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본 연구는 간호학과 3 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휴머니튜드 케어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노인간호교과에서의 적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방법: 휴머니튜드 케어 교육프로그램은 휴머니튜드 케어의 4 가지 전략과 5 단계를 ADDIE(Analysis, Design, Development, Implementation, Evaluation) 모델을 토대로 개발하였다. 휴머니튜드 케어 교육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은 간호 대학생 3 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비무작위 대조군 사전사후 설계로 하였다. 중재군은 22 명이었고, 6 가지 주제에 대한 휴머니튜드 케어 교육프로그램 적용 후, 임상 실습을 진행하였다. 대조군은 25 명으로, 교육 중재 없이 임상 실습만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7.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로 산출하였다. 종속변수의 동질성 검증은 t-test 로 분석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을 위한 중재군과 대조군의 차이검증은 t-test, 두 군간의 시간경과에 따른 결과변수의 변화와 그룹과 시간과의 교호작용여부에 대한 검증은 Repeated Measure ANOVA 로 분석하였다.
결과: 두 집단 간의 동질성 검증 결과, 일반적 특성에서 동질하지 않은 나이와 성별 항목을 공변량으로 처리하였고, 구형성 검정을 확인하였다. 종속변수에 대한 동질성을 확보하였다. 휴머니튜드 케어 교육프로그램의 제공한 직후, 중재군의 휴머니튜드 케어 지식(t=8.82, p<.001), 대상자 중심 의사소통(t=2.54, p=.015), 돌봄 효능감(t=2.14, p=.040)의 점수에서 유의하게 높았으나, 노인에 대한 인간중심적 태도(t=0.86, p=.394)는 유의하게 높지 않았다.
결론: 휴머니튜드 케어 교육프로그램은 간호 대학생의 휴머니튜드 케어 지식, 대상자 중심 의사소통, 돌봄 효능감에 효과적인 중재 방법으로 적용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노인 간호학 실습에서 인간중심돌봄을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학습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