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9
1.1. 연구 배경 및 목적 20
1.2. 연구 방법 및 체계 23
1) 문헌 조사 23
2) 실행 연구를 위한 워크숍 및 툴킷 개발 23
3) 실행 연구 및 방향성 도출 24
4) 비전문가를 위한 UX 라이팅 워크숍 퍼실리테이션(Facilitation) 툴킷 개발 24
5) UX 라이팅 비전문가를 위한 워크숍 퍼실리테이션 툴킷 검증을 위한 유용성 평가 진행 24
제2장 UX 라이팅(UX Writing)과 업무 방식에 대한 이해 27
2.1. UX 라이팅의 이해 28
2.1.1. UX 라이팅의 개념 및 배경 28
2.1.2. UX 라이팅의 국내외 현황 34
2.2. UX 라이팅 구성 요소 및 필요 역량 36
2.2.1. 국내외 UX 라이터(UX Writer) 직무 설명 사례 분석 36
2.2.2. UX 라이터 필요 역량 및 업무 도출 38
2.2.3. UX 라이팅 구성 요소 및 UX 라이터의 역할 42
2.3. UX 라이팅 업무 방식에 대한 고찰 47
2.3.1. UX 라이팅 프로세스 고찰 47
2.3.2. UX 라이팅 협업 특징 및 방법 52
제3장 UX 라이팅 작성 및 콘텐츠 적합성 평가 방법(Method) 54
3.1. UX 라이팅을 위한 방법 정리의 필요성 및 개요 55
3.2. 공감하기&정의하기 : 콘텐츠 분석 및 사용자 경험 리서치 방법 56
3.2.1. 문제점 발견을 위한 콘텐츠 분석 방법 56
3.2.2. 사용자 경험 이해를 위한 리서치 방법 60
3.2.3. 비즈니스 이해를 위한 리서치 방법 62
3.3. 발상하기 : UX 라이팅 및 보이스앤톤(Voice&tone) 디자인 방법 63
3.3.1. 마이크로 카피 및 콘텐츠 작성 방법 63
3.3.2. 콘텐츠 전략 및 보이스앤톤 디자인 방법 70
3.4. 테스트&이터레이션 : UX 라이팅 적합성 평가 방법 77
3.4.1. UX 라이팅 성과 분석 방법 78
3.4.2. UX 라이팅의 가시성 및 가독성 평가 방법 79
3.4.3. UX 라이팅의 문해력 평가 방법 83
3.4.4. UX 라이팅의 보이스앤톤 평가 방법 86
3.5. UX 라이팅 워크숍 툴킷 제안 및 연구의 필요성 88
3.5.1. UX 라이팅 연구의 필요성 88
3.5.2. UX 라이팅 교육 및 실무 적용의 도구로서 워크숍 툴킷 선정 90
제4장 UX 라이팅 툴킷 개발 및 워크숍 실행 연구 91
4.1. 툴킷 방향성 도출을 위한 실행 연구 프로세스 92
4.1.1. 실행 연구 목적 92
4.1.2. 실행 연구 프로세스 94
4.2. 실행 연구를 위한 워크숍 준비 및 툴킷 개발 97
4.2.1. 워크숍 및 툴킷 활용 대상과 특징 97
4.2.2. 워크숍 툴킷 프로세스와 구성 요소 98
4.2.3. UX 라이팅 워크숍을 위한 퍼실리테이션(Facilitation) 기법과 워크숍 기본 활동 정의 104
4.3. 툴킷 개선 및 방향성 도출을 위한 실행 연구 진행 106
4.3.1. 툴킷 개선을 위한 1차 실행 연구 진행 106
4.3.2. 1차 실행 연구 후 툴킷 개선 110
4.3.3. 툴킷 방향성 도출을 위한 2차 실행 연구 진행 114
4.4. 실행 연구 결과 및 워크숍 툴킷 방향성 도출 118
4.4.1. 실행 연구 유용성 및 사용성 평가 결과 118
4.4.2. UX 라이팅 워크숍 툴킷 방향성 도출 122
제5장 비전문가를 위한 UX 라이팅 워크숍 퍼실리테이션 툴킷 개발 124
5.1. 비전문가를 위한 UX 라이팅 워크숍 퍼실리테이션 툴킷 개선 125
