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Ⅰ. 서론 15
A. 연구의 필요성 15
B. 연구의 목적 24
C. 용어의 정의 25
1. 게임선용(Adaptive Game Use) 25
2. 게임과몰입(Maladaptive Game Use) 25
3. 자율성(Autonomy) 25
4. 유능감(Competence) 26
5. 관계성(Relatedness) 26
6. 내재적 동기(Intrinsic Motivation) 26
7. 외재적 동기(Extrinsic Motivation) 27
8. 부정적 심리요인(Negative Psychological Factor) 27
D.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8
1. 연구의 범위 28
2. 연구의 방법 28
Ⅱ. 이론적 배경 31
A. 청소년의 게임선용과 게임과몰입 현황 31
B. 게임 몰입과 게임선용의 관계 33
C. 게임선용과 게임과몰입의 관계 37
D. 자기결정이론과 게임선용의 관계 40
1. 자기결정성 이론 40
2. 자기결정성 이론의 요인 42
3. 자기결정성 이론과 게임선용 44
E. 게임선용의 효과 연구 47
F. 게임과 심리사회적 요인의 관계 53
1. 게임과 긍정적 심리요인의 관계 53
2. 게임과 부정적 심리요인의 관계 55
3. 게임과 사회적 요인의 관계 56
Ⅲ. 연구방법 58
A. 체계적 문헌고찰과 메타분석 58
1. 연구설계 58
2. 연구대상 58
3. 문헌 검색 및 선정 59
4. 자료 분석방법 62
B. 실증분석 65
1. 연구모형 65
2. 연구가설 65
3. 연구대상 68
4. 분석방법 68
Ⅳ. 연구 결과 76
A. 체계적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 76
1. 분석 문헌의 일반적 특징 76
2. 연구대상 요인의 유목화 77
3. 게임선용 측정 변수 요약 78
4. 게임선용 연구변수의 기술통계 요약 79
5. 게임선용 효과크기 분석 80
6. 게임선용 연구의 출간 편의 분석 86
7. 게임선용 연구의 민감성 분석 88
8. 게임과몰입 측정 변수 요약 100
9. 게임과몰입 연구변수의 기술통계 요약 101
10. 게임과몰입 효과크기 분석 104
11. 게임과몰입 연구의 출간 편의 분석 112
12. 게임과몰입 연구의 민감성 분석 114
B. 실증분석 128
1. 분석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28
2. 연구변인의 기술통계 129
3. 분석대상의 특성에 따른 게임선용의 차이 131
4. 측정변수의 상관관계 분석 132
5. 측정 모형의 적합도 검증 134
6. 구조모형 분석 결과 137
7. 구조모형의 경로분석 141
8. 매개효과 분석 결과 142
Ⅴ. 결론 148
A. 연구 결과 요약 148
1. 체계적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 148
2. 실증분석 150
B. 논의 153
1. 게임선용과 게임과몰입 연구 현황 153
2. 게임선용과 게임과몰입의 차이 : 자기결정성 요인과 부정적 심리요인 155
3. 자기결정성 요인과 게임선용, 게임과몰입의 관계 157
C. 연구의 시사점 161
1. 이론적 시사점 161
2. 실천적 시사점 164
3. 정책적 시사점 166
D. 연구결과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171
참고문헌 173
부록 191
부록 1. 설문지 191
부록 2. 최소표본크기 계산 199
부록 3. 분석에 포함된 논문 목록 200
Abstract 208
표 1. 연구의 구성 30
표 2. 데이터베이스 검색어 및 검색 연도 59
표 3. 데이터베이스별 검색 결과 논문 수 60
표 4. 효과크기 구분 63
표 5. 게임선용의 하위요인 69
표 6. 게임과몰입의 하위요인 70
표 7. 기본심리욕구의 하위요인 71
표 8. 게임이용동기의 하위요인 72
표 9. 부정적심리요인의 하위요인 73
표 10. 연구모형의 적합도 기준 75
표 11. 문헌의 일반적 특성(N=113) 76
표 12. 게임선용과 관련된 변수 분류 (N=30) 78
표 13. 게임선용과 상관관계 변수 79
표 14. 게임과몰입과 관련된 변수 분류 (N=154) 100
표 15. 게임과몰입 연구변수의 기술통계 요약 102
