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1
제2절 연구문제 16
제3절 용어의 정리 17
1. 코로나19 17
2. 코로나19 이후 근무환경 17
3. 소진 17
4. 회복탄력성 18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코로나19 19
1. 코로나19 정의 19
2. 코로나19의 선행연구 20
제2절 소진 26
1. 소진의 정의 26
2. 소진의 선행연구 29
제3절 회복탄력성 32
1. 회복탄력성의 정의 32
2. 회복탄력성의 선행연구 33
제3장 연구 방법 37
제1절 연구 대상 37
제2절 측정 도구 40
1. 영유아교사의 코로나19 이후 근무환경에 대한 인식 40
2. 영유아교사의 소진 41
3. 영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 42
제3절 연구 절차 43
1. 예비조사 43
2. 본 조사 43
제4절 자료 처리 및 분석 44
제4장 연구결과 45
제1절 주요변인의 특성 45
1. 각 변인에 대한 기술 통계치 45
2. 조사대상자 특성에 따른 주요변인의 차이 47
제2절 주요변인간의 인과관계 :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53
1. 코로나19 이후 근무환경 인식, 소진, 회복탄력성 간의 상관관계 53
2. 코로나19 이후 근무환경 인식이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56
3. 코로나19 이후 근무환경 인식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58
4. 회복탄력성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60
5. 코로나19 이후 근무환경 인식과 소진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 62
제5장 논의 및 결론 64
참고문헌 71
부록 82
〈부록 1〉 온라인 연구참여 동의서 82
〈부록 2〉 설문지 83
ABSTRACT 89
〈표 1〉 조사대상자 특성 39
〈표 2〉 코로나19 이후 근무환경 인식 척도의 신뢰도 41
〈표 3〉 소진 척도의 신뢰도 41
〈표 4〉 회복탄력성 척도의 신뢰도 42
〈표 5〉 각 변인에 대한 기술 통계치 46
〈표 6〉 조사대상자 특성에 따른 코로나19 이후 근무환경 인식 차이 48
〈표 7〉 조사대상자 특성에 따른 소진 차이 50
〈표 8〉 조사대상자 특성에 따른 회복탄력성 차이 52
〈표 9〉 코로나19 이후 근무환경 인식, 소진, 회복탄력성 간의 상관관계 55
〈표 10〉 코로나19 이후 근무환경 인식이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57
〈표 11〉 코로나19 이후 근무환경 인식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59
〈표 12〉 회복탄력성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61
〈표 13〉 코로나19 이후 근무환경 인식과 소진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 63
〈표 14〉 코로나19 이후 근무환경 인식과 소진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 Sobel Test 63
〈그림 1〉 코로나 이후 근무환경 인식과 소진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