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7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7
1.2. 연구방법과 구성 23
1.3. 선행연구 검토 25
1.4. 용어의 정의 26
제2장 온라인 공론장으로서 뉴스 댓글 30
2.1. 사회적 공론장의 기능과 뉴스 댓글 30
2.2. 공감표현 이모지 체계 31
2.3. 온라인 뉴스 장르별 댓글 감정 어휘분석 38
2.3.1. 웹 크롤링 39
2.3.2. 감정 어휘 구축과 전처리 41
2.3.3. 데이터 분석 42
2.3.4. 결과 43
제3장 시퀀스 기반 이모지의 공감표현 시각화 103
3.1. 공감표현의 감정유형과 행동유형 103
3.1.1. 감정유형 103
3.1.2. 행동유형 109
3.2. 이모지 시퀀스의 언어적 기능 111
3.3. 시퀀스 기반 공감표현 이모지의 시각화 119
제4장 실증연구 125
4.1. 연구 변인 126
4.2. 조절 변인 127
4.3. 연구 설계 128
4.3.1. 실험 과정 128
4.3.2. 데이터 수집 132
4.4. 연구모형 및 가설 136
4.5. 자료 분석방법 137
제5장 연구결과 138
5.1. 기초분석 138
5.1.1. 빈도분석 138
5.1.2. 신뢰도 분석 141
5.2. 실험 분석 142
5.2.1. 정규성 검정 142
5.2.2. 감정표현의 유용성 143
5.2.3. 감정조합의 유희성 144
5.2.4.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유희성의 차이 145
5.2.5. 1:1 인터뷰 147
5.2.6. 논의 151
제6장 결론 155
6.1. 연구 요약 155
6.2. 연구제언 158
6.3. 연구의 한계 160
참고문헌 162
부록 색인 177
〈부록 1〉 설문지 178
〈부록 2〉 1:1 인터뷰 183
〈부록 3〉 웹크롤링_1. 정치 장르 184
〈부록 4〉 웹크롤링_2. 경제 장르 191
〈부록 5〉 웹크롤링_3. 사회 장르 198
〈부록 6〉 웹크롤링_4. 생활/문화 장르 205
〈부록 7〉 웹크롤링_5. IT/과학 장르 212
〈부록 8〉 웹크롤링_6. 세계 장르 219
〈부록 9〉 웹크롤링_7. 스포츠 장르 226
〈부록 10〉 웹크롤링_8. 연예 장르 232
Abstract 239
〈표 1〉 온라인 커뮤니티 공감표현 이모지 체계 35
〈표 2〉 온라인 뉴스 장르별 댓글과 대댓글 수 40
〈표 3〉 단어 수정 삭제 목록 41
〈표 4〉 정치 장르 빈도 및 TF-IDF 분석 결과 44
〈표 5〉 정치 장르 Word2Vec 분석 결과 45
〈표 6〉 정치 장르 CONCOR 분석 결과 50
〈표 7〉 경제 장르 빈도 및 TF-IDF 분석 결과 51
〈표 8〉 경제 장르 Word2Vec 분석 결과 53
〈표 9〉 경제 장르 CONCOR 분석 결과 57
〈표 10〉 사회 장르 빈도 및 TF-IDF 분석 결과 58
〈표 11〉 사회 장르 Word2Vec 분석 결과 60
〈표 12〉 사회 장르 CONCOR 분석 결과 64
〈표 13〉 생활/문화 장르 빈도 및 TF-IDF 분석 결과 65
〈표 14〉 생활/문화 장르 Word2Vec 분석 결과 67
〈표 15〉 생휠/문화 장르 CONCOR 분석 결과 71
〈표 16〉 IT/과학 장르 빈도 및 TF-IDF 분석 결과 72
〈표 17〉 IT/과학 장르 Word2Vec 분석 결과 74
〈표 18〉 IT/과학 장르 CONCOR 분석 결과 78
〈표 19〉 세계 장르 빈도 및 TF-IDF 분석 결과 79
〈표 20〉 세계 장르 Word2Vec 분석 결과 81
〈표 21〉 세계 장르 CONCOR 분석 결과 85
〈표 22〉 스포츠 장르 빈도 및 TF-IDF 분석 결과 86
〈표 23〉 스포츠 장르 Word2Vec 분석 결과 88
〈표 24〉 스포츠 장르 CONCOR 분석 결과 92
〈표 25〉 연예 장르 빈도 및 TF-IDF 분석 결과 93
〈표 26〉 연예 장르 Word2Vec 분석 결과 95
〈표 27〉 연예 장르 CONCOR 분석 결과 99
〈표 28〉 온라인 뉴스의 장르별 극성감정 비율 100
〈표 29〉 온라인 뉴스의 장르별 감정유형 101
〈표 30〉 Emotional Classification of Emotional Researchers 103
〈표 31〉 Primary Emotions Proposed in Recent Theories 104