표 16. 게임과몰입 연구변수의 기술통계 요약(이어서) 103
표 17. 연구변수(과몰입)의 Egger의 회귀분석 113
표 18. 민감성 분석 후 수정된 효과크기 127
표 19. 분석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28
표 20. 주요변수에 대한 기술통계 129
표 21. 하위요인들에 대한 기술통계 130
표 22. 분석대상의 특성에 따른 게임선용의 차이 131
표 23. 게임선용 관련 변수의 관계 133
표 24. 수정된 측정모형의 판별타당도 134
표 25. 측정모형의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적합도 136
표 26. 초기 구조모형 적합도 137
표 27. 구조모형의 수정 전·후 모형적합도 139
표 28. 구조모형의 경로분석 결과 142
표 29. 구조모형의 경로분석 결과 143
표 30. 게임선용 경로의 개별 매개효과 결과 144
표 31. 게임과몰입 경로의 개별 매개효과 결과 146
표 32. 주요 게임과몰입 관련 센터의 프로그램 및 평가도구 168
그림 1. 연구표본 선정 절차 61
그림 2. 연구모형 65
그림 3. 자율성 forest plot 80
그림 4. 유능감 forest plot 81
그림 5. 관계성 forest plot 82
그림 6. 내재적 동기 forest plot 83
그림 7. 외재적 동기 forest plot 84
그림 8. 부정적 심리요인 forest plot 85
그림 9. 자율성 funnel plot 86
그림 10. 유능감 funnel plot 86
그림 11. 관계성 funnel plot 87
그림 12. 내재적 동기 funnel plot 87
그림 13. 외재적 동기 funnel plot 87
그림 14. 부정적 심리요인 funnel plot 87
그림 15. 자율성 baujat plot 88
그림 16. 자율성 민감성 분석 89
그림 17. 유능감 baujat plot 90
그림 18. 유능감 민감성 분석 91
그림 19. 관계성 baujat plot 92
그림 20. 관계성 민감성 분석 93
그림 21. 내재적 동기 baujat plot 94
그림 22. 내재적 동기 민감성 분석 95
그림 23. 외재적 동기 baujat plot 96
그림 24. 외재적 동기 민감성 분석 97
그림 25. 부정적 심리요인 baujat plot 98
그림 26. 부정적 심리요인 민감성 분석 99
그림 27. 자율성과 게임과몰입 forest plot 104
그림 28. 유능감과 게임과몰입 forest plot 105
그림 29. 관계성과 게임과몰입 forest plot 107
그림 30. 내재적 동기와 게임과몰입 forest plot 108
그림 31. 외재적 동기와 게임과몰입 forest plot 109
그림 32. 부정적 심리요인과 게임과몰입 forest plot 111
그림 33. 자율성(과몰입) funnel plot 112
그림 34. 유능감(과몰입) funnel plot 112
그림 35. 관계성(과몰입) funnel plot 113
그림 36. 내재적동기(과몰입) funnel plot 113
그림 37. 외재적동기(과몰입) funnel plot 113
그림 38. 부정적심리요인(과몰입) funnel plot 113
그림 39. 자율성(과몰입) baujat plot 114
그림 40. 자율성(과몰입) 민감성 분석 115
그림 41. 유능감(과몰입) baujat plot 116
그림 42. 유능감(과몰입) 민감성 분석 117
그림 43. 관계성(과몰입) baujat plot 118
그림 44. 관계성(과몰입) 민감성 분석 119
그림 45. 내재적 동기(과몰입) baujat plot 120
그림 46. 내재적 동기(과몰입) 민감성 분석 121
그림 47. 외재적 동기(과몰입) baujat plot 122
그림 48. 외재적 동기(과몰입) 민감성 분석 123
그림 49. 부정적 심리요인(과몰입) baujat plot 124
그림 50. 부정적 심리요인(과몰입) 민감성 분석 126
그림 51. 확인적 요인분석 수정 전·후 비교 136
그림 52. 초기 구조모형 138
그림 53. 최종 구조모형 140
그림 54. 게임선용의 팬텀변수 모형 145
그림 55. 게임과몰입의 팬텀변수 모형 1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