5.1.1. UX 라이팅 워크숍 툴킷 프로세스 및 시간 구성 개선을 위한 기획 125
5.1.2. 프로젝트와 조직의 상황을 고려한 워크숍 기획 및 운영 가이드 기획 131
5.1.3. UX 라이팅 워크숍 퍼실리테이션 가이드 기획 133
5.2. UX 라이팅 워크숍 퍼실리테이션 툴킷의 구조 및 구성 요소 137
5.2.1. 비전문가를 위한 UX 라이팅 소개 138
5.2.2. 워크숍 퍼실리테이션 기법과 퍼실리테이터의 요건 143
5.2.3. 워크숍 프로세스 소개 및 워크숍 기획 안내 149
5.2.4. 워크숍 단계 별 퍼실리테이션 가이드 및 워크시트(Worksheet) 154
제6장 유용성 평가 기획 및 진행 188
6.1. 결과물 유용성 평가 진행 189
6.1.1. 평가 방법 189
6.1.2. 평가 대상 190
6.1.3. 평가 항목 192
6.2. 유용성 평가 결과 194
제7장 결론 및 향후 연구 과제 197
7.1. 연구 결과 198
1) 산업계를 중심으로 확장되고 있는 UX 라이팅의 개념 및 구성 요소를 정리하였다는 점에서 학술적 의의가 있다. 198
2) UX 라이팅을 위한 전체적인 프로세스와 체계적인 방법을 정리하였다는 점에서 학술적, 실무적 의의가 있다. 199
3) 국내 산업계의 상황을 반영하여, 비전문가를 위한 UX 라이팅 툴킷을 개발하였다는 점에서 실무적 가치가 있다. 199
4) 퍼실리테이션 가이드를 제공함으로써, 툴킷의 활용성을 높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200
7.2. 한계점 및 향후 연구 과제 201
참고문헌 203
ABSTRACT 210
〈표 1〉 카피 라이팅, 테크니컬 라이팅과의 비교 32
〈표 2〉 UX 라이팅 JD 분석을 위한 기업 리스트 37
〈표 3〉 UX 라이터 필요 역량 및 업무 39
〈표 4〉 UX 라이팅 구성 요소 별 역량과 업무 42
〈표 5〉 산업계의 디자인 및 개발 프로세스 48
〈표 6〉 UX 라이팅 프로세스별 특징과 필요 역량 51
〈표 7〉 UX 라이터의 협업 53
〈표 8〉 문제점 발견을 위한 콘텐츠 분석 방법 57
〈표 9〉 사용자 경험 이해를 위한 리서치 방법 60
〈표 10〉 비즈니스 이해를 위한 리서치 방법 62
〈표 11〉 맥락에 맞는 대화형 UX 라이팅 방법 64
〈표 12〉 텍스트 패턴 별 마이크로 카피 작성 방법 68
〈표 13〉 콘텐츠 전략 방법 70
〈표 14〉 보이스앤톤 디자인 방법 71
〈표 15〉 보이스앤톤 4가지 척도의 예시 문장 73
〈표 16〉 보이스 차트 예시 74
〈표 17〉 118개의 성격 형용사 75
〈표 18〉 UX 라이팅 성과 분석 방법 78
〈표 19〉 UX 라이팅의 가시성 및 가독성 평가 방법 79
〈표 20〉 UX 라이팅의 문해력 평가 방법 83
〈표 21〉 UX 라이팅의 보이스앤톤 평가 방법 86
〈표 22〉 실행 연구 워크숍 프로세스 99
〈표 23〉 2차 실행 연구- 보이스차트 117
〈표 24〉 실행 연구 유용성 및 사용성 평가 결과 118
〈표 25〉 최종 UX 라이팅 워크숍 툴킷- 프로세스 및 활동 127
〈표 26〉 UX 라이팅 워크숍 툴킷- 참여를 유도하기위한 질문 리스트 134
〈표 27〉 결과물 유용성 평가 방법 190
〈표 28〉 결과물 유용성 평가 참여자 191
〈표 29〉 결과물 유용성 평가 항목 192
〈표 30〉 결과물 유용성 결과 194
〈그림 1〉 구글 트랜드 'UX Writing' 검색량 추이 (2017.1.1 ~ 2022.11.2) 20
〈그림 2〉 연구 흐름도 26
〈그림 3〉 텍스트가 부재한 인터페이스 - 배달의 민족(좌), 토스(우) 29
