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8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9
1-2. 연구 방법 및 체계 22
1) 문헌 고찰 22
2) 커뮤니케이션 중심 메타버스 커머스 서비스에서의 사용자 경험 리서치 시행과 사용자 경험 분석 22
3) 커뮤니케이션 중심 메타버스 커머스 서비스에서의 사용자 경험 리서치를 위한 리서치 가이드 및 데이터 정리 가이드 제안 23
4) 커뮤니케이션 중심 메타버스 커머스 서비스에서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UX 가이드라인 제안 23
제2장 메타버스 커머스와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해 25
2-1. 메타버스에 대한 이해 26
2-1-1. 메타버스의 정의 및 현황 26
2-1-2. 메타버스의 유형 29
2-1-3. 메타버스의 특징 32
2-2. 메타버스 커머스에 대한 이해 36
2-2-1. 메타버스 커머스의 정의 및 현황 36
2-2-2. 쇼핑 환경의 변화와 메타버스 커머스의 등장 배경 38
2-2-3. 메타버스 커머스의 유형과 사례 40
2-2-4. 커뮤니케이션 중심 커머스의 등장과 업계 동향 42
2-3.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해 45
2-3-1. 커뮤니케이션의 목적 및 유형 45
2-3-2. 커뮤니케이션의 구성 요소와 잡음 48
제3장 사용자 경험 리서치 및 분석에 대한 이해 53
3-1. 사용자 경험 리서치에 대한 이해 54
3-1-1. 사용자 경험 리서치의 정의 54
3-1-2. 사용자 경험 데이터 수집 및 유형 55
3-1-3. 사용자 경험 리서치 방법론 58
3-1-4. 메타버스에서의 사용자 경험 리서치 61
3-2. 사용자 분석에 대한 이해 64
3-2-1. 사용자 분석의 목적과 중요성 64
3-2-2. 사용자 데이터 분석 방법 65
제4장 커뮤니케이션 중심 메타버스 커머스 서비스 사용자 경험 리서치 73
4-1. 사용자 경험 리서치 계획 및 실행 74
4-1-1. 연구 대상 선정 74
4-1-2. 리서치 구조 설계 및 관찰 지표 설정 79
4-1-3. 심층 인터뷰 계획 및 질문지 구성 85
4-1-4. 인터뷰 참여자 모집 및 스크리닝 91
4-1-5. 심층 인터뷰 진행 및 결과 정리 93
4-2. 리서치 데이터 분석 98
4-2-1. 커뮤니케이션 중심 메타버스 커머스 서비스 사용자 경험 시각화 98
4-2-2. 분석 결과 103
4-3. 사용자 경험 리서치 데이터 정리 가이드 제안 113
4-3-1. 사용자 경험 요소 도출 113
4-3-2. 커뮤니케이션 중심 메타버스 커머스 서비스에서의 사용자 경험 리서치 데이터 정리 가이드 제안 114
4-4. 사용자 경험 리서치 가이드 제안 118
4-4-1. 사용자 경험 리서치 발견점 118
4-4-2. 커뮤니케이션 중심 메타버스 커머스 서비스에서의 사용자 경험 리서치 가이드라인 제안 120
제5장 커뮤니케이션 중심 메타버스 커머스 서비스의 사용자 행동모델 분석 및 가이드 제안 131
5-1. 행동 모델 분석 132
5-1-1. 사용자 행동 변수 항목 추출 132
5-1-2. 행동 매핑 및 행동 패턴 분석 134
5-1-3. 사용자 유형 분류 기준 도출 139
5-1-4. 사용자 유형 분류 프레임워크 제안 143
5-1-5. 사용자 유형 분류 및 유형별 특징 144
5-2. 커뮤니케이션 중심 메타버스 커머스 서비스를 위한 UX 가이드라인 제안 146
5-2-1. 커뮤니케이션 행위에서의 사용자 행동 특징 및 인사이트 146
