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Ⅰ. 서론 13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B. 연구 내용 및 방법 20
1. 연구 내용 20
2. 연구 방법 21
C. 선행연구의 고찰 24
1. 중국 고대 시사(詩詞) 예술가곡의 연구 현황 24
2. 〈가을의 노래〉 관련 이론 연구 현황 27
Ⅱ. 이론적 배경 32
A. 예술가곡의 기원과 미의식 32
1. 예술가곡의 기원 32
2. 서양 예술가곡의 미적 기준 34
3. 중국 예술가곡의 미학 관념 37
B. 중국 예술가곡의 발전 과정 40
1. 중국 예술가곡의 초기 미학 논쟁 40
2. 중국 예술가곡의 변천 43
3. 나충용의 생애와 작품세계 46
Ⅲ. 〈가을의 노래〉의 음악미학적 특성 50
A. 〈가을의 노래〉의 창작배경과 음악분석 50
1. 〈가을의 노래〉의 창작배경 54
2. 〈가을의 노래〉의 음악분석 56
B. 〈가을의 노래〉의 심미적 특성 78
1. 예술적 형상과 정취 78
2. 가사에 담긴 미적 가치 85
3. 가창에 따른 표현기법 90
C. 〈가을의 노래〉의 민족적 특성 97
1. 민족 희곡 곡조의 구현 98
2. 민족 음악적 요소의 융합 102
3. 벨칸토창법의 민족화 과정 105
D. 〈가을의 노래〉의 반주적 특성 113
1. 〈산행〉의 피아노 반주 성부 분석 113
2. 〈남릉도중〉의 피아노 반주 성부 분석 118
3. 〈기양주한작판관〉의 피아노 반주 성부 분석 123
Ⅳ. 〈가을의 노래〉의 음악미학적 의의 131
1. 민족 음색의 철학적 함의 재현 131
a. 음색 심미관념 속에 나타난 민족심리의 역사적 축적 131
b. 민족심리 철학의 근원 133
c. 전통예술의 근본 134
2. 감정 표현과 연출기법의 재해석 137
a. 연주할 때의 감정 표현 137
b. 무대 위의 연출기법 142
Ⅴ. 결론 149
참고문헌 153
ABSTRACT 159
표 1. 〈가을의 노래〉 세 곡의 음악 형식적 요소 57
표 2. 〈산행(山行)〉 구조표 58
표 3. 〈남릉도중(南陵道中)〉 구조표 65
표 4. 〈기양주한작판관(寄揚州韓綽判官)〉 구조표 71
악보 1. 〈산행〉 제1-9마디 60
악보 2. 〈산행〉 제16-19마디 61
악보 3. 〈산행〉 제1-9마디 62
악보 4. 〈산행〉 제10-18마디 63
악보 5. 〈산행〉 제10-14마디 64
악보 6. 〈산행〉 제19-28마디 65
악보 7. 〈남릉도중〉 제1-4마디 66
악보 8. 〈남릉도중〉 제9-11마디 67
악보 9. 〈남릉도중〉 제12-14마디 68
악보 10. 〈남릉도중〉 제15-17마디 69
악보 11. 〈남릉도중〉 제18-21마디 69
악보 12. 〈남릉도중〉 제12-14마디 70
악보 13. 〈기양주한작판관〉 제13-19마디 72
악보 14. 〈기양주한작판관〉 제40-44마디 73
악보 15. 〈기양주한작판관〉 제1-5마디 74
악보 16. 〈기양주한작판관〉 제43-44마디 74
악보 17. 〈산행〉 제1-9마디 79
악보 18. 〈남릉도중〉 제1-4마디 80
악보 19. 〈기양주한작판관〉 제1-5마디 81
악보 20. 〈기양주한작판관〉 제17마디 81
악보 21. 〈남릉도중〉 제9-10마디 83
악보 22. 〈산행〉 제1-5마디 99
악보 23. 〈남릉도중〉 제1-7마디 99
악보 24. 〈기양주한작판관〉 제35-40마디 100
악보 25. 〈기양주한작판관〉 제35-44마디 101
악보 26. 〈산행〉 제13-17마디 104
악보 27. 〈기양주한작판관〉 제22-25마디 104
악보 28. 〈산행〉 제1-9마디 113
악보 29. 〈산행〉 제10-12마디 115
악보 30. 〈산행〉 제13-15마디 115
악보 31. 〈산행〉 제16-19마디 116
악보 32. 〈산행〉 제20-22마디 117
악보 33. 〈산행〉 제22-28마디 117
악보 34. 〈남릉도중〉 제1-7마디 119
악보 35. 〈남릉도중〉 제8-10마디 120
악보 36. 〈남릉도중〉 제11-12마디 121
악보 37. 〈남릉도중〉 제13-15마디 121
악보 38. 〈남릉도중〉 제16-18마디 122
악보 39. 〈남릉도중〉 제19-21마디 123
악보 40. 〈기양주한작판관〉 제1-19마디 124
악보 41. 〈기양주한작판관〉 제20-23마디 125
악보 42. 〈기양주한작판관〉 제24-27마디 126
악보 43. 〈기양주한작판관〉 제28-31마디 126
악보 44. 〈기양주한작판관〉 제32-38마디 127
악보 45. 〈기양주한작판관〉 제39-44마디 128
악보 46. 〈기양주한작판관〉 제45-56마디 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