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서론 18
1. 연구 배경 및 목적 18
2. 연구 범위와 절차 21
Ⅰ. '이마쿼크' 기반의 회화에 대한 연구 동기 25
1. 연구 동기 25
1.1. 자유 양식과 최소단위의 발견 26
1.2. 응집의 가능성 30
1.3. 주체적 물질의 발견 33
2. 유사 자연과 회화 37
2.1. 유사 자연물의 조건 38
2.2. 그런그림 42
3. 기초 요소들 44
3.1. 이마쿼크 44
3.2. I-원형 50
3.3. 그림X 53
Ⅱ. 핵심 개념 61
1. 회화적 물질 61
1.1. 주름과 비결정성 61
1.2. 숭고와 확률 66
1.3. 물감들 69
2. 주인 없는 그리기 73
2.1. 반복 행위 73
2.2. 재관찰과 가능태로서의 작가 79
2.3. 상호 작용과 프로그램 85
Ⅲ. 자기 생성적 방법론 88
1. 축적과 분화의 방식 88
1.1. 집합과 집합들 89
1.2. 물성의 출현 방식 94
1.3. 층리들 101
2. 자기-형성 방식 109
2.1. 계열과 분화 109
2.2. 부분의 분열 119
2.3. 역전 현상 123
Ⅳ. 연구작품 분석 130
1. 조형력의 발생 130
1.1. 차이와 유사 131
1.2. 대칭 관계 136
1.3. 함수 관계 141
2. 자발성 145
2.1. 주체 없는 그림들 148
2.2. 운영 주체와 실행 주체 153
2.3. 딥러닝과 '주인 없는 그리기'의 차이 156
3. 유사 자연으로서의 '그런그림' 162
3.1. 내재성 162
3.2. 객체로서의 혼성물 165
3.3. 감상자와 제목 168
결론 177
참고문헌 182
Abstract 187
[표 1] 충돌에 의한 이마쿼크 주름의 발생 과정 49
[표 2] 제0집합: 이마쿼크의 발생 방식 49
[표 3] I-원형: 종결되지 않는 그림x 54
[표 4] 그림x들의 분류표 60
[표 5] 물질과 형식이 겹쳐진 상태의 특징 분류 64
[표 6] 회화의 구성 요소 81
[표 7] 회화 생성의 구조 81
[표 8] '가능태로서의 작가'와 '주인 없는 그리기'의 상호 방식 86
[표 9] 제1집합: 주름을 통한 이마쿼크의 나열 방식 91
[표 10] 제2집합: I-원형 발생 방식 91
[표 11] 제3집합: 그림X들의 나열 91
[표 12] 집합에서 나타나는 파동 95
[표 13] 주름들의 생성 과정 100
[표 14] 그림x를 중심으로 한 '그런그림'의 발생 과정 102
[표 15] 물감 층의 충돌 과정 103
[표 16] 충돌과 축적의 네 가지 패턴 생성 과정 108
[표 17] 자기-형성의 방향성 112
[표 17-1] 자기-형성의 방향성 114
[표 17-2] 자기-형성의 방향성 114
[표 17-3] 자기-형성의 방향성 115
[표 18] 자기-형성의 나선운동 123
[표 19] [그림30], [그림31]의 그림X의 비정형 관계 133
[표 20] 그림X들의 대칭성 140
[표 21] 〈(촤락!)-(닮은 것과 닮은 꼴)-( )〉의 자기-생성 과정 152
[표 22] 제목 양식 173
[그림 1] 안두진, 〈먹구름이 몰려오는 어느 날〉, 90x131cm, Oil on canvas, 2010 34
[그림 2] 안두진, 〈The cave〉, Oil on canvas, 97.5x146cm, 2010 34
[그림 3] 안두진, 〈오렌지스톤〉, Acrylic&oil on canvas, 130x97cm, 2013 36
[그림 4] 안두진, 〈(스스스스-)-(주름)-(빗살빛살)〉, Acrylic& oil on canvas, 130.3x97cm, 2019 38
[그림 5] 안두진, 〈(고오오오)-(그림 X들)-( )〉, Acrylic&oil on canvas, 161x130cm, 2019 42
[그림 6] 안두진, 〈(촤락)-(풍경 위에 풍경)-( )〉, Acrylic&oil on canvas, 130x160cm, 2022 42
[그림 7] 안두진, 〈(이미지의 최소단위)-(이마쿼크)〉, Acrylic on canvas, 130x160cm, 2001 46
[그림 8] 안두진, 〈이마쿼크's〉, Mixed media, 가변 사이즈, 2002-2003 46
[그림 9] 안두진, 〈(오오오오-)-(주름)-(번뇌)〉, Acrylic &oil on canvas, 116.7x91cm, 2021 56
[그림 10] 주인 없는 그리기-휘어진 붓질 76
[그림 11] 주인 없는 그리기-짧게 휘어진 붓질 76
[그림 12] 주인 없는 그리기-길게 가는 붓질 76
[그림 13] 주인 없는 그리기-곡률이 있는 붓질 76
[그림 14] 안두진, 〈(오오오오-)-(주름)-(번뇌)〉의 그림x(1)-디테일, Acrylic on canvas, 가변 사이즈, 2021 98
[그림 15] 안두진, 〈먹구름이 몰려오는 어느 날〉, Acrylic&oil on canvas, 198x292cm, 2012: 1번 111
