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5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6
1.2. 연구 방법 및 체계 18
1) 문헌 고찰 18
2) 데이터 기반 UX 디자인 초심자의 한계점 및 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18
3) 데이터 기반 디자인 사례 수집 및 분류 체계 구축 18
4) 사례기반학습 교육 프로그램 설계 및 실행 19
5) 사례기반학습 교육 프로그램 수정 및 제안 19
6) 〈데이터 기반 UX 디자인 사례기반학습 프로그램〉 교육안 전문가 평가 19
제2장 데이터 기반 디자인과 사례 기반 학습에 대한 이해 21
2.1. 데이터 기반 디자인의 이해 22
2.1.1. 데이터 기반 서비스 성장 22
2.1.2. Data Driven/ Informed/ Aware 디자인의 정의 28
2.1.3. Data Driven/ Informed/ Aware 디자인의 사례 33
2.1.4. 데이터 기반 디자인 교육의 필요성 37
2.2. 사례 기반 학습의 이해 45
2.2.1. 사례 기반 학습의 정의 45
2.2.2. 데이터 기반 디자인 교육에서 사례 기반 학습의 필요성 46
제3장 데이터 기반 디자인 사례 분류 및 분석 47
3.1.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사례 분류 체계 개발 48
3.1.1. 데이터 기반 디자인 의사결정 사례 수집 48
3.1.2. 데이터 기반 디자인 의사결정 사례 분류 체계 제작 49
3.1.3. 데이터 기반 디자인 분류별 특징 분석 52
제4장 데이터 기반 UX 디자인 교육을 위한 사례기반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59
4.1.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60
4.1.1. 데이터 기반 UX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 60
4.1.2. 데이터 기반 UX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 1차 실행 및 평가 63
4.1.3. 데이터 기반 UX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 2차 실행 및 평가 74
4.2. 데이터 기반 UX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 제안 81
4.2.1. 교육 프로그램 실행 과정 82
제5장 전문가 평가 102
5.1. 전문가 평가 계획 및 평가지 작성 103
5.1.1. 전문가 평가 대상 103
5.1.2. 전문가 평가 질문지 구성 104
5.2. 전문가 평가 결과 107
1) 유용성 108
2) 적합성 109
3) 활용성 112
제6장 결론 및 향후 연구 과제 115
6.1. 결론 116
6.2. 한계점 및 향후 연구 과제 118
참고문헌 120
Abstract 126
〈표 1〉 데이터 기반 디자인 접근 방식 별 활용 상황 32
〈표 2〉 데이터 기반 UX 디자인 워크숍 분류 41
〈표 3〉 데이터 기반 디자인 사례 분류 별 개선 영역 분포 52
〈표 4〉 1차 교육 프로그램 프로세스 64
〈표 5〉 프로그램 이전 1차 학습자 이해도 67
〈표 6〉 1차 유용성 평가 결과 68
〈표 7〉 2차 교육 프로그램 프로세스 74
〈표 8〉 프로그램 이전 1차 학습자 이해도 76
〈표 9〉 2차 유용성 평가 결과 76
〈표 10〉 전문가 평가 대상자 104
〈표 11〉 리커트 척도 평가 항목 105
〈표 12〉 1:1 인터뷰 평가 항목 106
〈표 13〉 전문가 평가 결과 107
〈그림 1〉 연구 프로세스 20
〈그림 2〉 Funnel 모델 24
〈그림 3〉 데이터 기반 디자인 3 레이어 모델 28
〈그림 4〉 The Local Maximum 30
〈그림 5〉 The Short Game의 썸네일 A/B 테스트 안 33
〈그림 6〉 에어비앤비 검색페이지 개선 전, 후 34
〈그림 7〉 정량 테스트 결과 값 35
