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Ⅰ. 서론 10
A. 연구의 필요성 10
B. 연구 목적 및 연구 문제 16
C. 용어의 정의 17
1. 귀국선교사 자녀 17
2. 질적 연구 17
3. 현상학적 연구 방법 17
4. 학교생활 적응 18
Ⅱ. 이론적 배경 19
A. 한국인 선교사의 역사와 현황 19
B. 선교사 가족의 특징 23
C. 귀국선교사 자녀의 학교생활 적응 28
D. 현상학적 연구 방법 32
Ⅲ. 연구 방법 35
A. 연구 참여자 35
B. 연구 절차 36
C. 자료수집 및 분석 방법 37
1. 자료수집 37
2. 분석 방법 38
D. 인터뷰를 위한 질문 40
1. 학교생활에 관하여 41
2. 가정생활 및 가족과의 관계에 관하여 41
3. 학교생활 적응에 관하여 42
E. 연구 윤리 및 타당화 42
Ⅳ. 연구 결과 45
A. 학교생활 적응 전의 현상 47
1. 학업 환경 47
2. 가족 분위기 48
B. 학교생활 적응상의 어려움 50
1. 문화적 이질감 50
2. 관계의 어려움 52
3. 한국 학교의 교육방식과 시스템의 복잡성 53
4. 학업의 어려움 54
C. 학교생활 적응의 심리적 과정 56
1. 소속감 결여 57
2. 소외감 57
3. 부담감 59
4. 친구 동조 경험 60
5. 성격의 긍정적 변화 61
6. 성격의 부정적 변화 62
7. 가족관계의 변화 63
D. 학교생활 적응에 필요한 영향 65
1. 가족의 영향 65
2. 친구의 영향 67
3. 교사의 영향 68
4. 신앙의 영향 70
5. 해외 경험의 영향 71
6. 도움 기대 73
E. 학교생활 적응의 의미 74
1. 자기성찰 74
2. 홀로서기 76
3. 적응력 향상 77
4. 사회성 증진 78
Ⅴ. 결론 80
A. 요약 80
B. 논의 82
C. 제언 88
참고문헌 90
부록 99
Abstract 100
표 1. 연구 참여자 특성 35
표 2. 귀국선교사 자녀의 학교생활 적응에 관한 범주 및 개념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