[그림 16] 안두진, 〈아무 일도 없이〉, Acrylic&oil on canvas, 130x480cm, 2013: 1-1번 111
[그림 17] 안두진, 〈거기〉, Acrylic&oil on canvas, 227.5x181.5cm, 2011: 1-2번 111
[그림 18] 안두진, 〈닮은 것과 닮은 꼴〉, Acrylic&oil on canvas, 97x162cm, 2015: 1-1-1-①번 117
[그림 19] 안두진, 〈(쿠쿠쿠쿵)-(닮은 것과 닮은 꼴)-( )〉, Acrylic&oil on canvas, 91x116.7cm, 2019: 1-1-1-②번 117
[그림 20] 안두진, 〈닮은 것과 닮은 꼴〉, Acrylic&oil on canvas, 97x162cm, 2019: 1-1-1-③번 117
[그림 21] 안두진, 〈(드드드드)-(닮은 것과 닮은 꼴)-( )〉, Acrylic&oil on canvas, 130x161cm, 2019: 1-1-1-④번 117
[그림 22] 안두진, 〈먹구름이 몰려오는 어느 날〉, Acrylic&oil on canvas, 116x91cm, 2012: 1-1-2-①번 118
[그림 23] 안두진, 〈Ice〉, Acrylic&oil on canvas, 70x70cm, 2014: 1-1-2-②번 118
[그림 24] 안두진, 〈거기〉, Acrylic&oil on canvas, 97x161cm, 2017: 1-1-2-③번 118
[그림 25] 안두진, 〈(스스스스)-(Wave)-(쏟아지는 빛)〉, Acrylic &oil on canvas, 130x162cm, 2017: 1-1-2-④번 118
[그림 26] 안두진, 〈거기〉, Acrylic &oil on canvas, 61x73cm, 2015: 1-2-1-①번 122
[그림 27] 안두진, 〈(쿵!)-(분리되는 돌)-( )〉, Acrylic &oil on canvas, 227.3x181.8cm, 2019: 1-2-1-②번 122
[그림 28] 안두진, 〈(쿵! 쿵!)-(분리되는 돌)-( )〉, Acrylic&oil on canvas, 91x116.7cm, 2019: 1-2-1-③번 122
[그림 29] 안두진, 〈(쿵! 쿵! 쿵!)-(분리되는 돌)-( )〉, Acrylic&oil on canvas, 97x162cm, 2019: 1-2-1-④번 122
[그림 30] 안두진, 〈(턱! 지익~)-(닮은 것과 닮은 꼴)-( )〉, Acrylic&oil on canvas, 61x73cm, 2021 133
[그림 31] 안두진, 〈(턱! 지익~)-(닮은 것과 닮은 꼴)-( )〉, Acrylic&oil on canvas, 61x73cm, 2020 133
[그림 32] 〈(촤락!)-(풍경 위에 풍경)-( )〉, Acrylic&oil on canvas, 130x161cm, 2022 143
[그림 33] 안두진, 〈(촤락!)-(닮은 것과 닮은 꼴)-( )〉, Acrylic&oil on canvas, 130x161cm, 2022 167
[그림 34] 안두진, 〈(촤락!)-(풍경 위에 풍경)-( )〉, Acrylic&oil on canvas, 130x161cm, 2022 174
[설치작품 1] 안두진, 〈Saint Brain Temple〉, Mixed media, 가변 사이즈, 2006 31
[설치작품 2] 안두진, 〈마콤에서 벌어진 은밀한 파티〉, Mixed media, 가변 사이즈, 2008 31
[설치작품 3] 안두진, 〈충돌의 언어: The Fault line〉, Mixed media, 가변 사이즈, 2011 34
[설치작품 4] 안두진, 〈충돌의 언어: The Fault line〉, detail, Mixed media, 가변 사이즈, 2011 34
[도판 1] 앤디 워홀, 〈캠벨수프 캔〉, Acrylic on canvas, 각 50.8x40.6cm 32개, 1962 74
[도판 2] 앤디 워홀, 〈앰뷸런스 재난〉, Silk screen Ink on Linen, 302.3x203.5cm, 1963 74
[도판 3] 창의적 적대 신경망 CAN 147
[도판 4] 구글 딥드림의 인셉셔니즘 작동 예시 149
[도판 5] 구글 딥드림의 인셉셔니즘 그림 150
[도판 6] 레픽 아나돌, 〈Virtual Depictions: San Francisco〉, Mixed media, 가변 사이즈, 2015 153
[도판 7] 〈프로메테우스: 에이리언5〉, 2012 157
[도판 8] 존 컨스터블, 〈건초 수레〉, Oil on canvas, 130.2x185.4cm, 1821, 런던 내셔널 갤러리 157
[도판 9] 레픽 아나돌, 〈Wind of Istanbul: Data Paintings〉, Mixed media, 가변 사이즈, 2018 1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