5-2-2. 커뮤니케이션 중심 메타버스 커머스 서비스에서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UX 가이드라인 제안 150
제6장 유용성 평가 158
6-1. 유용성 평가 계획 및 진행 159
6-1-1. 평가 방법 및 대상 159
6-1-2. 평가 항목 및 질문지 구성 160
6-2. 유용성 평가 결과 163
1) 유용성 164
2) 적합성 165
3) 활용성 167
제7장 결론 169
7-1. 연구 결과 170
1) 최근 업계 동향을 고려하여 메타버스 커머스 서비스에서의 커뮤니케이션 행위를 중점적으로 연구하였다. 171
2) 커뮤니케이션 중심 메타버스 커머스 서비스의 기획 단계에서 사용자 경험 디자인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이론적 기틀을 마련하였다. 171
3) 커뮤니케이션 중심 메타버스 커머스 서비스에서의 사용자 경험 리서치에 참고 자료로써 활용할 수 있는 리서치 가이드 및 데이터 정리 가이드를 제안하였다. 172
4) 사용자의 구매 및 커뮤니케이션 유형에 따라 원활한 양방향 음성 커뮤니케이션을 이끌어내기 위한 참고 자료로 활용 가능하다. 172
7-2. 한계점 및 향후 과제 173
1) 다양한 기술 수준의 서비스 유형에서의 추가 연구 필요 173
2) 메타버스 커머스 관련 실무에서의 전문가 평가 및 적합성 평가 필요 173
3) 유용성 평가에서의 피드백과 개선점에 대한 보완 및 고도화 필요 174
4) 다양한 서비스에서의 기능과 맥락을 고려한 더욱 세분화된 사용자 유형화 제안 및 사용자 모델링 가능 174
참고문헌 175
ABSTRACT 182
〈표 1〉 본 연구의 연구 질문 21
〈표 2〉 메타버스에 대한 정의 27
〈표 3〉 메타버스의 핵심 특징 33
〈표 4〉 메타버스 커머스에 대한 정의 36
〈표 5〉 정량적 리서치와 정성적 리서치의 차이 56
〈표 6〉 제품 개발 단계에 따른 리서치 목적과 방법 60
〈표 7〉 심층 인터뷰 질문지 문항 상세 86
〈표 8〉 최종 인터뷰 참여자 선별을 위한 리크루팅 기준 상세 91
〈표 9〉 최종 인터뷰 참여자 목록 92
〈표 10〉 사용자 경험 시각화 및 분석 결과 - 핵심 발견점 분류 103
〈표 11〉 사용자 경험 시각화 및 분석 결과 - 핵심 발견점 26가지 104
〈표 12〉 사용자 행동 변수 항목 - 정량적 기준 133
〈표 13〉 사용자 행동 변수 항목 - 정성적 기준 133
〈표 14〉 사용자 유형 분류 기준 - 대화 참여 방식 141
〈표 15〉 사용자 유형 분류 기준 - 구매 확신을 얻는 방식 141
〈표 16〉 커뮤니케이션 중심 메타버스 커머스 서비스 사용자 유형별 특징 145
〈표 17〉 커뮤니케이션 행위 인사이트 도출 과정 예시 1 147
〈표 18〉 커뮤니케이션 행위 인사이트 도출 과정 예시 2 147
〈표 19〉 커뮤니케이션 중심 메타버스 커머스 서비스의 커뮤니케이션 행위에서의 인사이트 148
〈표 20〉 커뮤니케이션 중심 메타버스 커머스 서비스에서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UX 가이드라인 151
〈표 21〉 유용성 평가 참여자 목록 160
〈표 22〉 리커트 척도 평가 항목 161
〈표 23〉 유용성 평가 결과 163
〈그림 1〉 연구 프로세스 24
〈그림 2〉 메타버스의 유형 30
〈그림 3〉 메타버스의 속성 34
〈그림 4〉 온라인 쇼핑 동향 38
〈그림 5〉 메타버스 커머스의 등장 배경 39
〈그림 6〉 메타버스 커머스의 유형 40
〈그림 7〉 라이브 커머스 구매 전환율 43
〈그림 8〉 본 연구에서의 커뮤니케이션 범위 48
〈그림 9〉 SMCRE 모델 49
〈그림 10〉 커뮤니케이션의 물리적 잡음 51
