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이론적 배경 22
1) 사이버 폭력 22
2) 부모애착 25
3) 상위정서철학 29
4) 청소년이 지각한 애착과, 청소년 상위정서철학, 사이버 폭력의 관계 33
3. 연구문제 41
Ⅱ. 연구방법 42
1. 연구대상 42
2. 연구도구 44
1) 부모애착 44
2) 청소년 상위정서철학 45
3) 사이버 폭력 46
3. 자료 분석 48
Ⅲ. 연구 결과 49
1. 청소년이 지각한 애착, 청소년 상위정서철학, 사이버 폭력의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50
1) 주요 변인의 기술통계 50
2) 애착, 청소년 상위정서철학, 사이버 폭력 간의 상관관계 52
2. 애착이 사이버 폭력에 미치는 영향 54
3. 애착이 청소년 상위정서철학에 미치는 영향 55
4. 청소년 상위정서철학이 사이버 폭력에 미치는 영향 57
5. 청소년이 지각한 애착과 사이버 폭력 간의 관계에서 청소년 상위정서철학의 매개적 역할 검증 58
1) 애착 소외와 사이버 폭력 간의 관계에서 정서조절의 매개적 역할 59
Ⅳ. 논의 61
참고문헌 70
부록 81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82
〈부록 2〉 부모 애착 척도(IPPA-R) 83
〈부록 3〉 사이버 폭력 척도 86
ABSTRACT 89
표 1. 연구 참여자의 기본 정보에 대한 빈도분석 43
표 2. 부모 애착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5
표 3. 청소년 상위정서철학 문항 구성, 신뢰도 및 평정자 간 일치도 46
표 4. 사이버 폭력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7
표 5. 변인 간 평균 및 표준편차 51
표 6. 청소년이 지각한 애착과 상위정서 철학 및 사이버 폭력 간의 상관관계 53
표 7. 애착이 사이버 폭력에 미치는 영향 54
표 8. 애착이 청소년 상위정서철학에 미치는 영향 56
표 9. 청소년 상위정서철학이 사이버 폭력에 미치는 영향 57
표 10. 애착 소외와 사이버 폭력 간의 관계에서 정서조절의 매개 효과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