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국 전통문화인 도교를 계승하고 전통 식물 문양의 아름다움을 널리 알리기 위해서 현대 가구에 도교 전통 문양을 응용할 수 있는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도교는 춘추전국시대에 노자에 의해 기원하여 중국의 문화, 정치 등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 도교에서는 자연숭배, 조상숭배, 귀신숭배, 신선방술의 가치관을 가지고 있으며 종교적 역할 뿐 아니라 중국 전통 문화를 형성하는 기틀을 마련했다.
중국 전통 가구에서는 기원전 17세기부터 문양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나무, 곡식 문양과 같은 문양에서 연꽃 문양, 전지 문양 등 좀 더 정교하고 화려한 형태의 식물을 표현하기에 이르렀다. 명청 시대에 생산방식이 발달하면서 대중들이 사용하는 가구에도 식물 문양이 점점 많이 등장했다.
도교의 식물 문양은 기쁨, 천인합일, 함축적인 미의 영향을 받아서 풍만한 조형, 풍부한 리듬감, 낭만적인 예술을 형성한다. 대표적인 도교 식물 문양에는 대나무, 매화, 국화, 모란, 복숭아, 월계, 전지 문양이 있다. 식물 문양은 가구 디자인에 다양한 형태로 활용되었는데 가공 방식이 발달하면서 문양은 기능화, 형식화, 글로벌화 추세가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대 가구에 식물 문양 활용의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해서 시장조사와 이미지 스케일 분석을 실시했다. 중국에 있는 가구 브랜드 중에서 8개 브랜드를 선정하고 각 브랜드에서 16개 표본을 추출했다. 표본에 대해서 식물 문양을 활용한 가구 비중, 활용 위치, 가공 방식에 대해서 분석했으며, 12쌍의 이미지 스케일 척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두 결과를 종합 분석한 결과 식물 문양을 활용한 가구 비중이 높을수록, 식물 문양을 활용한 위치가 다양할수록, 다양한 가공 방식을 사용할수록 잠재 소비자들은 심미적인 방향으로 이미지를 평가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중국의 현대 가구들이 도교의 식물 문양을 활용할 때 첫째, 소비자에게 심미적으로 가구 브랜드를 포지셔닝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가구에 식물 문양 활용이 필요, 둘째, 가구의 다양한 위치에 식물 문양을 활용, 셋째, 식물 문양을 가공할 시에는 조각 가공 방식을 접목하는 것이 효과가 가장 좋다는 전략적 방향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