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3
Ⅰ. 서론 15
A. 연구의 필요성 15
B. 연구 목적 18
C. 연구 가설 18
D. 용어 정의 19
1. 증강현실 기반 투약실습교육 19
2. 임상수행능력 19
3. 자기효능감 20
4. 교육만족도 20
Ⅱ. 문헌고찰 21
A. 간호실습교육과 증강현실 21
B. 임상수행능력 23
C. 자기효능감 24
Ⅲ. 연구 방법 28
A. 증강현실 기반 투약실습 교육 콘텐츠 제작 28
1. 기획단계 28
2. 설계단계 29
3. 제작단계 30
4. 운영단계 30
5. 평가단계 31
B. 증강현실 기반 투약실습교육의 적용 효과 검증 33
1. 연구 설계 33
2. 연구 대상 및 기간 35
3. 연구 도구 37
4. 자료수집 및 연구 절차 39
5. 연구보조원 훈련 39
C. 자료 분석방법 40
D. 연구자 준비 40
E. 연구의 윤리적 수행 및 안전성 고려 41
Ⅳ. 연구 결과 42
A. 증강현실 기반 투약실습 교육 콘텐츠 제작 42
1. 기획단계 42
2. 설계 단계 45
3. 제작단계 46
4. 운영단계 50
5. 평가단계 50
B. 증강현실 기반 투약실습교육의 적용 효과 51
1. 일반적 특성의 동질성 검증 51
2. 가설 검증 53
Ⅴ. 논의 59
A. 증강현실기반 투약실습 교육의 적용 효과 59
B. 연구의 의의 63
1. 간호교육 측면 63
2. 간호실무 측면 63
3. 간호연구 측면 63
Ⅵ. 결론 및 제언 64
A. 결론 64
B. 제언 65
참고문헌 66
ABSTRACT 73
부록 12
〈부록 1〉 IRB 심의 결과서 75
〈부록 2〉 연구 대상자 표본수 산출근거 76
〈부록 3〉 연구 도구 77
〈부록 4〉 증강현실 기반 투약실습 교육 콘텐츠 81
〈부록 5〉 사전학습 자료 88
〈표 1〉 연구 설계 34
〈표 2〉 일반적 특성의 동질성 검증 52
〈표 3〉 교육 중재 전-후 실험군과 대조군의 임상수행능력 차이 54
〈표 4〉 교육 중재 전-후 실험군과 대조군의 자기효능감 차이 56
〈표 5〉 교육 중재 전-후 실험군과 대조군의 교육만족도 차이 58
〈그림 1〉 간호대학생을 위한 증강현실기반 투약실습 교육 콘텐츠의 제작과정 32
〈그림 2〉 연구 흐름도 36
〈그림 3〉 Wearable Smart Glass 선정을 위한 조사 44
〈그림 4〉 증강현실기반 투약실습교육 콘텐츠 제작 화면 47
〈그림 5〉 AR 기반 투약실습교육의 Wearable Smart Glass 구현 48
〈그림 6〉 실험군과 대조군의 임상수행능력 전-후 차이 54
〈그림 7〉 실험군과 대조군 교육 전-후 자기효능감 차이 56
〈그림 8〉 실험군과 대조군 교육 후 만족도 차이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