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사범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남경지역 민속 음악인 남경백국(南京白局)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연구이다. 남경백국은 남경지역의 유일한 설창 희곡으로 2008년 중국 국가 무형문화재에 수록되었다. 교육과정은 ADDIE 개발 모형을 기반으로 분석, 설계, 개발, 실행 및 평가의 절차를 거쳐 개발하였다. 분석 과정에 남경지역의 대학생 483명을 대상으로 요구도조사를 진행하여 교육과정 개발의 필요성을 확립하였다. 이후 국내외 문헌 고찰을 통해 초안을 구성하고 20명의 전문가 집단 자문을 거쳐 최종 교수학습 과정안을 도출하였다.
연구대상은 H 대학교 민족음악을 수강하는 학생 64명이고, 교육은 매회 50분, 총 10회, 주 2회씩 실행하였다. 적용 기간은 2022년 8월부터 9월까지 5주로 설정하였다. 교육과정 시작과 종료 시 남경백국에 대한 이해도와 선호도를 측정하였다. 교육과정 종료 후 수강생 6명을 임의 추출하여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여 학생들이 남경백국에 대한 태도와 인식에 변화가 있었는지 분석하였다. 양적자료는 SPSS 2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선호도 차이를 분석하였고, 질적자료는 내용분석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 실행 후 남경백국을 싫어하는 학생이 81.3%에서 14.1%로 감소하고, 남경백국을 좋아하는 학생이 3.1%에서 73.4%로 증가하였다. 둘째, 남경백국에 대한 선호도가 사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성장하였다(t= -6.24, p<.001). 셋째, 교육 후 남경백국을 배워야 하며, 남경백국을 배우는 것이 음악학습에 도움이 된다는 학생비율이 79.7%와 85.9%에 달하여 교육 전 남경백국을 모르던 학생들도 남경백국에 대해 인정하고 교육의 필요성을 자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남경백국의 미래 발전방향에 대해 현대적인 가사를 사용하여 새로 창작하여야 한다고 제안한 학생이 57.8%에 달하여 남경백국의 발전 전망에 대해 적극적이 생각하는 학생들이 절반을 초과하였다. 다섯 째, 남경백국을 다른 사람에게 소개하겠다고 응답한 학생이 79.7%, 향후 남경의 무형문화재에 관심을 가지겠다고 응답한 학생이 85.9%로 나타났다.
남경백국 교육과정에 참여한 학생을 대상으로 한 심층 인터뷰 결과 대다수 학생들이 교육을 통해 남경백국에 대한 이해도가 향상되었고 관심이 생겼으며, 수업 내용과 수업방식에 대해 만족한다고 보고하였다. 따라서 남경백국 교육과정은 사범대학교 학생들이 남경백국을 이해하고 관심을 가지며 전승 의지를 향상하는 데 도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무형문화재 음악이 더 잘 전승되기 위해서는 더 많은 대학에서 가르치고 교육으로 적용되어야 한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