〈그림 4〉 메일침프와 쇼피파이의 보이스앤톤 가이드 35
〈그림 5〉 스퀴글 형태의 글쓰기 과정 49
〈그림 6〉 토리 포드마저스키(Torrey Podmajersky)의 UX 라이팅 프로세스 50
〈그림 7〉 UX 라이팅 업무 프로세스 50
〈그림 8〉 공감하기&정의하기 : 콘텐츠 분석 및 사용자 리서치 방법 56
〈그림 9〉 콘텐츠 휴리스틱 평가지 58
〈그림 10〉 사용성 평가 프로세스 61
〈그림 11〉 발상하기 : UX 라이팅 및 보이스앤톤 디자인 방법 63
〈그림 12〉 콘텐츠 맵핑 워크숍 64
〈그림 13〉 웹 플로우 맵핑 방법 65
〈그림 14〉 F패턴의 웹 읽기 형태 66
〈그림 15〉 역피라미드 스타일 글쓰기 67
〈그림 16〉 보이스앤톤 4가지 척도 72
〈그림 17〉 테스트&이터레이션 : UX 라이팅 적합성 평가 방법 77
〈그림 18〉 스퀀트 테스트 80
〈그림 19〉 가독성 테스트 예시 81
〈그림 20〉 클로즈 테스트(Cloze Test) 84
〈그림 21〉 형광펜 테스트 84
〈그림 22〉 반응카드 87
〈그림 23〉 연구 및 UX 라이팅 워크숍 툴킷 제안의 필요성 89
〈그림 24〉 실행 연구의 나선형 프로세스 92
〈그림 25〉 실행 연구 프로세스 94
〈그림 26〉 실행 연구 프로세스- ① 툴킷 제작 94
〈그림 27〉 실행 연구 프로세스- ② 실행 연구 95
〈그림 28〉 실행 연구 프로세스- ③ UX 라이팅 툴킷 개선점 및 방향성 도출 96
〈그림 29〉 툴킷 구성(표시 영역-매뉴얼 영역, 그 외-조작 영역) 98
〈그림 30〉 알파 버전의 툴킷- 0. 시작하기 100
〈그림 31〉 알파 버전의 툴킷- 1. 공감하기 101
〈그림 32〉 알파 버전의 툴킷- 2. 정의하기 102
〈그림 33〉 알파 버전의 툴킷- 3. 발상하기 103
〈그림 34〉 알파 버전의 툴킷- 4. 테스트 103
〈그림 35〉 1차 실행 연구 106
〈그림 36〉 1차 실행 연구- 목표를 정의하기 위한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활동 107
〈그림 37〉 1차 실행 연구- UX 라이팅 여정 지도 109
〈그림 38〉 1차 실행 연구- 평가를 위해 제작된 프로토타입 109
〈그림 39〉 개선된 툴킷- 워크숍 단계 시각적 구분 110
〈그림 40〉 개선된 툴킷- 소요시간 표기 111
〈그림 41〉 개선된 툴킷- UX 라이팅 예시 자료 추가 112
〈그림 42〉 개선된 툴킷- 각 활동의 목적 및 지침 추가 112
〈그림 43〉 개선된 툴킷- 준비사항, 기본활동, 지켜야 할 점 명시 113
〈그림 44〉 2차 실행 연구- UX 라이팅 개념 설명 114
〈그림 45〉 2차 실행 연구- 목표를 정의하기 위한 타겟, 가치, 문제점 정의 115
〈그림 46〉 2차 실행 연구- 퍼소나 정의 116
〈그림 47〉 2차 실행 연구- UX 라이팅 여정 지도 116
〈그림 48〉 사용자 경험 요소 모델 126
〈그림 49〉 개선된 세부 활동 시간 130
〈그림 50〉 워크숍 기획 및 운영 가이드- 예시 1. UX 라이팅 작성과 사용성 개선이 목적인 경우 131
〈그림 51〉 워크숍 기획 및 운영 가이드- 예시 2. 보이스앤톤 가이드라인 수립이 목적인 경우 132
〈그림 52〉 책자 형태의 비전문가를 위한 UX 라이팅 워크숍 퍼실리테이션 툴킷 137
〈그림 53〉 UX 라이팅 소개- 고객을 사로잡는 서비스의 비밀 138
〈그림 54〉 UX 라이팅 소개- UX 라이팅 정의 139
〈그림 55〉 UX 라이팅 소개- 보이스앤톤 사례 소개 140