〈그림 8〉 데이터 기반 디자인 워크숍의 특징, 장점 및 한계 39
〈그림 9〉 데이터 기반 디자인 워크숍의 특징, 장점 및 한계 40
〈그림 10〉 사례 분류 체계 기준 49
〈그림 11〉 데이터 기반 디자인 사례 분류 체계 54
〈그림 12〉 데이터 기반 디자인 사례 분류 체계 55
〈그림 13〉 데이터 기반 디자인 사례 분류 체계 56
〈그림 14〉 데이터 기반 디자인 사례 분류 체계 57
〈그림 15〉 데이터 기반 디자인 사례 분류 체계 58
〈그림 16〉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적용한 ADDIE 모델 61
〈그림 17〉 데이터 기반 디자인 실제 사례 자료 64
〈그림 18〉 실습 활동지 65
〈그림 19〉 1차 교육 프로그램 진행 결과물 66
〈그림 20〉 1차 교육 프로그램 진행 모습 66
〈그림 21〉 1차 발견점 및 개선 방향 71
〈그림 22〉 사례 진행 과정 단계 제목 수정 71
〈그림 23〉 수정 전 활동지(위), 가이드가 추가된 활동지(아래) 72
〈그림 24〉 데이터 기반 디자인 의사결정 분류 검증 로직 73
〈그림 25〉 2차 교육 프로그램 진행 모습 75
〈그림 26〉 2차 프로그램 이후 발견점 및 개선 방향 79
〈그림 27〉 책 형태의 〈데이터 기반 UX 디자인 사례기반학습 프로그램〉 교육안 일부 발췌 81
〈그림 28〉 프로그램 활동 준비물 82
〈그림 29〉 〈데이터 기반 UX 디자인 사례기반학습 프로그램〉 교육안: Overview 83
〈그림 30〉 〈데이터 기반 UX 디자인 사례기반학습 프로그램〉 교육안: 프로그램 과정 84
〈그림 31〉 〈데이터 기반 UX 디자인 사례기반학습 프로그램〉 교육안: 0. 시작하기–소개 및 학습 목표 85
〈그림 32〉 〈데이터 기반 UX 디자인 사례기반학습 프로그램〉 교육안: 1. 이론 학습–1. 정량 데이터와 정성 데이터 학습 86
〈그림 33〉 〈데이터 기반 UX 디자인 사례기반학습 프로그램〉 교육안: 1. 이론 학습–2. 정량 데이터 방법론의 종류 1 87
〈그림 34〉 〈데이터 기반 UX 디자인 사례기반학습 프로그램〉 교육안: 1. 이론 학습–2. 정량 데이터 방법론의 종류2 88
〈그림 35〉 〈데이터 기반 UX 디자인 사례기반학습 프로그램〉 교육안: 1. 이론 학습–2. 정량 데이터 방법론의 종류 3 89
〈그림 36〉 〈데이터 기반 UX 디자인 사례기반학습 프로그램〉 교육안: 1. 이론 학습–3. 데이터 기반 디자인의 이해 1 90
〈그림 37〉 〈데이터 기반 UX 디자인 사례기반학습 프로그램〉 교육안: 1. 이론 학습–3. 데이터 기반 디자인의 이해 2 91
〈그림 38〉 〈데이터 기반 UX 디자인 사례기반학습 프로그램〉 교육안: 1. 이론 학습–4. 데이터 기반 디자인 사례 학습 92
〈그림 39〉 〈데이터 기반 UX 디자인 사례기반학습 프로그램〉 교육안: 2. 실습–1. 데이터 기반 디자인 사례 조사 93
〈그림 40〉 〈데이터 기반 UX 디자인 사례기반학습 프로그램〉 교육안: 2. 실습–1.데이터 기반 디자인 사례 조사: 차원 확인 94
〈그림 41〉 〈데이터 기반 UX 디자인 사례기반학습 프로그램〉 교육안: 2. 실습–2. 데이터 기반 디자인 사례지 제작 1 95
〈그림 42〉 〈데이터 기반 UX 디자인 사례기반학습 프로그램〉 교육안: 2. 실습–2. 데이터 기반 디자인 사례지 제작 2 96
〈그림 43〉 〈데이터 기반 UX 디자인 사례기반학습 프로그램〉 교육안: 2. 실습–2. 데이터 기반 디자인 사례지 제작 3 97
〈그림 44〉 〈데이터 기반 UX 디자인 사례기반학습 프로그램〉 교육안: 2. 실습–2. 데이터 기반 디자인 사례지 제작 4 98
〈그림 45〉 〈데이터 기반 UX 디자인 사례기반학습 프로그램〉 교육안 : 2. 실습-3. 데이터 기반 디자인 특성 별 차이 작성하기 99
〈그림 46〉 〈데이터 기반 UX 디자인 사례기반학습 프로그램〉 교육안 : 3. 발표-1. 데이터 기반 디자인 특성 별 세 가지 사례 발표 100
〈그림 47〉 〈데이터 기반 UX 디자인 사례기반학습 프로그램〉 교육안: 4. 정리-정리 및 추가 사례 소개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