〈표 32〉 기본 감정들의 극성 분류 107
〈표 33〉 신체 변화와 관련시킨 정서의 정의 107
〈표 34〉 정서와 결합된 신체 반응 108
〈표 35〉 CMC Act Taxonomy 110
〈표 36〉 Stance and engagement: Linguistic elements 114
〈표 37〉 Different analyzed types of emoji sequencing 116
〈표 38〉 Word Order Types in Languages 118
〈표 39〉 입장(Stance) 표현을 위한 태도(Attitude markers)의 감정유형 이모지 시각화 119
〈표 40〉 입장(Stance) 표현을 위한 증폭(Boosters)의 감정유형 이모지 시각화 120
〈표 41〉 참여(Engagement) 표현을 위한 지시(Directives)의 행동유형 이모지 시각화 121
〈표 42〉 참여(Engagement) 표현을 위한 질문 및 공유된 지식에 대한 호소 (Questions & Appeals to shared knowledge)의 행동유형 이모지 시각화 121
〈표 43〉 온라인 뉴스 장르별 공감표현 이모지 체계 122
〈표 44〉 변인 조작적 정의 127
〈표 45〉 실험에 사용한 공감표현 이모지 유형 128
〈표 46〉 실험에 선정한 장르별 온라인 뉴스 기사 129
〈표 47〉 실험 사례 및 과정 131
〈표 48〉 시퀀스 기반 공감표현 이모지 카피의 예 133
〈표 49〉 변인 측정 항목 135
〈표 50〉 1:1 인터뷰 설명과 내용 분석 136
〈표 51〉 인구통계학적 특성 139
〈표 52〉 A유형(단일 이모지) 피험자 인구통계학적 특성 140
〈표 53〉 B유형(시퀀스 이모지) 피험자 인구통계학적 특성 140
〈표 54〉 신뢰도 분석 142
〈표 55〉 설문지 A/B 유형 정규성 검증 143
〈표 56〉 지각적 유용성 차이검증 144
〈표 57〉 지각적 유희성 차이검증 145
〈표 58〉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유희성 147
〈표 59〉 공감표현 단일 이모지 체계 개방 코딩 개념과 범주의 결과 148
〈표 60〉 시퀀스 기반 공감표현 이모지 체계 개방 코딩 개념과 범주의 결과 149
〈그림 1〉 포털사이트 다음(Daum) 온라인 뉴스 공감표현 이모지 체계 20
〈그림 2〉 포털사이트 네이트(Nate) 온라인 뉴스 공감표현 이모지 체계 20
〈그림 3〉 포털사미트 네이버(Naver) 온라인 뉴스 공감표현 이모지 체계(연예 장르) 20
〈그림 4〉 포털사이트 네이버(Naver) 온라인 뉴스 공감표현 이모지 체계 (정치, 경제, 사회, 생활/문화, 세계, IT, 사설칼럼, 오피니언 장르) 21
〈그림 5〉 네이버 '공감버튼'(감정표현) 개편 전후 공감버튼 클릭률 추이 22
〈그림 6〉 스콧 팔먼(Scott Fahlman) 이모티콘 27
〈그림 7〉 Emoji Unicode Tables 28
〈그림 8〉 Analysis Process 39
〈그림 9〉 정치-궁정단어 CONCOR 분석 결과 49
〈그림 10〉 정치-부정단어 CONCOR 분석 결과 49
〈그림 11〉 경제-긍정단어 CONCOR 분석 결과 56
〈그림 12〉 경제-부정단어 CONCOR 분석 결과 56
〈그림 13〉 사회-긍정단어 CONCOR 분석 결과 63
〈그림 14〉 사회-부정단어 CONCOR 분석 결과 63
〈그림 15〉 생활/문화-긍정단어 CONCOR 분석 결과 70
〈그림 16〉 생활/문화-부정단어 CONCOR 분석 결과 70
〈그림 17〉 IT/과학-긍정단어 CONCOR 분석 결과 77
〈그림 18〉 IT/과학-부정단어 CONCOR 분석 결과 77
〈그림 19〉 세계-긍정단어 CONCOR 분석 결과 84
〈그림 20〉 세계-부정단어 CONCOR 분석 결과 84
〈그림 21〉 스포츠-긍정단어 CONCOR 분석 결과 91
〈그림 22〉 스포츠-부정단어 CONCOR 분석 결과 91
〈그림 23〉 연예-긍정단어 CONCOR 분석 결과 98
〈그림 24〉 연예-부정단어 CONCOR 분석 결과 98
〈그림 25〉 비주얼 감성 콘텐츠-카카오 109
〈그림 26〉 A그룹-단일 공감표현 이모지 체계 132
〈그림 27〉 B그룹-시퀀스 기반 공감표현 이모지 체계 133
〈그림 28〉 연구모형 136
〈그림 29〉 이모지 유형에 따른 유용성과 유희성 차이 1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