〈그림 56〉 UX 라이팅 소개- 마이크로카피 사례와 작성법 1 141
〈그림 57〉 UX 라이팅 소개- 마이크로카피 사례와 작성법 2 142
〈그림 58〉 워크숍 퍼실리테이션 소개- 퍼실리테이터 요건 143
〈그림 59〉 워크숍 퍼실리테이션 소개- 퍼실리테이션 원칙 145
〈그림 60〉 워크숍 퍼실리테이션 소개- 참여자간 균형 맞추기 146
〈그림 61〉 워크숍 퍼실리테이션 소개- 워크숍 마무리 짓기 1 147
〈그림 62〉 워크숍 퍼실리테이션 소개- 워크숍 마무리 짓기 2 148
〈그림 63〉 워크숍 프로세스 및 기획 안내- 워크숍 프로세스 소개 150
〈그림 64〉 워크숍 프로세스 및 기획 안내- 단계 별 워크숍 활동 안내 151
〈그림 65〉 워크숍 프로세스 및 기획 안내- 활동 계획 예시 가이드 152
〈그림 66〉 워크숍 프로세스 및 기획 안내- 활동 계획서 153
〈그림 67〉 단계 별 퍼실리테이션 가이드 및 워크시트 구성 154
〈그림 68〉 (0. 시작하기) 표지 및 퍼실리테이션 안내 156
〈그림 69〉 (0. 시작하기) 0-1. 비즈니스 이해 157
〈그림 70〉 (0. 시작하기) 0-2. 주요 목표 정의 1 158
〈그림 71〉 (0. 시작하기) 0-2. 주요 목표 정의 2 159
〈그림 72〉 (0. 시작하기) 0-3. 활동 및 일정 기획, 0-4. 참가자 정의 160
〈그림 73〉 (1. 공감하기) 표지 및 퍼실리테이션 안내 162
〈그림 74〉 (1. 공감하기) 1-1. 리서치 기획 '알아야 할 내용 논의' 활동 163
〈그림 75〉 (1. 공감하기) 1-1. 리서치 기획 '리서치 방법 선택', '심층 인터뷰' 방법 164
〈그림 76〉 (1. 공감하기) 1-1. 리서치 기획 '사용성 평가', '형광펜 테스트' 방법 165
〈그림 77〉 (1. 공감하기) 1-1. 리서치 기획 '콘텐츠 휴리스틱 평가', 'UX 라이팅 리뷰' 방법 166
〈그림 78〉 (1. 공감하기) 1-1. 리서치 기획 '클릭 스트림/전환 데이터 분석', 'VOC 분석' 방법 167
〈그림 79〉 (1. 공감하기) 1-2. 사용자 리서치, 1-3. 리서치 리뷰 168
〈그림 80〉 (2. 정의하기) 표지 및 퍼실리테이션 안내 170
〈그림 81〉 (2. 정의하기) 2-1. 워크숍 목표 공유 171
〈그림 82〉 (2. 정의하기) 2-2. 문제 상황 정의 1 172
〈그림 83〉 (2. 정의하기) 2-2. 문제 상황 정의 2 173
〈그림 84〉 (3. 발상하기) 표지 및 퍼실리테이션 안내 175
〈그림 85〉 (3. 발상하기) 3-1. 전략 세우기 176
〈그림 86〉 (3. 발상하기) 3-2. 보이스앤톤 정의 퍼실리테이션 안내 177
〈그림 87〉 (3. 발상하기) 3-2. 보이스앤톤 정의 '퍼소나 정의', '보이스 정의' 활동 178
〈그림 88〉 (3. 발상하기) 3-2. 보이스앤톤 정의 '톤 차트 작성하기' 활동 179
〈그림 89〉 (3. 발상하기) 3-3. 라이팅 작성 180
〈그림 90〉 (4. 발전시키기) 표지 및 퍼실리테이션 안내 182
〈그림 91〉 (4. 발전시키기) 4-1. UX 라이팅 구체화, 4-2. 동료 피드백 183
〈그림 92〉 (4. 발전시키기) 4-3. UX 라이팅 평가 방법 1 184
〈그림 93〉 (4. 발전시키기) 4-3. UX 라이팅 평가 방법 2 185
〈그림 94〉 (4. 발전시키기) 4-3. UX 라이팅 평가 방법 3 186
〈그림 95〉 (5. 이터레이션) 표지 및 퍼실리테이션 안내 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