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10
1.1. 연구 목적 10
1.2. 연구 대상 및 방법 18
1.3. 논문의 구성 19
2. 이론적 배경과 선행 연구 22
2.1. 비언어적 행위 22
2.2. 외국어학습 불안 33
2.3. 교사의 반성적 사고 39
3. 연구 방법 44
3.1. 연구 대상 44
3.2. 연구 도구 45
4. 교사의 비언어적 행위 인지와 학습자 불안 및 학습자 변인의 관계 49
4.1. 교사의 비언어적 행위 인지와 학습자 불안 49
4.1.1. 교사의 비언어적 행위 인지의 구분 49
4.1.2. 학습자 불안의 구분 54
4.1.3. 교사의 비언어적 행위 인지와 학습자 불안의 관계 60
4.2. 학습자 변인과 교사의 비언어적 행위 인지 74
(1) 언어권별 74
(2) 학습자 집단 전체 78
4.3. 학습자 변인과 교사의 비언어적 행위 인지에 따른 학습자 불안 79
4.3.1. 경로분석모형 설정 80
4.3.2. 경로분석모형 결과 분석 86
5. 교사의 비언어적 행위에 대한 반성적 사고와 교육적 효과 90
5.1. 교사의 비언어적 행위에 대한 반성적 사고 90
5.1.1. 실험 대상 및 방법 92
5.1.2. 실험 결과 및 분석 94
5.2. 학습자 학업 성취도 변화 분석 111
6. 결론 114
참고문헌 120
한국어 수업에 관한 연구 127
ABSTRACT 163
[표 1] 언어 행위와 비언어 행위의 행렬 28
[표 2] 비언어적 행위 유형 30
[표 3] 반성적 사고 유형 41
[표 4] 학습자 집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5
[표 5] 교사의 비언어적 행위 인지 2요인 51
[표 6] 교사의 비언어적 행위 인지 2요인 신뢰도 53
[표 7] 교사의 비언어적 행위에 대한 불안 3요인 55
[표 8] 교사의 비언어적 행위에 대한 불안 3요인 신뢰도 57
[표 9] 한국어학습 불안 3요인 60
[표 10] 한국어학습 불안 3요인 신뢰도 60
[표 11] 학습자 언어권별 교사의 비언어적 행위 인지와 학습자 불안의 차이 62
[표 12] 학습자 언어권별 교사의 비언어적 행위 인지와 학습자 불안의 다중비교 63
[표 13] 소극적 비언어적 행위 인지 동일집단군 분류(p<.05) 64
[표 14] 적극적 비언어적 행위 인지 동일집단군 분류 I(p<.05) 64
[표 15] 적극적 비언어적 행위 인지 동일집단군 분류 II(p<.10) 65
[표 16] 시험 불안 동일집단군 분류(p<.05) 65
[표 17] 의사소통 불안 동일집단군 분류(p<.10) 66
[표 18]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 동일집단군 분류 66
[표 19] 교사의 비언어적 행위 인지와 학습자 불안의 상관관계(베트남 학습자) 67
[표 20] 교사의 비언어적 행위 인지와 학습자 불안의 상관관계(몽골 학습자) 69
[표 21] 교사의 비언어적 행위 인지와 학습자 불안의 상관관계(일본 학습자) 71
[표 22] 교사의 비언어적 행위 인지와 학습자 불안의 상관관계(학습자 집단 전체) 73
[표 23] 학습자 변인과 교사의 비언어적 행위 인지의 상관관계(베트남 학습자) 74
[표 24] 학습자 변인과 교사의 비언어적 행위 인지의 상관관계(몽골 학습자) 76
[표 25] 학습자 변인과 교사의 비언어적 행위 인지의 상관관계(일본 학습자) 77
[표 26] 학습자 변인과 교사의 비언어적 행위 인지의 상관관계(학습자 집단 전체) 78
[표 27] 경로분석 직접효과 결과 85
[표 28] 연구 참여자의 인구통계학적 정보 92
[표 29] 교사 A의 비언어적 행위 분석 96
[표 30] 교사 B의 비언어적 행위 분석 98
[표 31] 교사 C의 비언어적 행위 분석 100
[표 32] 교사 E의 비언어적 행위 분석 102
[표 33] 교사 F의 비언어적 행위 분석 104
[표 34] 교사 G의 비언어적 행위 분석 106
[표 35] 실험군과 대조군 교사의 비언어적 행위 변화 107
[표 36] 실험군 학습자의 한국어 능력에 따른 교사의 비언어적 행위 차이 108
[표 37] 대조군 학습자의 한국어 능력에 따른 교사의 비언어적 행위 차이 109
[표 38] 실험군 학습자와 교사의 관계에 따른 교사의 비언어적 행위 차이 110
[표 39] 대조군 학습자와 교사의 관계에 따른 교사의 비언어적 행위 차이 110
[표 40] 실험군 학습자 집단의 학업 성취도 변화 112
[표 41] 대조군 학습자 집단의 학업 성취도 변화 113
[그림 1] 연구 문제를 통한 연구 모형 설정 17
[그림 2] 교사교육의 기능적 합리주의 패러다임 40
[그림 3] 교사교육의 현실적 패러다임 42
[그림 4] 반성의 이상적 과정을 기술하는 ALACT 모형 42
[그림 5] 경로분석모형 직접효과 82