〈그림 11〉 사용자 경험 리서치 과정에서 얻을 수 있는 데이터의 성격 57
〈그림 12〉 사용자 경험 리서치 방법론 59
〈그림 13〉 메타버스 사용자 여정의 6단계 63
〈그림 14〉 사용자 행동 패턴 매핑(Behavior Patterns Mapping) 과정 66
〈그림 15〉 공감 지도(Empathy map)의 예시 68
〈그림 16〉 서비스 블루프린트(Service Blueprint)의 예시 69
〈그림 17〉 경험 지도(Experience Map)의 예시 70
〈그림 18〉 고객 여정 지도(Customer Journey Map)의 예시 71
〈그림 19〉 패션브랜드를 위한 메타버스 플랫폼 'POPS!' 75
〈그림 20〉 POPS!의 브랜드 맞춤화 가상 공간 예시 77
〈그림 21〉 사용자 경험 리서치 구조 설계 79
〈그림 22〉 MVP 테스트 참여 및 사용자 직접 관찰 80
〈그림 23〉 MVP 테스트 참여 사용자 대상 설문 배포 82
〈그림 24〉 심층 인터뷰 구조 설계 83
〈그림 25〉 중요 관찰 지표 선정 84
〈그림 26〉 심층 인터뷰 진행 및 기록 정리 과정 94
〈그림 27〉 사용자 인터뷰 개별 리포트 정리 예시 (1) 96
〈그림 28〉 사용자 인터뷰 개별 리포트 정리 예시 (2) 97
〈그림 29〉 사용자 경험 시각화를 통한 데이터 분석 진행 과정 99
〈그림 30〉 사용자 경험 시각화 100
〈그림 31〉 사용자 경험 분석 진행 과정 예시 102
〈그림 32〉 커뮤니케이션 중심 메타버스 커머스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 요소 114
〈그림 33〉 사용자 경험 리서치 데이터 정리 가이드 115
〈그림 34〉 사용자 경험 리서치 데이터 정리 가이드 표지 및 설명 116
〈그림 35〉 사용자 경험 리서치 데이터 정리 가이드 내지 117
〈그림 36〉 사용자 경험 리서치 가이드라인 121
〈그림 37〉 사용자 경험 리서치 가이드라인 1 122
〈그림 38〉 사용자 경험 리서치 가이드라인 1-1 123
〈그림 39〉 사용자 경험 리서치 가이드라인 2 124
〈그림 40〉 사용자 경험 리서치 가이드라인 3 125
〈그림 41〉 사용자 경험 리서치 가이드라인 4 126
〈그림 42〉 사용자 경험 리서치 가이드라인 4-1 127
〈그림 43〉 사용자 경험 리서치 가이드라인 5 128
〈그림 44〉 사용자 경험 리서치 가이드라인 5-1 129
〈그림 45〉 사용자 경험 리서치 가이드라인 6 130
〈그림 46〉 사용자 행동 매핑을 위한 사용자 리스트 134
〈그림 47〉 사용자 행동 매핑 (User Behavior Mapping) 135
〈그림 48〉 사용자 개별 행동 패턴 - 기구매자 136
〈그림 49〉 사용자 개별 행동 패턴 - 일반 고객 137
〈그림 50〉 주요 행동 패턴 138
〈그림 51〉 사용자 유형 분류 기준 142
〈그림 52〉 커뮤니케이션 중심 메타버스 커머스 서비스 사용자 유형 분류 프레임워크 143
〈그림 53〉 커뮤니케이션 중심 메타버스 커머스 서비스 사용자 유형 분류 144
〈그림 54〉 커뮤니케이션 행위에서의 사용자 행동 특징 및 인사이트 도출 146
〈그림 55〉 커뮤니케이션 행위에서의 인사이트 12가지 148
〈그림 56〉 커뮤니케이션 중심 메타버스 커머스 서비스에서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UX 가이드라인 150
〈그림 57〉 원활한 소통을 위한 UX 가이드라인 1 155
〈그림 58〉 원활한 소통을 위한 UX 가이드라인 2 156
〈그림 59〉 원활한 소통을 위한 UX 가이드라인 3 1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