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개(欒凱, 1973- )의 민족 가극 『기몽산』 은 2000년대 이후 창작된 가장 대표적인 중국 민족 가극 작품 중 하나로, 중국 산동성 기몽지역을 배경으로 한다. 극은 전체적으로 항일 전쟁 시기 외세의 침략에 맞서 싸웠던 기몽 지역 사람들의 이야기를 소재로 하여 구성되었고, 이에 따라 대본과 음악 모두 기몽 지역의 특징을 두드러지게 나타낸다. 본 연구는 『기몽산』 의 여주인공인 해당의 주요 아리아인 《기다려주오, 사랑하는 사람이여》, 《무정한 비바람》, 《하늘이시여, 눈을 떠주시오》, 《기몽산, 영원한 어버이》 네 곡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해당이라는 캐릭터의 성격 변화와 이에 따른 음악의 표현을 살펴보았고, 민족 가극 『기몽산』 이 침체기를 겪었던 1990년대의 민족 가극의 부족한 점을 개선하여 중국에서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이유를 고찰하였다. 연구 결과, 오페라 『기몽산』 은 20세기 말 중국 민족 가극이 시대와 대중의 심미관에 맞지 않아 점차 대중들에게 외면 받던 상황을 몇 가지의 방식을 통해 개선한 것을 알 수 있다. 첫째, 대중성의 강조이다. 둘째, 민족성의 강조이다. 셋째, 사실적인 캐릭터의 묘사이다. 넷째, 청중과의 교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