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Ⅰ. 서론 13
A. 연구의 목적 및 선행연구 고찰 13
B. 연구 방법 17
Ⅱ. 이론적 배경 18
A. 중국 오페라의 발전사 개괄 18
1. 초기 중국 오페라(1920-30년대) 20
2. 중국 민족 가극의 탄생 및 초기 발전(1940년대) 22
3. 중국 민족 가극의 성장기(1950-60년대) 24
4. 20세기 말까지의 중국 민족 가극(1980-90년대) 26
5. 21세기 중국 민족 가극의 새로운 발전(2000년-현재) 29
B. 민족 가극 『기몽산』의 창작배경 및 음악적 특징 32
1. 창작배경 32
2. 줄거리 및 등장인물 소개 34
3. 『기몽산』의 음악적 특징 37
Ⅲ. 작품 분석 41
A. 여주인공 해당(海棠)의 성장 과정과 성격 변화 요약 41
B. 아리아 《기다려주오, 사랑하는 사람이여》의 작품 분석 46
1. 가사 46
2. 형식 47
3. 작품 분석 49
4. 《기다려주오, 사랑하는 사람이여》의 음악적 특징 59
C. 아리아 《무정한 비바람》의 작품 분석 60
1. 가사 60
2. 형식 62
3. 작품 분석 63
4. 《무정한 비바람》의 음악적 특징 71
D. 아리아《하늘이시여, 눈을 떠주시오》의 작품 분석 72
1. 가사 72
2. 형식 74
3. 작품 분석 77
4. 《하늘이시여, 눈을 떠주시오》의 음악적 특징 84
E. 아리아 《기몽산, 영원한 어버이》의 작품 분석 86
1. 가사 86
2. 형식 88
3. 작품 분석 89
4. 《기몽산, 영원한 어버이》의 음악적 특징 97
Ⅳ. 결론 98
참고문헌 103
Abstract 107
부록 109
1. 《기다려주오, 사랑하는 사람이여》의 악보 109
2. 《무정한 비바람》의 악보 115
3. 《하늘이시여, 눈을 떠주시오》의 악보 118
4. 《기몽산, 영원한 어버이》의 악보 123
〈표 1〉 중국 1920-1930년대 오페라의 대표작품 21
〈표 2〉 중국 1940년대 오페라의 대표작품 23
〈표 3〉 중국 1950-60년대 오페라의 대표작품 25
〈표 4〉 중국 1980-90년대 오페라의 대표작품 28
〈표 5〉 중국 21세기 오페라의 대표작품 31
〈표 6〉 『기몽산』의 주요 등장인물 37
〈표 7〉 《기다려주오, 사랑하는 사람이여》의 가사 47
〈표 8〉 《기다려주오, 사랑하는 사람이여》의 형식 구조 48
〈표 9〉 《무정한 비바람》의 가사 61
〈표 10〉 《무정한 비바람》의 형식 구조 62
〈표 11〉 《하늘이시여, 눈을 떠주시오》의 가사 73
〈표 12〉 《하늘이시여, 눈을 떠주시오》의 형식 구조 76
〈표 13〉 《기몽산, 영원한 어버이》의 가사 87
〈표 14〉 《기몽산, 영원한 어버이》의 형식 구조 88
〈그림 1〉 혼례에서의 해당(가극 『기몽산』 스틸컷) 42
〈그림 2〉 동굴에서 피신 중인 해당 (가극 『기몽산』 스틸컷) 43
〈그림 3〉 하하와의 약속을 지켜낸 해당(가극 『기몽산』 스틸컷) 44
〈그림 4〉 남편의 희생을 알게 된 해당 (가극 『기몽산』 스틸컷) 45
〈악보 1〉 G♭궁 음계 49
〈악보 2〉 산동 지방 민요 《기몽산 단조》 50
〈악보 3〉 《기다려주오, 사랑하는 사람이여》의 전주, mm. 1-8 50
〈악보 4〉 《기다려주오, 사랑하는 사람이여》의 A 부분, mm. 9-17 52
〈악보 5〉 《기다려주오, 사랑하는 사람이여》의 B 부분, mm. 18-22 53
〈악보 6〉 《기다려주오, 사랑하는 사람이여》의 B 부분, mm. 26-29 55
〈악보 7〉 《기다려주오, 사랑하는 사람이여》의 B 부분, mm. 30-33 56
〈악보 8〉 G궁 음계 57
〈악보 9〉 《기다려주오, 사랑하는 사람이여》의 B¹ 부분, mm. 34-37 57
〈악보 10〉 《기다려주오, 사랑하는 사람이여》의 B¹ 부분, mm. 45-49 58
〈악보 11〉 C우 음계(변궁 추가) 63
〈악보 12〉 《무정한 비바람》의 전주, mm. 1-10 64
〈악보 13〉 《무정한 비바람》의 A 부분, mm. 11-20 65
〈악보 14〉 《무정한 비바람》의 A 부분, mm. 11-20 66
〈악보 15〉 《무정한 비바람》의 B 부분, mm. 26-34 68
〈악보 16〉 g 각 음계 69
〈악보 17〉 《무정한 비바람》의 B-C 부분, mm. 35-49 70
〈악보 18〉 C치음계와 F궁음계 76
〈악보 19〉 《하늘이시여, 눈을 떠주시오》의 A 부분, mm. 1-7 78
〈악보 20〉 《하늘이시여, 눈을 떠주시오》의 A 부분, mm. 5-20 79
〈악보 21〉 《하늘이시여, 눈을 떠주시오》의 B 부분, mm. 16-23 80
〈악보 22〉 《하늘이시여, 눈을 떠주시오》의 B 부분, mm. 29-35 81
〈악보 23〉 《하늘이시여, 눈을 떠주시오》의 C 부분, mm. 44-50 82
〈악보 24〉 《하늘이시여, 눈을 떠주시오》의 A¹ 부분, mm. 55-72 83
〈악보 25〉 E치 음계 89
〈악보 26〉 산동 지방 민요 《기몽산 단조》 90
〈악보 27〉 《기몽산, 영원한 어버이》의 전주, mm. 1-14 90
〈악보 28〉 《기몽산, 영원한 어버이》의 A 부분, mm. 8-28 92
〈악보 29〉 《기몽산, 영원한 어버이》의 B 부분, mm. 48-65 94
〈악보 30〉 A궁음계, B♭궁음계 95
〈악보 31〉 《기몽산, 영원한 어버이》의 C 부분, mm. 86-99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