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0
Ⅰ. 서론 12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B. 연구 내용 및 방법 15
C. 연구의 제한점 16
Ⅱ. 이론적 배경 17
A. 20세기 전반 신음악의 역사적 배경과 주요 음악경향 17
1. 1910년대 17
2. 1920년대 20
3. 1930-45년 23
B. 베르크의 음악경향 26
1. 후기낭만주의적 조성시기 26
2. 무조음악 시기 27
3. 12음기법 시기 29
C. 울만과 후흐 33
1. 울만의 생애와 음악 33
2. 울만의 가곡 40
3. 리카르다 후흐의 생애와 작품세계 45
Ⅲ. 연구 방법 49
A. 연구 대상 49
B. 분석 방법 50
C. 연구 절차 51
Ⅳ. 《리카르다 후흐에 의한 5개 사랑의 노래》분석 52
A. 제1번 '당신은 이 모든 아름다움을 어디에서 가져왔을까...' 52
1. 가사 해석 52
2. 곡 분석 54
B. 제2번 '피아노에서' 64
1. 가사 해석 64
2. 곡 분석 67
C. 제3번 '폭풍의 노래' 77
1. 가사 해석 77
2. 곡 분석 79
D. 제4번 '만약 내가 아름다운 그 무엇을 창조했다면' 89
1. 가사 해석 89
2. 곡 분석 90
E. 제5번 '오 아름다운 손' 99
1. 가사 해석 99
2. 곡 분석 101
Ⅴ. 결론 112
A. 요약 및 논의 112
B. 제언 119
참고문헌 120
ABSTRACT 124
부록 128
표 1. 연구 절차 시기별 정리 51
표 2. 울만, Op. 26 제1곡의 형식 54
표 3. 울만, Op. 26 제2곡의 형식 67
표 4. 울만, Op. 26 제3곡의 형식 79
표 5. 울만, Op. 26 제4곡의 형식 91
표 6. 울만, Op. 26 제5곡의 형식 101
표 7. 울만의 Op. 26 음악특징 요약 111
표 8. 울만의 가곡집 전곡 목록 128
악보 1. 울만, Op. 26 제1곡의 A부분(마디 1-9/11) 55
악보 2. 울만, Op. 26 제1곡 후주 A'부분의 A부분과의 대칭구조(마디 22-24) 57
악보 3. 울만, Op. 26 제1곡 B부분의 복합박자(마디 13-18) 59
악보 4. 울만, Op. 26 제2곡의 A부분(마디 1-8/9) 69
악보 5. 울만, Op. 26 제2곡 B부분의 복합박자(마디 14-16) 71
악보 6. 울만, Op. 26 제2곡 C부분의 복합박자(마디 26-28) 72
악보 7. 울만, Op. 26 제2곡의 후주(마디 36-40) 76
악보 8. 울만, Op. 26 제3곡의 도입부(마디 1-4) 80
악보 9. 울만, Op. 26 제3곡 B부분의 도입부(마디 9-13) 81
악보 10. 울만, Op. 26 제3곡의 피아노 후주 D부분(마디 30-40) 82
악보 11. 울만, Op. 26 제3곡의 성악선율에 나타난 울만의 자연배음렬 85
악보 12. 울만, 피아노 소나타 2번 Op. 19, 1악장(마디 1-5) 87
악보 13. 울만, Op. 26 제4곡의 도입부(마디 1-12) 92
악보 14. 울만, Op. 26 제4곡의 A'부분 피아노 후주(마디 29-34) 94
악보 15. 울만, Op. 26 제5곡의 도입부(마디 1-8) 102
악보 16. 울만, Op. 26 제5곡의 B부분(마디 15-20) 104
악보 17. 울만, Op. 26 제5곡 후주의 도입부(마디 46-49) 105
악보 18. 울만, Op. 26 제5곡의 후주(마디 50-65) 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