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기술의 발전에 따라, 다양한 인터페이스(Interface)가 차량에 내장되었다. 터치 인터페이스, 음성 사용자 인터페이스, 물리 버튼(Button)이 그 예이다. 또한 운전자의 편리를 위해 스마트폰(Smartphone)을 운전 중에 사용하기도 한다. 차량 운전 환경에서 운전 외의 과업을 수행하는 것은 그 외의 환경과는 다르게 운전과 인터페이스 사용을 병행해야 한다. 그리고 이것은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그렇기 때문에 인터페이스의 특징에 따라 적절한 상황에 사용해야 한다. 그중에서도 음성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때는 시선이 자유롭다. 따라서 운전 중에 사용할 경우 전면 주시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장점에 비해 아직까지 차량 운전 환경에서 음성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비율이 낮다. 그 원인을 조사한 결과, 운전자가 음성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수 있음을 운전 중에 인지하지 못하는 것이 가장 큰 이유였다. 따라서 운전자들이 차량 운전 환경에서 음성 인터페이스를 적절한 상황에 사용할 수 있도록, 음성 인터페이스의 존재를 인지시킬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첫째, 차량 운전 환경에서 음성 인터페이스를 언제 사용하는 것이 적절한지 알아보았다. 우선 운전자들의 차량 음성 인터페이스 사용에 관한 정량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이를 통해 운전자가 음성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파악할 수 있었다. 그 후 운전자들의 음성 인터페이스 사용을 직접 관찰하고 파악하기 위한 실험을 진행하였다. 이때, 운전자들은 이전의 경험과 그들의 맥락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따라서 운전자들의 운전 숙련도와 음성 인터페이스 사용 경험을 중심으로 그룹을 나눈 후 참여자를 모집하였다. 그 외에도 사용해 본 음성 인터페이스의 종류, 현재 사용하고 있는 음성 인터페이스의 특징, 이용하는 차량의 특징, 차량 내 인터페이스가 제공하는 기능을 고려하여 참여자를 모집하였다. 실험은 오즈의 마법사 방법론을 바탕으로 설계되었다. 운전자들 그들에게 익숙한 경로와 익숙하지 않은 경로에서 실제로 운전을 하며 음성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였다. 그 후, 실험 데이터를 바탕으로 운전자의 맥락이 어떻게 차량 음성 인터페이스 사용에 영향을 주는지 분석하였다. 또한 운전자들이 언제 음성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고 싶어 하는지 분석하였다.
둘째, 첫 번째 결과물을 기반하여 차량 운전 상황에서 음성 인터페이스 사용을 제안할 때의 디자인 고려 사항을 도출하였다. 우선 음성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기 적절할 때 음성 인터페이스 사용을 제안하는 인포테인먼트 디자인을 전문가 디자인 워크숍(Design Workshop)을 통해 도출하였다. 그 후 전문가 디자인 워크숍 내용을 분석하여, 음성 인터페이스의 사용을 제안하기 위한 디자인을 할 때 고려해야 하는 사항들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차량 운전 환경에서 음성 인터페이스를 언제 사용하는 것이 적절한지 도출하였다. 이를 통해 차량 음성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할 때 어떤 기능 및 요소를 강점으로 살려야 하는지 알 수 있다는 의의를 가진다. 그뿐만 아니라 본 연구는 음성 인터페이스의 존재를 인지할 수 있도록, 음성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기 적절한 상황일 때 음성 인터페이스 사용을 제안하는 디자인 고려 사항을 도출하였다. 이는 음성 인터페이스 기반의 차량용 인포테인먼트를 디자인할 때 활용될 수 있다는 의의를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