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레가 후기에 창작한 가곡 중 연가곡이 상당수를 차지하며 과도기적 음악 특징의 연구적인 가치를 갖고 있지만, 초기와 중기에 만들어진 가곡과 비교할때 연구와 연주가 적은 편이며, 특히 연가곡 〈이브의 노래 Op.95〉와 〈환상의 수평선 Op.118〉과 관련된 한국 내 논문은 찾아볼 수가 없었다는 점에 착안점을 두고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포레의 생애 후기에 창작된 연가곡 〈이브의 노래 Op.95〉와 〈환상의 수평선 Op.118〉를 선율, 리듬 등의 측면에서 피아노 반주부를 중점적으로 분석하고 상징주의 시가 음악으로 어떻게 표현되었는지를 파악하면서 포레의 후기 예술가곡 작품의 특징을 해석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포레의 후기 연가곡 〈이브의 노래 Op.95〉와 〈환상의 수평선 Op.118〉의 구성 기술과 특징을 먼저 이해하고, 그 다음 연주를 위해 이론적 밑바탕을 마련하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포레의 생애와 시기별로 그의 가곡 작품들과 연가곡 작품들을 살펴본 후에, 포레의 후기에 창작된 연가곡 〈이브의 노래〉와 〈환상의 수평선〉에 대해 중점적으로 작품 배경, 작품 특징, 작품 분석을 진행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포레의 연가곡 〈이브의 노래〉에서 두 가지 테마 멜로디가 연속적으로 등장하는 것은 각 곡과 전체 곡을 하나로 묶는 순환적인 통일성을 보여준다. 또한 〈이브의 노래〉에 드러난 두 가지의 주제 선율의 특징은 대비를 이룬다는 특징이 있었다.
둘째, 〈환상의 수평선〉에 대한 작품 분석에 따르면, 이 작품은 작품구성에 있어 절묘하고, 편폭이 짧지만 세련되고 통일성 및 혁신성에 큰 장점이 있다는 특징이 있다. 이 작품의 혁신성은 주로 시의 가사의 플래시백 설계에서 나타나며, 이러한 플래시백 방식은 사람들에게 현혹시키는 느낌을 가져다 줄 수 있으며, 궁금증을 유발하고 재미를 선사한다. 이 작품은 포레의 음악적 생애를 마감하는 작품이지만, 그 혁신성은 이 작품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을 만큼 포레의 강렬한 창조적 감성을 표현했다. 이 작품에서는 특히 기묘한 혁신이 많이 느껴지는데, 이러한 요소들은 포레의 전문적 발상으로 포레가 창작에 심혈을 기울였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포레 생애 후기에 창작된 연가곡 〈이브의 노래〉와 〈환상의 수평선〉에 대하여 이해하고, 곡 전반에 걸쳐 나타난 포레만의 창작 특징을 파악함으로써 이 곡을 부를 때 성악가는 먼저 곡의 배경을 제대로 알아야 하고, 작가가 전하고 싶은 속마음을 실감해야 한다. 이 작품의 멜로디에는 어느 정도 복잡성이 있는데, 결국 이 작품의 창작에는 작가의 창작 경험과 창작 심혈이 녹아 있다. 가창자는 노래할 때 강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작품을 완벽하게 해석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