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이론적 배경 21
1) 긍정심리학과 성격강점 21
2) 유아교육기관 적응 37
3) 유아의 성격강점과 유아교육기관 적응 40
3. 연구 가설 43
Ⅱ. 연구 방법 44
1. 연구 대상 및 자료수집 절차 44
2. 연구 도구 47
1) 유아 성격강점 척도 47
2) 유아교육기관 적응 척도 49
3. 자료분석 51
Ⅲ. 연구 결과 53
1. 유아의 성격강점의 기술통계 분석 53
1) 어머니가 평정한 유아의 성격강점의 기술통계 53
2) 아버지가 평정한 유아의 성격강점의 기술통계 53
2. 담임교사가 평정한 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적응의 기술통계 56
3. 유아의 성격강점과 유아교육기관 적응 간의 상관관계 57
4. 유아의 성격강점에 대한 부모 평정 일치도 60
5. 유아의 성격강점에 대한 부모 평정 일치도에 따른 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적응의 차이 62
Ⅳ. 논의 63
참고문헌 75
부록 91
〈부록 1〉 연구참여자 및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정보 질문지 92
〈부록 2〉 유아교육기관 적응 질문지(PAQ) 94
ABSTRACT 97
〈표 1〉 성격강점의 10가지 기준 23
〈표 2〉 VIA 분류체계 구조 26
〈표 3〉 대표강점의 특징 29
〈표 4〉 유아 및 부모, 담임교사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5
〈표 5〉 CSI-EC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8
〈표 6〉 유아교육기관 적응 검사 도구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50
〈표 7〉 어머니가 평정한 유아의 성격강점의 기술통계 54
〈표 8〉 아버지가 평정한 유아의 성격강점의 기술통계 55
〈표 9〉 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적응의 기술통계 56
〈표 10〉 부모가 평정한 유아의 성격강점과 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적응 간의 상관관계 58
〈표 11〉 유아의 성격강점에 대한 부모 평정 일치도의 전체 경향 60
〈표 12〉 유아의 성격강점에 대한 부모 평정 일치도 집단 61
〈표 13〉 유아의 성격강점에 대한 부모 평정 일치도 집단에 따른 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적응의 차이 62
[그림 1] CSI-EC의 확인적 요인 분석 결과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