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기반 투약실습교육(Medication Practice Education)의 콘텐츠를 적용하고 그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유사 실험 연구로 설계되었다.
증강현실기반 투약실습 콘텐츠 제작은 영상 촬영과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통해 제작되었고 Wearable Smart Glass(웨어러블 스마트글라스 고글)을 통하여 증강현실로 구현하였다.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 test-post test design)를 이용하여 임상수행능력, 자기효능감,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서울 소재 "S" 대학교 간호학과에 재학중인 1-2학년 간호대학생 중 연구 참여에 자발적으로 동의한 자로, 실험군 37명과 대조군 36명, 총 73명이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분석은 SPSS Win 25.0 Version을 이용하여 일반적 특성의 동질성 검정은 실수, 백분율, 평균, 표준 편차로 분석하였으며, 실험군과 대조군 간의 동질성과 프로그램의 효과는 t-tes, x²-test와 ANCOVA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교육 중재는 실험군에게 스마트글라스를 통해 구현한 증강현실기반 투약실습 교육을 실시하고, 대조군에게는 태블릿 PC를 통한 투약실습 교육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임상수행능력은 실험군(90.99±0.23)이 대조군(70.43±0.23)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F=3745.89, p<.001). 또한 자기효능감은 실험군(55.56±1.32)이 대조군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나 차이가 있었다(F=46.15, p<.001). 그리고 교육만족도는 실험군(40.81±6.58)이 대조군(32.56±7.74) 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t=4.52, p<.001).
결론적으로, 증강현실 기반 투약실습 교육은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 자기효능감, 교육만족도를 높이는 효과 있음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작한 증강현실 기반 투약실습교육은 간호대학생의 효과적인 간호교육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