역(노란영역: 샘플지역) 70
그림 Ⅲ-4. cell 단위별 산출 시간 및 정확도 측정 71
그림 Ⅲ-5. C-ITS 월별 사용 일수 기반 이용 패턴 73
그림 Ⅲ-6. SOM 군집 분류 결과 : 4 Clusters 75
그림 Ⅲ-7. Cluster 2 그룹의 월별 C-ITS 서비스 이용 패턴 예시 77
그림 Ⅲ-8. Cluster 3 그룹의 월별 C-ITS 서비스 이용 패턴 예시 78
그림 Ⅳ-1. 2017년 2월 ~ 2018년 1월 월별 평균 속도 변화 83
그림 Ⅳ-2. 2017년 2월 ~ 2018년 1월 월별 급정거율 변화 85
그림 Ⅳ-3. 2017년 2월 ~ 2018년 1월 월별 급감속률 변화 87
그림 Ⅳ-4. 2017년 2월 ~ 2018년 1월 월별 과속률 변화 89
그림 Ⅳ-5. 2017년 2월 ~ 2018년 1월 월별 초과속률 변화 91
그림 Ⅴ-1. Cluster 2와 Cluster 3의 평균 속도 비교 97
그림 Ⅴ-2. Cluster 2와 Cluster 3의 급정거율 비교 99
그림 Ⅴ-3. Cluster 2와 Cluster 3의 과속률 비교 101
그림 Ⅴ-4. Cluster 2와 Cluster 3의 초과속률 비교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