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제1장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4
3. 용어의 정의 16
1) 휴머니튜드 케어 교육프로그램 16
2) 휴머니튜드 케어 지식 16
3) 노인에 대한 인간중심적 태도 17
4) 대상자 중심 의사소통 17
5) 돌봄 효능감 17
제2장 문헌고찰 19
1. 휴머니튜드 케어 19
1) 휴머니튜드 케어의 배경 19
2) 휴머니튜드 케어의 정의 24
3) 휴머니튜드 케어의 기법과 단계 25
2. 휴머니튜드 케어 관련 교육프로그램 30
제3장 연구의 개념틀 및 연구가설 35
1. 연구의 개념틀 35
2. 연구 가설 36
제4장 연구방법 39
1. 휴머니튜드 케어 교육프로그램 개발 39
1) 분석 단계 39
2) 설계 단계 40
3) 개발 단계 40
4) 실행 단계 41
5) 평가 단계 41
2. 휴머니튜드 케어 교육프로그램 효과 43
1) 연구 설계 43
2) 연구대상 45
3) 연구도구 48
4) 연구자 준비 50
5) 연구진행 절차 및 자료수집 방법 50
6) 윤리적 고려 53
7) 자료분석방법 53
제5장 연구결과 55
1. 휴머니튜드 케어 교육프로그램 개발 55
1) 분석 단계 55
2) 설계 단계 58
3) 개발 단계 68
4) 실행 단계 73
5) 평가 단계 73
2. 휴머니튜드케어 교육프로그램 효과 74
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74
2) 동질성 검정 75
3) 가설 검정 77
4) 휴머니튜드 케어 교육프로그램 만족도 89
제6장 논의 90
제7장 결론 및 제언 98
1. 결론 98
2. 제언 99
참고문헌 100
부록 112
부록 Ⅰ. 연구윤리 심의결과통보서 112
부록 Ⅱ. 연구 참여 동의서 및 설문지 113
부록 Ⅲ. 휴머니튜드케어 교육 프로그램 주제별 강의안 123
국문 초록 129
Table 1. Humanitude Care Strategy 27
Table 2. 5 Steps of Humanitude Care 29
Table 3. Humanitude Care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Contents 42
Table 4. Research Design of This Study 44
Table 5. Humanitude Care Education Program in The Design Step 66
Table 6. Humanitude Care Education Program in The Development Step 71
Table 7. General Characteristic of Participants 74
Table 8. Homogeneity Test of General Characteristics of Participants 75
Table 9. Homogeneity test of Humanitude Care Knowledge Person Centered Attitude, Patient Centered Communication, Caring Efficacy 76
Table 10. Humanitude Care Knowledge Score of Participants 79
Table 11. Person Centered Attitude Score of Participants 82
Table 12. Patient Centered Communication Score of Participants 85
Table 13. Caring Efficacy Score of Participants 88
Table 14. Satisfaction of Humanitude Care Education Program 89
Figure 1. The conceptual framework of this study 35
Figure 2. Progression flowchart of participants 47
Figure 3. Humanitude care knowledge in nursing students 79
Figure 4. Person centered attitude in nursing students 82
Figure 5. Patient centered communication in nursing students 85
Figure 6. Caring efficacy in nursing students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