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3
3. 용어의 정의 14
1) 의도적 간호순회 프로토콜 14
2) 의사소통 및 대인관계 효능감 14
3) 공감능력 14
4) 환자안전역량 15
5) 간호순회 인식 15
Ⅱ. 문헌고찰 16
1. 의도적 간호순회의 개념 16
2. 의도적 간호순회의 구성요소 17
3. 의도적 간호순회의 효과 21
1) 환자 측면 21
2) 간호사 측면 23
3) 간호대학생 측면 24
Ⅲ. 연구방법 25
1. 분석단계 25
2. 설계단계 25
3. 개발단계 26
4. 실행단계 26
5. 평가단계 27
1) 정량적 평가 27
2) 정성적 평가 29
6. 윤리적 고려 29
Ⅳ. 연구결과 32
1. 간호대학생을 위한 의도적 간호순회 프로토콜 개발: 분석(analyze) 32
1) 선행연구 고찰 32
2) 학습 요구도 분석 33
3) 학습 환경 분석 34
2. 간호대학생을 위한 의도적 간호순회 프로토콜 개발: 설계(design) 36
1) 의도적 간호순회 프로토콜 구성 36
2) 의도적 간호순회 프로토콜 평가 개념 선정 36
3. 간호대학생을 위한 의도적 간호순회 프로토콜 개발: 개발(develop) 39
1) 의도적 간호순회 내용 및 기록지 확정 39
2) 의도적 간호순회 교육 내용과 교육 자료 개발 42
3) 예비조사 42
4. 간호대학생을 위한 의도적 간호순회 프로토콜 개발: 실행(implement) 47
1) 임상실습 담당 교수자와 현장지도자 준비 47
2) 참여 간호대학생 교육 및 준비 47
3) 의도적 간호순회 프로토콜 적용 결과 48
5. 간호대학생을 위한 의도적 간호순회 프로토콜 개발: 평가(evaluate) 53
1) 정량적 평가 53
2) 정성적 평가 55
Ⅴ. 논의 68
Ⅵ. 결론 및 제언 75
1. 결론 75
2. 제언 77
참고문헌 78
부록 86
부록 1. 기관생명윤리위원회 심의결과통보서 86
부록 2. 연구도구 승인 87
부록 3. 연구 도구 89
부록 4. 의도적 간호순회 교육자료 95
국문초록 104
〈표 1〉 간호사의 의도적 간호순회 구성 내용에 대한 선행연구 20
〈표 2〉 학습요구도 분석 35
〈표 3〉 의도적 간호순회 프로토콜 설계 38
〈표 4〉 전문가 자문 결과 43
〈표 5〉 수정된 의도적 간호순회 기록지 44
〈표 6〉 의도적 간호순회 프로토콜 시행을 위한 교육안 46
〈표 7〉 의도적 간호순회 기록 횟수 48
〈표 8〉 의도적 간호순회 적용시점에 따른 소요시간 49
〈표 9〉 의도적 간호순회 구성 요소별 기록 빈도 51
〈표 10〉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3
〈표 11〉 의사소통 및 대인관계 효능감, 공감능력, 환자안전역량 정규성 검정 54
〈표 12〉 사전, 사후 변수 차이 분석 55
〈표 13〉 간호순회 인식 사후 분석 55
〈표 14〉 초점집단면담 결과 65
〈표 15〉 의도적 간호순회 프로토콜 최종안 66
〈그림 1〉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적용을 위한 의도적 간호순회 프로토콜 개발 과정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