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5
1.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15
1.2. 연구의 목적 19
1.3.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1
Ⅱ. 이론적 고찰 23
2.1. 디자인의 개념 23
2.1.1. 디자인의 정의 23
2.1.2. 디자인의 의미변화 25
2.2. 창의성의 개념 30
2.2.1. 창의성의 사전적 정의 30
2.2.2. 창의성과 창의적 문제해결의 선행연구 32
2.3. 비판적 사고와 발현 42
2.3.1. 창의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 42
2.3.2. Illumination(발현) 49
Ⅲ. 창의적 자신감 55
3.1. 감정의 개념 55
3.1.1. 감정과 감성 55
3.1.2. 두려움(Fear) 58
3.2. 창의적 자신감 61
3.2.1. 자신감(Confidence)의 사전적 정의 61
3.2.2. 자신감의 선행연구 62
3.2.3. 창의적 자신감의 선행연구 65
3.2.4. 창의성에 대한 근본적 자신감 67
Ⅳ. 불확실성 69
4.1. 불확실성 69
4.1.1. 검은 백조(Black Swan)의 개념 69
4.1.2. 지나친 확신의 원인 : 편향 71
4.2. 대응전략 79
4.2.1. 회의론적 경험주의 79
4.2.2. 안티프래질(Anti-fragile) 81
4.2.3. 바벨전략(Barbell Strategy) 84
4.3. 창의적 자신감과 불확실성의 관계 85
Ⅴ. MZ세대와 XY세대의 창의적 자신감 86
5.1. 연구대상 86
5.1.1. 연구대상 선정 86
5.1.2. 연구 분석 및 결론도출 87
5.2. 연구결과 91
Ⅵ. 결론 96
6.1. 결론 및 제언 96
6.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계획 97
참고 문헌 98
ABSTRACT 107
[표 1] 평범의 왕국과 극단의 왕국 16
[표 2] 디자인의 사전적 정의 23
[표 3] 창의성의 사전적 정의 31
[표 4] 창조와 창의의 차이 31
[표 5] 창의성 발생의 원천 36
[표 6] 창의적 문제해결 프로세스(CPS)의 역사 38
[표 7] 김영정의 비판-창의적 사고 46
[표 8]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의 종류 47
[표 9] 발현(illumination)의 정의 52
[표 10] 성장형 마인드셋 Carol Dweck. 재구성 53
[표 11] 리서치의 원천 54
[표 12] 감정과 감성의 의미 55
[표 13] 감정과 감성의 차이 56
[표 14] 두려움의 종류 60
[표 15] 자신감의 사전적 정의 61
[표 16] 불확실성(Uncertainty)의 사전적 정의 69
[표 17] 평범의 왕국과 극단의 왕국 2 70
[표 18] 편향의 사전적 정의 72
[표 19] 데이터, 정보, 지식, 지혜의 의미 73
[표 20] 검은 백조의 원인 74
[표 21] 편향 정리 78
[표 22] 플라톤주의적 접근법(The platonic approach) 79
[표 23] 회의론적 경험주의 접근법(Skeptical Empiricism) 80
[표 24] 프래질과 안티프래질 81
[표 25] 프래질, 강건함, 안티프래질. 재구성 83
[그림 1] 연구 목적 20
[그림 2] 연구범위 및 방법 22
[그림 3] 디자인 거시적, 미시적 의미 24
[그림 4] 발명과 혁신의 역사 26
[그림 5] 디자인의 의미변화 27
[그림 6] Rittel and Webber's wicked problem 29
[그림 7] Graham Wallas의 창의성 4단계 32
[그림 8] Csikszentmihalyi, M의 창의성 34
[그림 9] 프로세스의 정의 39
[그림 10] Double diamond process 40
[그림 11] Design thinking process 41
[그림 12] WIPR process 41
[그림 13] Nigel Cross's design attention model 43
[그림 14] Critical thinking process in Monash University 44
[그림 15] 이원섭의 Design process with Critical Thinking 48
[그림 16] Archimedes's Eureka 49
[그림 17] Thomas Edisonr's napping skills for illumination 50
[그림 18] Arthur Koestler's Bisociation 51
[그림 19] 감성과 감정의 형성과정 57
[그림 20] 꼬리표 붙이기의 악순환 58
[그림 21] 두려움 극복 과정 59
[그림 22] Bandura's self-efficacy theory 63
[그림 23] David kelley's Creative Confidence theory 66
[그림 24] 본 연구에서의 근본적 자신감 68
[그림 25] Roger Martin's knowledge funnel 72
[그림 26] 확증편향 74
[그림 27] 칠면조의 일생 76
[그림 28] 말없는 증거의 문제 77
[그림 29] 부의 블랙스완과 정의 블랙스완 82
[그림 30] 바벨 전략(Barbell Strategy) 84
[그림 31] 창의성의 개념과 반대 개념 87
[그림 32] MZ세대와 XY세대별 창의성을 높이는 방법 88
[그림 33] 창의성 향상 방법 89
[그림 34] 디자인 프로세스와 CPS 프로세스 단계별 Pain-Point 90
[그림 35] 창의적 자신감 향상을 위한 CPS프로세스 1단계 : 마인드셋 91
[그림 36] 창의적 자신감 향상을 위한 CPS프로세스 2단계 : 준비 92
[그림 37] 창의적 자신감 향상을 위한 CPS프로세스 3단계 : 발현 93
[그림 38] 창의적 자신감 향상을 위한 CPS프로세스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